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4학년) 1 관찰법의 개념, 관찰기록방법, 진행절차를 간단히 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4.03 / 2023.04.03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평가
공통 1. 공통형(25점)
①관찰법의 개념, 관찰기록방법, 진행절차를 간단히 기술하고(10점), ②관찰기록방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한 뒤 그것의 선택 이유를 간단히 밝히고(5점) ③그 관찰기록방법을 교육현장이나 생활현장에서 직접 실시한 기록과 그에 따른 결과를 기술하시오(10점)
하고 싶은 말
(교육평가 4학년) 1. ?관찰법의 개념, 관찰기록방법, 진행절차를 간단히 기술하고(10점), ?관찰기록방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한 뒤 그것의 선택 이유를 간단히 밝히고(5점) ?그 관찰기록방법을 교육현장이나 생활현장에서 직접 실시한 기록과 그에 따른 결과를 기술하시오(10점)

2. 지정형(5점)
A형(학번 끝자리가 1-3): 교육평가의 개념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B형(학번 끝자리가 4-6):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C형(학번 끝자리가 7-0): 수행평가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관찰법의 개념, 관찰기록방법, 진행절차를 간단히 기술하고(10점), ?관찰기록방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한 뒤 그것의 선택 이유를 간단히 밝히고(5점) ?그 관찰기록방법을 교육현장이나 생활현장에서 직접 실시한 기록과 그에 따른 결과를 기술하시오(10점)
1) 관찰법의 개념, 관찰기록방법, 진행절차를 간단히 기술하고(10점),
(1) 관찰법의 개념
(2) 관찰기록방법
(3) 진행절차

2) 관찰기록방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한 뒤 그것의 선택 이유를 간단히 밝히고(5점)
(1) 일화기록
(2) 일화기록을 선택한 이유

3) 그 관찰기록방법을 교육현장이나 생활현장에서 직접 실시한 기록과 그에 따른 결과를 기술
(1) 직접 실시한 기록
(2) 그에 따른 결과

2. 지정형
1) 교육평가의 개념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2)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3) 수행평가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교육에서의 평가는 교육목적인 유아들의 전인적인 성장 발달을 돕기 위해 이루어지는 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이 어느 정도 실현되었고 달성되었는지를 알아보는 과정이며, 교육과정 운영계획에 따라 교육활동을 전개하면서 교육 활동 전, 과정 중, 그리고 활동 후에 나타나는 유아들의 발달상황에 대한 평가를 말한다. 또한 오늘날의 평가는 교수-학습방법도 교사 주도의 획일적인 강의식이나 단편적인 지식의 암기식 방법에서 벗어나 개별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활동이 될 수 있도록 개인차를 중시하는 교수-학습 방법 및 교육평가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같은 의미로 평가는 일련의 가치 판단 과정이며, 유아교육의 목적달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과정이라고 규정하고, 발달단계에 적합한 교육활동이 계획되고 실행되듯이 그에 맞는 평가도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관찰법의 개념, 관찰기록방법, 진행절차를 간단히 기술하고(10점), ?관찰기록방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한 뒤 그것의 선택 이유를 간단히 밝히고(5점) ?그 관찰기록방법을 교육현장이나 생활현장에서 직접 실시한 기록과 그에 따른 결과를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고영희, 윤지영, 이성국, 이승미, 정영찬 (2018). 평가의 재발견. 맘에드림.
김희진, 박은혜, 이지현 (2011).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관찰. 창지사.
강숙현. 「관찰과 기록화를 통한 유아 평가」.서울:교육과학사. 2001.
박혜경 외.「영?유아 관찰 및 평가」. 서울:상조사. 2002.
김석우 외 저 《포트폴리오 평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0. 서울.
배호순(2000),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 학지사.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평가 A형]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A형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육평가의 개념1) 교육평가의 정의2) 교육평가의 필요성3) 교육평가의 목적과 의의4) 교육평가의 원리와 절차2. 유아교육평가의 중요성1) 평가의 정의2) 평가의 목적3) 평가의 중요성3. 교육평가의 유형1) 준거지향평가2) 규준지향평가3) 진단평가4) 형성평가 5) 총합평가 4. 교육평가의 모형과 방법1) 교육평가 모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소집단 토의와 문제 해결 학습
  • 교육적 의의를 소개하고, 소규모 토의학습을 활용한 문제해결학습을 4학년 경제 단원의 수업에 적용해 봄으로써 그것의 실제적 의의와 한계를 고찰해보도록 한다. ■ 문제해결학습1. 문제해결학습의 개념(1) 정의 문제해결학습은 진보주의 교육철학의 교수방법으로서 학습자의 흥미, 욕구를 중심으로 지식, 가치, 태도의 전인적 발달을 목표로 하여 듀이(Dewey)에 의해 생활경험 중심의 수업과정으로 체계화되었다. 인간의 요구나 만족 또는 목표와의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A형]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A형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육평가의 개념1) 교육평가의 정의2) 교육평가의 필요성3) 교육평가의 목적과 의의4) 교육평가의 원리와 절차2. 유아교육평가의 중요성1) 평가의 정의2) 평가의 목적3) 평가의 중요성3. 교육평가의 유형1) 준거지향평가2) 규준지향평가3) 진단평가4) 형성평가 5) 총합평가 4. 교육평가의 모형과 방법1) 교육평

  • [유아교육평가 A형]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A형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육평가의 개념1) 교육평가의 정의2) 교육평가의 필요성3) 교육평가의 목적과 의의4) 교육평가의 원리와 절차2. 유아교육평가의 중요성1) 평가의 정의2) 평가의 목적3) 평가의 중요성3. 교육평가의 유형1) 준거지향평가2) 규준지향평가3) 진단평가4) 형성평가 5) 총합평가 4. 교육평가의 모형과 방법1) 교육평가 모

  • [유아교육평가 A형]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A형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육평가의 개념1) 교육평가의 정의2) 교육평가의 필요성3) 교육평가의 목적과 의의4) 교육평가의 원리와 절차2. 유아교육평가의 중요성1) 평가의 정의2) 평가의 목적3) 평가의 의의3. 유아교육평가의 유형1) 준거지향평가2) 규준지향평가3) 진단평가4) 형성평가 5) 총합평가 4. 유아교육평가의 모형과 방법1)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