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 문화` 분석을 통한 이미지 소비의 시대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7 / 2017.11.17
  • 6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개념적 정의 & 등장배경
소비 메커니즘
- 이성적 판타지 충족
우리 사회에 시사하는 바
생산 메커니즘
소비 메커니즘
- 미적 우상 추종
아이돌 문화..
본문내용
아이돌 등장배경
01
한국 대중음악 시장에서 ‘아이돌’ 가수 등장의 시초
1992년
‘서태지와 아이들’
획기적인 무대 퍼포먼스
파격적인 의상 스타일
새로운 음악 장르로의 전환
기존의 대중음악 패러다임을 완전히 변화시킴
대중음악 수용자 층의 확대(2, 30대 + 10대)
10대 수용자 층을 대중음악시장의 소비자로 흡수
‘아이돌’ 가수의 탄생
예) HOT, SES, 핑클, GOD, 신화 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아이돌 문화 연구 한 사회의 문화 아이콘으로서의 아이돌 영향 분석
  • 아이돌 문화 연구-한 사회의 문화 아이콘으로서의 아이돌 영향 분석목차서론본론 1. 아이돌 문화의 소비저변이 되는 팬덤1) 팬덤의 사전적 정의2) 팬덤 문화3) 한국의 시대별 팬덤 현상2. 아이돌 문화가 가지는 상업적 가치1) 광고2) 음반3. 아이돌 문화의 시대적 문제점1) 문화 소외계층 양산2) 청소년들의 편향적 가치관 수용결론4. 대안 모색1) 제작자 측면에서 본 해결방안2) 사업자 측면에서 본 해결방안3) 소비자 측면에서 본 해결방안참고

  • [매체전략] 삼성의 `두근두근 Tomorrow 캠페인`을 통한 온라인 PR 및 뉴 트렌드 활동 연구 분석
  • 통한 전달 방식보다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사원을 통해 보다 덜 권위적이고, 친근한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제공함으로써 기업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을 기업 대신 해명하게 하여, 쟁점관리나 위기관리의 새로운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사원도 기업의 구성원인 이상 기업에 불리한 정보를 올리거나, 비판을 하는 것을 꺼릴 수밖에 없고, 결국 기업의 대변 역할에만 머물 수밖에 없기 때문에 사원의 블로그 활동에 대해 비판

  • 아이돌을 통해 본 남성성, 여성성의 변화의 헤게모니 -뮤직비디오의 기호학적 분석을 실례로 삼아
  • 분석해본다면 오늘날 남성성과 여성성이 어떻게 구성되고 부여되는지를 짐작해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를 통해서 남성성과 여성성의 변화에 녹아 있는 헤게모니를 살펴볼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대중가요계, 그 중에서도 아이돌 가수가 드러내는 성적 이미지에 대해 연구함으로써, 현재 진행되고 있는 남성성과 여성성의 변화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2) 연구 대상연구의 대상을 정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시대적

  • 오타쿠(Otaku)와 아니메(Anima)를 통한 일본문화의 이해
  • 문화전반에 영향을 주는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고 있다. 오타쿠와 아니메를 통해 일본인과 일본사회에 더욱 가까워지는 계기가 되었길 바란다.-출 처-한창완, 「저패니메이션과 디즈니메이션의 영상전략」, 한울 아카데미, 2001김지룡, 「나는 일본문화가 재미있다」, 명진출판, 1998박정배, 강재혁 「아니메를 읽는 7가지 방법」, 1999박태견, 「저패니메이션이 세상을 지배하는 이유」, 길벗, 1997임소영, 「오타쿠 문화에 관한 고찰」, 중앙대학교교육

  • [팬클럽 문화] 스타의 분열이 팬덤에 미치는 영향
  • 분석하면서, 한국의 대중문화가 “아시아의 근대성과 성별 불안정성이라는 전이 과정에 서 있는 아시아 여성들에게 새로운 상상력을 제공해 주는 문화적 소비물”로 부상했다고 평가한다(2005, 243쪽). 대중문화의 소비와 팬덤의 형성은 이제 국가의 경계를 넘어, 아시아라는 지역을 횡단하는 “트랜스아시아적 협상 공간”을 동시대적으로 구성해 내고있다는 것이다(264쪽).한국에서 아이돌 팬덤을 의미있는 연구대상으로 주목해 살피고 있는연구들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