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한국어 교수법의 변천사를 간략히 정리하고 자신의 교실에 적용할 수 있는 교수방법을 말하기 수업 사례를 예로 들어 설명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4.09 / 2018.04.0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안녕하세요 레포트자료입니다
많은 비용 부탁드립니다
목차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법

I. 서론

II. 한국어 교수법

III. 한국어 교수법의 적용

IV.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우리가 사는 이 21세기는 흔히 글로벌 시대라고 불린다. 다른 나라와 외교, 무역, 정치, 관광, 유학, 경제를 통해 교류를 하는 것 이상으로 사람들은 세계의 사람들과 어울리고 그들의 문화와 언어를 배우곤 한다. 최근 뷰티 제품과 K-pop 등으로 인한 한류 열풍의 영향으로 한국의 문화와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외국인들도 점차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런 상황에서 일부 대학에서는 외국인들을 위한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었고, 우리나라 대학생들이 외국에서 공부를 할 수 있게 기회를 주는 동시에 그들의 학교에서도 외국인 학생들을 받아들여 한국에서 공부를 할 수 있게 기회를 주기도 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인해 한국을 사랑하는 그들이 한국의 학생들과도 어려움 없이 어울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점점 한국어 전공도 세계적으로 늘어가는 추세이며 이로 인해 한국어에 관련한 자격증과 연구 기관 또한 다양해지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레포트 자료 잘 읽어 보았습니다.
  • vivid***
    (2019.03.05 22:10:08)
회원 추천자료
  • 국어지식과 국어 표현
  • 들어갈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는 이용주 외의 논의를 받아 들여 국어교육을 굴러가게 하는 수레의 두 바퀴로서 기능 요소와 문화 요소를 인정하며, 이를 통해 ‘국어와 우리 문화, 국어와 세계의 문화, 국어의 역사, 한글의 문화사적 가치, 우리말 가꾸기 ,국어의 현재와 미래’ 등 국어를 통한 문화적 자긍심을 고양하기 위한 국어 지식 영역의 내용들은 대단히 비중 있는 국어 과목의 학습내용이 된다고 제시하였다. 즉 문화로서의 국어를 유지, 발전,

  • (박혜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개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함 작문의 내용과 방식 등은 그 담화 공동체의 사회적 관습 및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임 따라서 쓰기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독자를 고려한 내용과 상황에 맞는 표현의 학습이중요하며 쓰기 활동 중 실제 독자의 반응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수업 환경도 필요함2. 쓰기 교육의 역사텍스트 지향 쓰기 교육(결과중심)가장 오래된 쓰기 교육 방법. 텍스트의 언어적 연구나 수사학적 자원.텍스트를

  • 교사의 법적지위에 관한 연구
  • 적용의 재검토 3001. 법해석 적용의 기본방향 : 법의 합리화 3002. 합리화의 방법 : 교육법원리로의 회귀 3013. 교육법학적 접근방법의 시도 303제 5 절 요 약 305제 5 장 결 론 3101. 교육법학적 접근방법론 : 그 가능성과 한계 3102. 법정립론 : 독립된 교원신분법의 정립 3163. 법해석 적용론 : 교육법의 특수법적, 인권법적 성격 인정 3214. 제언 323□ 부 록 3251. 교원지위법안(대한교육연합회) 3262. 교권확립을 위한 특별법안(박석무 의원외) 3293. 교원의 지위

  • [국어교육론] 국어교육사와 교사론
  • 들어 있으므로, 특기 과정으로 규정할 필요가 없었다는 점.자. 결국 겉에 드러난 형식으로서는 고려시대의 과정이 가장 언어문자교육에 필요한 요소를 고루 담아 짜여진 것 등을 들 수 있다.위에서도 살펴보았듯이, 한문중심의 국어교육과정은 사서오경(四書五經)을 통하여 수기치인(修己治人)의 실천 윤리를 통한 학덕을 쌓아 인간다운 인간 형성에 그 목표를 두었다고 할 수 있고 교수 방법은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 사서오경으로 들어간 것으로

  • [교육사회] 교원양성체제에 대하여
  • 수한 교원을 확보하고, 그들의 능력을 개발하여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는 일은, 교육개혁의 성공을 위하여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의 교원정책은 교원 양성기관의 난립과 정체성 미흡, 교원수급 불균형 등 헤아릴 수 없는 많은 문제로 인하여 교원정책의 근본적인 개혁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요즈음의 경우는 바람직한 교사, 효율적인 교사의 특징을 정리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