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교육연구] 융복합교육 개념의 확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17 / 2018.05.1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받은 보고서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결과 받으세요^^
본문내용
오늘날 사회의 다양한 영역에서 목격되는 변화는 학교교육의 새로운 모델에 대한 진지한 탐색을 요청한다. 이러한 진지한 탐색을 위한 하나의 가능성으로서의 융복합 교육은 학교조직의 핵심 활동인 교수 . 학습 활동 및 이를 둘러싼 학교환경과 정책 환경 등 다양한 제도환 경 맥락 층위에 걸쳐 어떻게 하면 :모든 학생들이 전정성 있는 학습경험으로부터 소외되지 않고 교육적으로 보다 건강하고 풍부한 방식으로 전인적 성장을 이루어낼 수 있을지에 대해 총체적 교육생태계 차원에서 이해하려는 시도로 이해될 수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본고는 학il교육에 대한 융복합적 접근을 자율성, 가교성, 맥락성, 다양성의 원리를 기초로 하는 ‘ABCD 모델’을 바탕으로 한 포괄적 교육생태계 관점에서 이해한다. 자율성(A)은 학습자의 자율성, 교사의 전문적 자율성, 학교의 자율
성과 구조적 탄력성 동을 의미하고 가교성(B)은 교과내용의 학제 간 연계,학생과 교사 간 대화적 관계 구축,협력적 학습공동체 지향 학교문화 형성 등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맥락성(C)은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실세계 학습맥락,탐구중심 학습 등의 개념과 관련되며,다양성(D)은 학습자의 개별성과 다양성, 다양성과 형평성의 이슈 둥을 포괄한다. 학교교육에 대한 융복합적 접근은 하나의 고정된 모델이라기보다는 다양한 형태로 구체화될 수 있는 학교개선 담론의 재료라고 볼 수 있다. 예컨대, 전인적 존재로서의 개별 학습자가 지니는 다양성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D), 개별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실세계 맥락과의 유기적 연결성속에서(C) 다양한 지식 영역돌과 그 근저의 인식론적 형식들의 통합적 관계망에 대한 확장적 재발견을 효과적으로 돕는 방식으로(B》,학습자의 자율성에 바탕을 둔 능동적 탐구와 이를 통한 진정성 있는 학습경험이 촉진되도록(A) 교수활동 및 이를 둘러싼 포괄적 지원체계를 재정비하는 것은 교육에 대한 융복합적 관점과 부합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4차 산업혁명시대의 미술환경 변화와 미술교육 전망과 과제
  • 교육의 수업시수가 감소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는 현재 교육전문가, 학습자, 학부모로부터 다른 과목에 비해 중요도를 인정받지 못하는 모습으로 보인다. 이와 같은 시점에 미술교육이 경쟁력 있는 교과로 진보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이러한 연구배경 하에 본 보고서에서는 연구보고서, 단행본, 석박사학위논문, 학술지,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을 참고하여 먼저 4차 산업혁명시대의 개념과 특징에 대한 내용을 고찰하고, 4

  • [조직관리] 포스코 `사랑 받는 기업 백서` 성공 사례 분석
  • 개념이 등장하였다. 이는 조직 간 관계 분석의 연구 방향에도 영향을 미쳐 자원의존 관점이나 계체군 생태학 관점, 사회학적 제도주의 관점이 아닌 협력적 네트워크 관점에서 조직을 분석할 필요성을 증대시켰다. 그리하여 본 조는 성공조직사례를 선정하여 협력적 네트워크 관점에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오늘날의 글로벌 사회에서 조직이 생존하기 위해 갖춰야 할 요소들을 제시하였다.연구범위로는 성공한 조직의 사례인 포스코를 선정하였

  • [문화산업과문화기획 공통] 교재 10쪽의 참고 “문화적 공동체로서의 근대국가”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민족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방법의 사례
  • 개념을 통해 보편화 되고, 세대 간의 소통을 도모하며, 이때의 효는 ‘하느냐, 하지 않느냐’의 문제라기보다는 다른 가치에 비교해 ‘어디에 우선 순위를 두느냐’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3. 이 방법이 주로 겨냥하는 대상은 누구이며 그들을 겨냥하게 된 배경1) 미디어 역사교육을 통한 민족의식(1) 역사교육과 아동세상 모든 것에는 역사가 있고 역사는 현재를 이해하는데 기초적인 정보와 맥락을 제공한다. 한 분야에 대한 연구를 위해 이론적 고찰

  • [축제‧이벤트관광 3학년] 게츠(2005)의 이벤트 유형 분석
  • 연구. 『이벤트컨벤션 연구』.심현숙(2012), 브랜드 체험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오현정, 한은경(2011), 이벤트 체험요인이 브랜드자산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이신백(2008). 지역이벤트 산업의 성공요인 분석 장보고 축제를 중심으로. 호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김종관. (2017). 축제도시 핵심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해외축제전문가와 국내축제 전문가의 비교관점에서. 배재대학교 대학원

  • 4차 산업혁명 시대 영어교사의 역할과 영어교육 발전방향
  • 교육1. 4차 산업혁명 시대 영어교사의 역할2. 4차 산업혁명 시대 영어교사 교육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영어교육 발전방향1. 3중 구조의 미래 학교 교육과정2. 미래 영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및 교수학습 방법Ⅵ. 결론참고문헌키워드 : 4차 산업혁명, 4차 산업혁명과 교육, 학교교육, 영어교육, 영어교사(소개문)참고문헌에서 보듯이 여러 자료로 짜임새 있게 논리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고요. 제 자료는 제출한 적이 없는 자료이며, 연구보고서, 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