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방법] 영유아 교사에게 필요한 의사소통 기술 중 반응적 경청이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22 / 2018.01.22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교수방법] 영유아 교사에게 필요한 의사소통 기술 중 반응적 경청이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의사소통의 개념

2. 반응적 경청이란
1) 즉각적인 반응
2) 공감하기
(1) 표면공감
(2) 심층공감
3) 느낌의 반영
4) 행동과 태도의 반영
5) 질문하기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전문가로서 유아교사는 유아들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 교육을 한다.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통한 정보교환과 유아들의 실천이 중요하다. 즉 유아교사는 유아들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정보를 전달하며 유아들이 교사의 메시지를 받고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과정에서 의사소통은 유아와 교사간의 상호작용을 이룰 수 있는지의 여부를 나타낸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 교사에게 필요한 의사소통 기술 중 반응적 경청이란 무엇인지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성은(2006). 유아의 언어 능력에 따른 또래간 요구전략 및 반응기술.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노은숙(2012). 유아교사의 정서지능이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영숙(2011). 영아반 교사의 교수 효능감과 직무만족도 분석.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 은(2007). 아동이 지각한 교사-아동간의 의사소통과 아동의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효율적인 의사소통 방안을 제시하시오
  • 의사소통 유형을 관찰, 기술하는데 그치고 있다.유아교육기관이 하나의 사회 조직이라고 볼 때 의사소통은 그 경영관리를 합리화하는 데 있어서 하나의 중심적인 개념이 된다. 유아교육기관이라는 조직체는 모든 교직원들에게 공통적인 목표가 있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직원의 협력이 필요하다. 이런 목표는 교직원 사이의 활발한 의사 소통으로 그 내용을 더욱 잘 파악하게 되고, 그 목표 달성에 도움을 준다. 의사소통이 잘 되면, 교사들 간의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의사소통의 체제이 며, 교육제도는 아동, 교육자, 가족 간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의 조직체로, 더 큰 사회에 통합된다고 보아 교사, 부모, 영유아 세 요소 모두를 교육의 중심요소로 여긴다. 교육목 적은 이들이 편안히 느끼는 호감이 가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로 잘지 내는 법, 서로간의 관계를 강화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참여를 활성화시켜 구체적으로 서 로가 서로에게 기여를 통해 긍정적으로 느끼게 하며, 조화 속에서 좋은 결과를 낳을

  • 아동상담 유아 상호작용 요약
  • 중요한 내용이 된다. 유아의 문제행동 지도에서 교사의 분명하고 애정 어린 훈육은 친밀한 관계를 바탕으로 한 효율적인 의사소통기술에서 시작된다.1. 교사- 유아 상호작용이 영유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교사의 따뜻하고 애정적인 상호작용은 유아들에게 정서적 안정감을 주고 사회적 관계 맺기를 원활하게 하며 더 나아가 유아의 통합적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교사가 유아와 민감하고 반응적인 상호작용을 할 때 유아들은 안정된 애착형성을

  • 영유아 발달 특성과 교사의 역할
  • 영유아의 발달상황과 관찰자료를 기록하기 위한 체계를 조직한다.- 관찰결과를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을 격려하기 위한 일상생활 경험을 계획하는데 활용한다.- 다양한 기술수준에서 영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격려한다.- 도움이 필요한 영유아에게 도움을 제공한다.02 영아기 교사의 역할삶의 그 어느시기보다 생의 초기 3년 동안 영아가 경험하는 교수-학습은 뿌리깊은, 그리고 오래 지속되는 차이를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 이와 같

  • 영아 전문가의 정체성, 관계, 자원
  • 의사결정자이며, 자신이 일하는 기관의 질과 업무의 질을 결정하는데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Greenman과 Stonehouse는 전문성을 “타의 모범이 되고 존경을 받을 수 있도록 수행 기준을 충실히 따르고 책임을 지는 능력”으로 정의 한다. 1)전문가로서의 정체성* Carter와 Curtis는 영유아기(출생에서 8세까지) 전문직을 다음과 같이 기술했다.지난 25년 동안 영유아 관련 전문직은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다. 교사는 이제 규정, 훈련체계, 전문가 조직, 학회, 풍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