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과문화기획 공통] 교재 10쪽의 참고 “문화적 공동체로서의 근대국가”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민족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방법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21 / 2020.03.21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문화산업과문화기획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문화산업과문화기획
공통 교재 10쪽의 참고 “문화적 공동체로서의 근대국가”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민족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방법의 사례를 찾아 보시오. 그리고 이 방법이 주로 겨냥하는 대상은 누구이며 그들을 겨냥하게 된 배경은 무엇일지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문화산업과문화기획 공통] 교재 10쪽의 참고 “문화적 공동체로서의 근대국가”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민족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방법의 사례를 찾아보시오. 그리고 이 방법이 주로 겨냥하는 대상은 누구이며 그들을 겨냥하게 된 배경은 무엇일지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민족의식이란

2. 우리 사회에서 민족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방법
1) 미디어 역사교육을 통한 민족의식
2) 문화유산관광과 민족의식
3) TV 드라마와 민족의식
4) 전통 의례와 민족의식
5) 효문화와 민족의식

3. 이 방법이 주로 겨냥하는 대상은 누구이며 그들을 겨냥하게 된 배경
1) 미디어 역사교육을 통한 민족의식
(1) 역사교육과 아동
(2) 아동을 겨냥하게 된 배경
2) 문화유산관광과 민족의식
(1) 문화유산의 가치
(2) 국민을 겨냥하게 된 배경
3) TV 드라마와 민족의식
(1) TV 드라마 활용의 언어· 문화 교육적 가치
(2) 내국인과 외국인을 겨냥하게 된 배경
4) 전통 의례와 민족의식
(1) 전통혼례
(2) 미혼 남여를 겨냥하게 된 배경
5) 효문화와 민족의식
(1) 효문화
(2) 자녀를 겨냥하게 된 배경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특정한 민족 간에 오랫동안 계승되어 온 고유한 전통 문화 속에는 그들만이 공유해온 독특한 문화의 상징이 있다. 그것은 오랜 세월에 걸쳐 역사와 전통, 그리고 문화 양식의 영향을 받으며 집단에 의해 형성되어 그들 각 구성원에게 공통의 반향을 불러 일으켜 사회를 통합하는 역할을 한다. 외래문화가 범람하면서 우리 민족 고유의 상징체계가 근본적으로 흔들리고 있다는 우려가 많다. 심하게는 민족의 동질성차 위태롭게 되어 세대 간의 의사소통이 어려워지고, 변질된 가치관은 문화 간의 마찰마저 일으키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듯 다변화하는 국제화시대에서 문화의 정체성을 정립하기 위한 진정한 한국적 문화와 한국적 정서, 미의식 등 이른바 한국성을 고찰해 보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 사회에서 민족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방법의 사례를 찾아보고 이 방법이 주로 겨냥하는 대상은 누구이며 그들을 겨냥하게 된 배경은 무엇일지에 대해 분석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기붕(2005). 역사교육의 담론과 학문적 가능성. 역사교육.
김기붕(2009). 역사들이 속삭인다. 프로네시스.
강상현(2011), ?한국 사회의 디지털 미디어와 문화」, 『한국언론학회』.
김종두, 『새로운 패러다임의 효 교육』, 명문당, 2012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산업과문화기획4공통 교재10쪽의참고문화적공동체로서의 근대국가내용참조
  • 교재 10쪽의 참고 “문화적 공동체로서의 근대국가”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민족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방법의 사례를 찾아 보시오. 그리고 이 방법이 주로 겨냥하는 대상은 누구이며 그들을 겨냥하게 된 배경은 무엇일지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30점)Ⅰ. 서 론국가의 구성요소로 구민과 영토 정부, 주건의 네 가지를 든다. 국가는 일정한 영토 안에서 합리적인 물리적 강제력을 성공적으로 정립한 인간 공동체로 정의 할

  • 한국사의이해3공통아래문제에 대한 답안교재참조하여 서술 우리역사 내가존경하는 인물 안중근 들고 우리역사중요한 전환점 된 사건 3 1운동 설명해주세요0
  • 우리가 배울 수 있는 점 등 3. 나의 관점에서 우리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을 꼽고 그 이유를 설명해주세요. (15점) ※ 한국 역사와 관련된 사건을 선택하고, 다음 내용을 포함하여 작성 ①선정 이유 ②사건, 사실에 대한 설명 ③사건 이후 우리 역사에 끼친 영향 ④선택한 사건이 현재 어떻게 기억되고 있는지, 현재 우리 사회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등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아래 문제에 대한 답안을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해

  • 사회과학 우리나라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발달
  • 다양하고도 풍부한 학습 환경을 제공해 주는 것을 강조한다.• 사회적 구성주의: 비고스키비고스키의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은 이화유치원 교육과정의 역사적,철학적 기초에 영향을 주었다기보다 이화유치원 교육과정의 우수성을 재확인하게 해준다. 예로는 이화유치원에서는 교사가 의사 결정자(decision-maker)로 유아들에게 사회문화적으로 의미 있는 경험, 지식, 태도 및 능력을 배양해 줄 수 있는 교육과정을 계획, 실행, 평가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

  • 사회과학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
  • 민족문화 창달의 4가지로 제시하였던 것이다. 이 중에서 박정희 정권하의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것은 바로 인간개조였다.박정희가 보기에 국가발전, 경제발전의 최대의 장애는 국민들의 낙후된 의식이었다. 이러한 낙후된 의식을 개조해야만 조국근대화가 가능하다는 것이 박정희의 신념이었으며 이것이 바로 인간개조라는 교육목표로 표현되었던 것이다. 박정희가 보기에 한국인의 이데올로기, 즉 사고방식은 만사에 수구적, 부정적, 회

  • 한국의 정치 상황변화의 체육
  • 사회체제라는 믿음은 경험적으로 관찰되고 몇 가지 전제 위에서 이론적으로도 증명될 수 있다. 라무니에 (Lamounier, 1979: 13)는 정통성을 “주어진 규범이나 가치에 대한 주관적인 동의에 의하여 유발된 묵종”이라고 정의한다. 이 정의에 의하면, 어떤 체제가 정통성을 가지면 그 체제의 정책이나 정책수행 방법에 대하여 공동체의 성원이 동의하고 묵종하므로, 체제의 업적은 체제가 선택하는 정부와 그 정부가 선택하는 정책내용 그리고 정책집행능력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