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 문화` 분석을 통한 이미지 소비의 시대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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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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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
Ⅱ. ‘아이돌’에 대한 개념적 정의 및 등장배경
1. 개념적 정의
2. 등장 배경
Ⅲ. ‘아이돌’은 어떻게 생산되고 소비되는가?
1. 생산 메커니즘
1) ‘아이돌 고시’오디션과 트레이닝
2) 오디션준비와 연습생 시절
2. 소비 메커니즘
1) 아이돌 그룹과 이성 소비자
(1) 걸 그룹과 남성 소비자
(2) 보이그룹과 여성 소비자
2) 아이돌 그룹과 동성 소비자
(1) 걸 그룹과 여성 소비자
(2) 보이그룹과 남성 소비자
Ⅳ. ‘아이돌’ 문화가 시사하는 바 : 이미지가 실재인 사회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2012년부터 지상파 방송을 비롯해 일부 케이블 채널에서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오디션 프로그램’ 이 인기를 끌었다. 초등학생부터 30대 중후반까지 참가자들은 매우 다양했고, 그 중 일부는 오디션 프로그램에 출연하면서 꼭 우승을 차지하지 않더라도 국민적 지지를 한 몸에 받는 이른바 ‘대중 스타’로 부상했다. 이와 같은 오디션 프로그램은 ‘진짜 가수’가 되고 싶다는 개인의 내면적 자아실현을 위한 통로로 기능하기도 하지만 ‘스타’가 되어 ‘성공’하고 싶은 열망이 함축적으로 담겨있는 것으로 바라볼 수 있다. 요즘 청소년들에게 ‘꿈’이 무엇인지 물으면, 안정적인 직장(예:공무원)을 갖는 것 혹은 연예인이 되는 것으로 대부분의 답변이 수렴한다고 한다. 즉, 취업이 녹록치 않은 현실을 고려하여 ‘안정’ 을 최우선의 가치로 여기거나, 혹은 연예인이 되어 스타가 되어 한방에 경제적. 사회적 지위 상승을 이루는 성공을 추구하는 가치관이 팽배해 있는 것이다.
이러한 성공 제일주의, 한방주의 가치관이 청소년들에게 만연하게 된 배경에는 ‘아이돌’ 문화가 핵심적으로 자리 잡고 있다. ‘아이돌’로 데뷔하면, 가수로서의 음악활동 뿐 아니라 예능, 드라마, 광고 등 경제적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플랫폼이 매우 다양해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신이 ‘직접 아이돌이 됨’ 으로써 경제적 신흥 부르주아가 되고자 하는 열망과 더불어 직접 아이돌이 되지는 못하더라도 ‘아이돌과 비슷하게 됨’ 으로써 ‘아이돌’이 누리고 있는 경제적, 미적, 사회적 우상으로서의 이미지(기표)를 획득하고자 하는 ‘모방 소비’가 현대 사회에서 빈번하게 관찰된다. 또한 ‘아이돌’ 문화는 사회 구성원들의 일상적 담론의 주제가 됨으로써, 왜곡된 성에 대한 담론을 양산하며 나아가 이를 공공연하게 표현하는 통로로서 새로운 문화를 생성한다.
이와 같은 사회적 측면뿐 아니라 아이돌 산업이 막대한 수익을 창출함으로써 국내,외 경제 활성화에 미치는 경제적 측면의 함의 또한 크다. 하나의 상품화된 인간자본으로서 기능하는 ‘아이돌’은 자본주의 시스템 아래에서 막대한 부를 축적함으로써 개인적으로 경제적 부흥을 이루는 것에서 나아가 아이돌과 관련된 이미지들을 상품화하여 전 세계적 시장에 판매함으로써 내수 경제와 대외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처럼 ‘아이돌’ 문화는 현대 문화에 끼치는 사회적, 경제적 영향이 매우 크기 때문에 현대 대중문화의 일면을 매우 잘 보여준다고 생각해서 ‘아이돌’ 문화를 본 프로젝트의 주제로 설정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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