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타쿠(Otaku)와 아니메(Anima)를 통한 일본문화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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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오타쿠
1)개념과 특징
2)유형
3)원인
4)오타쿠에 대한재인식
Ⅲ.아니메 문화
1)아니메 문화의 기원
2)아니메의 유형
3)아니메 문화의 특징
Ⅳ.결론

본문내용
③미소녀, 아이돌 오타쿠
일반인에게 많은 지탄을 받기도 하는 이들 미소녀 오타쿠는 주로 모닝구 무스메와 같은 소녀 가수나 그라비아 아이돌을 관신도 수준으로 추종하는 세력을 뜻한다. 아키하바라 아이돌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해내기도 했으며, 주고 공연장, 아키하바라에 서식한다. 한정판 음반과 포스터는 이들에게 좋은 수집 대상이다.
④기타
-철도, 전차 버스 오타쿠
각종 교통수단의 역, 시간표, 전차와 버스의 종류에 관심을 갖고 의견교환을 하는 사람을 지칭하며, 고가의 철도모형을 꾸미는 취미를 갖기도 한다. 특히 시간표를 전부 외우고 있는 ‘지존급’오타쿠도 있다. 이들은 전국 각지에 혼재해 있다.
-밀리터리 오타쿠
총기, 도검류를 수집하거나 세계 여러나라의 군복을 수집하는 사람을 뜻한다. 이들은 역사, 특히 전쟁사에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코스프레와 서바이벌 게임을 즐기기도 한다.
-라면 오타쿠
라면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여러 측면에서 라면을 분석한다. 이들은 단순히 맛있는 라면집을 찾아다니는 마니아의 수준을 넘어선다. 각 지역마다 라면의 맛이 틀린 이유, 라면의 경제적 효과 등 다양한 측면에서 라면에 대한 물음을 끊임없이 던진다.

3)오타쿠의 원인
①장인정신과 천하제일주의
먼저 일본에는 장인정신과 천하제일주의 사상이 있었다. 이것은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일본을 통일한 수 전국시대를 꿰뚫어 왔던 외연적 팽창 에너지를 내연적인 깊이로 치환한 정책에서 비롯되었다. 이때부터 사농공상이란 기존의 질서가 무너지기 시작하고 귀천이 약해졌다. 어떤 분야에서건 최고의 위치에 있는 사람을 존경하는 풍토가 성립된 것이다. 이런 정신이 음악과 영화, 애니메이션 등을 단지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깊게 연구하는 태도로 자연스럽게 이어진 것이다.
②80년대의 고도성장
1980년대는 일본의 물질적인 풍요가 극에 달하기 시작한 시기이다. 진정한 의미의 ‘오타쿠’는 1980년대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다고 봐야한다. 왜냐하면 속세의 가치관을 무시하고 독자의 세계에서 살아가기 위해서는 고독과 편견과 생활의 곤란을 달게 감수하겠다는 결의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현실속에서 생활하기 위해서는 일을 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런 식으로 살아가는 개인의 취미는 그 강도가 아무리 강하더라도 단순한 취미를 벗어날 수는 없다. 그 이상이 되면 별종 취급을 당한다.
그러나 1980년대 이후 일본이 이룬 고도 소비사회는 살아가는데 필요한 노력을 경감시켜 생활을 중시해야 할 필연성이 없어졌다. 가치관은 다양화하였고 비대해졌다. 자신을 속이지도 억누르지도 않고 다양한 가치관속에서 자신에게 걸맞은 것을 선택할 수 있는 ‘마당’이 마련된 것이다.
③교육정책
또한 오타쿠의 발생은 대학입시 위주의 학교교육을 생각하지 않고서는 설명할 수 없다. 일본교육의 본질은 한마디로 ‘장점을 키워주기 보다는 단점을 없애는’것이다. 그 결과 모든 아이들이 결점은 없지만 장점도 없이 모두 비슷한 능력을 지닌 아이들로 자라난다. 장점도 결점도 없다는 것은 개성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렇게 비슷한 능력과 성향을 지닌 아이들에게 독창성이 자라날 여지는 없다.
특히 오타쿠문화가 탄생하기 시작한 1970년대 말은 이러한 비인간적인 학교교육이 사회적으로 문제되던 시대였다. 등교 거부, 교내 폭력, 가정내 폭력 등의 병리현상이 매스컴의 화제가 되었다. 교내 폭력에 경찰이 동원되자 1980년대에는 보다 음습한 형태의 집단폭력인 이지메로 발전했다.
또한 1970년대는 학원 교육이 일상화되는 시기와도 일치한다. 방과후의 시간은 모두 학원에 다니는 것으로 점령당했고 모든 생활의 학교화가 완성되었다. 오타쿠는 이런 학교교육에 대한 반발과 자기보호에서 발생했다. 그들은 ‘지긋지긋한 24시간 학교체제’라는 일상생
참고문헌
한창완, 「저패니메이션과 디즈니메이션의 영상전략」, 한울 아카데미, 2001
김지룡, 「나는 일본문화가 재미있다」, 명진출판, 1998
박정배, 강재혁 「아니메를 읽는 7가지 방법」, 1999
박태견, 「저패니메이션이 세상을 지배하는 이유」, 길벗, 1997
임소영, 「오타쿠 문화에 관한 고찰」, 중앙대학교교육대학원, 2002.
http://cafe.naver.com/dekirujapan.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56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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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독서감상문 오타쿠 가상세계 아이들
  • . 이 책은 오타쿠라는 사회, 문화적 현상에 대해 분석하고 있다. 오타쿠라는 말을 들으면 흔히 부정적인 이미지를 떠올리기 쉽지만 가이낙스(오타쿠들이 모여 에반게리온, 프린세스 메이커등을 만든 회사)의 예에서도 알 수 있듯이 얼마든지 긍정적인 측면으로도 돌릴 수 있다. 주위에 오타쿠의 끼가 있는 친구들은 없는가? 꼭 그렇지 않더라도 이 책은 우리에게도 일어날(아니면 이미 다가 와 있는) 오타쿠라는 현상에 대한 대비 지침서가 되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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