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론]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이란 무엇인지와 필요한 상호작용만이 일어나는 환경조성하기는 무엇인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1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교사론]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이란 무엇인지와 필요한 상호작용만이 일어나는 환경조성하기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또 자신이 생각하는 좋은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지는 좋은 환경에 대해 쓰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이란

2.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환경조성

3. 좋은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지는 좋은 환경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교사와 유아가 서로 영향을 미치며 관계를 맺는 과정으로 교육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교수?학습과정에서 일어나는 교사와 유아간의 의사소통을 의미한다. 유아는 주변의 환경 중 유아와 직접 상호작용을 하는 타인 및 사물과의 관계를 통해서, 그리고 일정한 공간 속 자신과 사물이 상호작용하는 관계를 통해 자신의 실체를 인식해 나가게 된다. 여기서 상호작용이란 유기체가 사물이나 사람과 주고받는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으로, 진정한 의미의 상호작용은 사람과의 상호작용 즉, 대인관계 속에서 사람이 주고받는 상호작용을 의미한다. 유아에게 있어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경험을 확장시켜주며,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타인의 입장이나 관점을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이란 무엇인지와 필요한 상호작용만이 일어나는 환경조성하기는 무엇인지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금주(1995). 유아교사의 효능감에 관한 연구. 학술논총.
김복희(2004). 유치원 교육환경의 질적 수준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영옥 외(1999). 유아교육기관의 질에 따른 교사의 상호작용, 유아의 놀이활동 및 인지활동. 교육학연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조아요 조아요 많은 정보로 도움이 많이 됬어요
  • dltjdal***
    (2016.06.27 11:02:54)
회원 추천자료
  • 보육교사로서 가져야 할 자질 분석과 자질 향상 방안을 위한 합리적 제언
  • 지적 발달을 균형 있게 격려할 수 있도록 교육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하며, 교실환경을 구성하고 영유아를 가르치는 교육자로서 영유아의 연령과 발달수준을 의식하여 적절한 자극을 제공해야 한다. 나아가 부모들이 자녀걱정 없이 안심하고 사회 경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부모와의 정보교환 교류자로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교사나 보육시설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하도록 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되는 등 영유아의 성잘 발달에 있어 절대적으로 필요

  • 교직실무 A형)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핵심 역량에 대해 논하시오(개념, 구성요소, 제안점 등).
  • 보육프로그램이 융통성 있게 운영되어야 하기 때문에 매 순간 교사가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데 그럴 때마다 효과적으로 보육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역량은 매우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아무리 좋은 환경과 교육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다 하더라도 그것을 실제로 운영하는 교사가 전문성과 역량에서 우수한 자질을 갖고 있지 못하다면 교육과 보육의 효과는 제대로 나타나기 어렵다. 이에 본론에서는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핵

  • 언어지도-중간 레포트
  • 지 학습 유형 중 가장 사회적인 것으로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주된 목적이 있음또한 언어는 인간을 고립된 존재가 아닌 사회의 일원이 되게 하며 정신적 유대를 통해 사회가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함언어를 의미하는 의사소통과 사회를 의미하는 협동체의 어원이 같은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으로 볼 수 있음제2절 언어와 인류의 발전1. 인류발달과 음성언어1)언어개인의 생족과 발전에 절대로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적인 도구이기도 하지만, 또

  • 레포트-아동학대
  • 지 않은 외모에서 오는 집단 따돌림, 사회문제행동의 피해자 혹은 가해자가 되기도 한다.․ 물리적 방임아동에게 의식주를 제공하지 않거나 아동을 장시간 위험하고 불결한 주거환경에 그대로 방치하는 것을 의미한다. ․ 교육적 방임학교에 무단결석하여도 고의적으로 방치하거나 취학연령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학교에 보내지 않는 행위, 숙제 및 준비물을 챙겨주지 않는 행위가 해당된다. ․ 의료적 방임예방접종을 제때에 하지 않거나 필요

  • 2000 여성복지학교
  • 론 : 최은경(강릉여성의 전화 간사)/이인영(한국장애인총연맹 간사)11:20-12:00 발표 및 토론 12:00-13:00 점심식사13:10-15:10 그룹 「워크샵 2」1주제 - 성폭력 사회 : 장윤경(여성연합 복지위원/ 한국성폭력상담소 사무국장)발제 : 조중신(한국성폭력상담소 열림터 시설장)토론 : 조윤숙(대구여성의 전화 성폭력상담소장)2주제 - 아동 사회 : 남인순(한국여성단체연합 사무총장)발제1 : 이윤경(한국보육교사회 회장)발제2 : 이태수(현도대 사회복지학과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