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차에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수법에 대해 배워보았습니다 한국어 교수법의 변천사를 간략히 정리하고 자신의 교실에 적용할 수 있는 교수 방법을 말하기 수업 사례를 예로 들어 설명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2.28 / 2023.12.2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은 자료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본문내용
1.서론
한국어는 국제사회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외국어이다. 따라서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배우는 사람이 아닌 가르치는 사람으로 생각한다. 즉, 교수는 학습자들이 왜 한국어를 배울까를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이다. 한국어를 왜 배우는지 그리고 한국어를 배우면 뭐가 좋은지 모든 관점의 시작은 한국어가 교육이라는 점에서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에 대한 관심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더불어, 현재 한류열풍으로 한국어와 한국문화가 좋아서 배우는 외국인들이 많아질수록 우리는 더 무겁게 한국어가 교육이라는 점을 기억해야할 것이다. 때문에 우리는 더 나은 교수법과 교육자료를 가지고 어떤 언어교육 보다 나은 교육을 위해서 애써야 하고 더 좋은 교육 시설로 학생들을 교육해야 할 때가 온 것 같다. 이상 본론에서는 한국어 교수법의 변천사를 간략히 정리하고 자신의 교실에 적용할 수 있는 교수 방법을 말하기 수업 사례를 예로 들어 설명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상수. 2017. 한국어 교육. 경기 : 부크크.
김재욱, 김지형, 김현진, 박동호, 허용. 2010. 한국어 교수법. 서울 : 형설출판사.
교안활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어교육론]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한국어 억양 교육
  • 2007년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기말발표문 - 12월 10일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한국어 억양 교육Ⅰ. 서론 1. 문제의식의 출발 - 22. 문제 의식의 확장 - 32-1. 발음 교육의 역사2-2. 발음 교육의 접근법2-3. 초분절음소와 억양3. 수업 설계의 이론적 토대 43-1. 의사소통적 언어 교수법(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3-2. 억양의 기능3-3. Nunan의 구어의 형태3-4. 교실에서의 듣기․말하기 활동 유형3-5. 고급 단계의 학생들 가르치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수법 적용 모형 공동체언어학습법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수법 적용 모형 ‘공동체언어학습법’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의 의의와 관련한 교수방법의 채택현대에 이루어지는 외국어교육은 대개 대화중심이다. 외국어 학습의 궁극적인 목표를 외국인과의 소통으로 두는 학습자가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화에도 ‘질’이 있게 마련이다. 예컨대 우리가 귀화 한국인 이한우씨와 방송인 이다도시씨의 얘기를 듣고 있을 때 느낄 수 있는 차이와 같은 것이 바로 한국어교육을 어디서

  • 한국어 교육 평가의 연구사와 변천사
  • 교수법을 개선하는 데 활용될 수 있어야 할 것이다.이제까지 국내에서 이루어진 한국어교육 평가 관련 연구들을 전반적으로 고찰하여 그 성과와 흐름을 정리하고, 이를 통해 한국어교육 평가의 현황을 분석 검토하여 발전을 위한 몇 가지 제안을 하고자 한다. 미국, 중국, 일본의 한국어교육 평가 및 연구 현황에 대해서는 다음 장의 평가의 발전 방향에서 다루어진다.2. 연도별 한국어교육 평가 관련 논저 목록그동안 발표된 한국어교육 평가 관련 논

  • 연세대학교와 세계화
  • 들어 나가야 한다. 여기서의 다양한 요구 중의 하나가 바로 세계화다. 미래는 더 이상 한 국가만의 문제가 아닌 국제적인 문제이고, 따라서 한국의 대학구조가 여기에 대해 얼마나 준비해 왔는지, 그리고 21세기의 세계적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상황에 있는지 따져봐야 한다. 이를 위해 대학교육에서 빠질 수 없는 목표 중의 하나가 국제경쟁력 갖추기. 대학의 글로벌화다.영국이 옥스퍼드를 만든 것이 아니라 옥스퍼드 대학이 영국을 세계화로 만들었

  • [문화]한국 근현대 대중문화의 변천사
  • 수용될 수 있는 문화는 아니었다. 그러나 난해한 고사성어 등을 유창하게 외며 연희(演戱)하는 천한 광대나 그것을 듣고 즐기며 수용하고 소화할 줄 알았던 대중에게 있어, 이른바 고급문화가 생소하기만 한 것은 아니었다. 더구나 시(詩) 서(書) 문학을 제외한 예술분야, 즉 건축 조각 회화 공예 등의 조형미술과 음악 무용 연극에 있어 이를 만들어낸 석장(石匠) 화공(畵工) 편수(工匠의 두목) 창부(倡夫)들은 고급문화권 밖에서 살았을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