놀이관찰방법(일화기록, 체크리스트, 포트폴리오)에 대하여 장점과 단점을 제시하고 영유아시기에 가장 적절한 놀이관찰방법과 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24 / 2018.05.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놀이관찰방법(일화기록, 체크리스트, 포트폴리오)에 대하여 장점과 단점을 제시하고 영유아시기에 가장 적절한 놀이관찰방법과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관찰방법(일화기록, 체크리스트, 포트폴리오)에 대하여
1) 일화기록의 장단점
2) 체크리스트의 장단점
3) 포트폴리오의 장단점

2. 영유아시기에 가장 적절한 놀이관찰방법과 그 이유 - 일화기록

3.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화기록은 관찰자의 관찰 및 기록능력에 따라 유아 행동 및 발달에 대한 해석과 판단이 좌우되기 때문에, 관찰자의 역할이 중요하다. 관찰자가 원하는 행동을 표집하여 기록하므로 관찰자의 편견이 작용할 수도 있다. Van Manen(2000)은 일화를 수집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일화가 일어나는 그 자체 내에서의 요점을 날카롭게 지각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일화기록을 위해서 관찰자는 각 유아들의 연령별 발달 특성을 정확하게 알고 이해하고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유아교육기관에서 발생하는 유아들의 일상생활과 연관된 중요한 일들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시간이 지난 후 기록하는 경우, 관찰자의 편견이 들어가거나 그때의 상황을 잊어버릴 수 있으며, 주변 상황을 충분히 기록하지 않기에 시간 간격과 행동 단위가 작은 경우에는 연속성의 결의, 자연성의 결여, 상황적 설명의 결여로 인해 그 자료의 가치가 제한을 받을 수 있다. 이처럼 관찰에 대한 지식과 관찰능력 증진을 위한 교사의 계속적인 노력과 훈련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놀이관찰방법(일화기록, 체크리스트, 포트폴리오)에 대하여 장점과 단점을 제시하고 영유아시기에 가장 적절한 놀이관찰방법과 그 이유에 대해 기술
참고문헌
강숙현(2001). 관찰과 기록화를 통한 유아평가. 교육과학사.
김지은 외(2006). 유아관찰 및 평가. 양서원.
김영선(2006). 유치원의 유아평가 실태와 개선방안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지연(2007). 유아발달평가에 대한 유치원 원장의 인식과 유아발달평가 실태와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평가 B형] 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관찰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육 평가의 개념과 중요성2. 유아교육현장 관찰 평가방법1) 표본식 기록(1) 표본식 기록의 개념(2) 표본식 기록을 위한 관찰 지침 및 양식(3) 표본식 기록의 장단점 2) 일화기록 (1) 일화기록의 개념(2) 일화기록을 위한 관찰 지침 및 양식(3) 일화기록의 장단점 3) 시간표집법(1) 시간표집법의 정의(2) 시간표집법의 절차(3) 시간표집법의 장점과 단점

  • [유아교육평가 B형] 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관찰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육 평가의 개념과 중요성2. 유아교육현장 관찰 평가방법1) 표본식 기록(1) 표본식 기록의 개념(2) 표본식 기록을 위한 관찰 지침 및 양식(3) 표본식 기록의 장단점 2) 일화기록 (1) 일화기록의 개념(2) 일화기록을 위한 관찰 지침 및 양식(3) 일화기록의 장단점 3) 시간표집법(1) 시간표집법의 정의(2) 시간표집법의 절차(3) 시간표집법의 장점과 단점

  • 보육시설에서의 영유아관찰(영유아관찰계획, 관찰단계, 관찰양식, 영유아발달체크리스트양식)
  • 관찰의 목적보육활동을 진행하면서 영유아의 정보를 얻기 위해서 교사가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일상생활 속에서 가장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관찰이다. 관찰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가. 관찰대상의 발달을 이해 할 수 있다.보육교사는 관찰을 통해 수집한 자료를 기초로 영유아의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고, 영유아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진단하고 분석하여 그에 적절한 도움을 줄 수 제공할 수 있

  • [유아교육평가 B형] 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관찰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육 평가의 개념과 중요성2. 유아교육현장 관찰 평가방법1) 표본식 기록(1) 표본식 기록의 개념(2) 표본식 기록을 위한 관찰 지침 및 양식(3) 표본식 기록의 장단점 2) 일화기록 (1) 일화기록의 개념(2) 일화기록을 위한 관찰 지침 및 양식(3) 일화기록의 장단점 3) 시간표집법(1) 시간표집법의 정의(2) 시간표집법의 절차(3) 시간표집법의 장점과 단점

  • [유아교육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수행평가의 의의1) 수행평가의 개념2) 수행평가의 목적3) 수행평가의 방향4) 수행평가의 특징5) 수행평가의 장점2. 수행평가의 유형1) 관찰법2) 포트폴리오3) 기타 방법3. 수행평가의 범위1) 건강생활영역 수행평가방법2) 사회생활영역 수행평가방법 3) 표현생활영역 수행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