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대(秦代)의 윤리사상 수대(隋代)의 윤리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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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진대(秦代)의 윤리사상 / 수대(隋代)의 윤리사상
진대(秦代)의 윤리사상
본문내용
서방으로부터 일어난 진(秦)나라의 시황제(始皇帝)는 중국을 통일하고 일대 제국을 건설하였다. 이 때 시황제는 이사(李斯)를 등용하고 그의 견해를 따랐는데, 당시 학자들의 사상은 그와 정치적 견해를 달리하여, 조정의 시정을 따르지 않는 자들이 속출하였고, 유학자들은 이사가 성현들의 유법(遺法)을 경시하는 것에 대해 분개하여 그를 맹렬히 공격하였다. 이에 이사는 유학자들이 백성을 미혹하게 하는 것이라 여겨, 진시황에게 이들을 처치할 것과 언론을 억압할 것을 건의하였다. 그리하여 우민정책을 시행하고, 460여명의 유생들을 갱살(坑殺)하는 사태가 벌어졌다(焚書坑儒). 진나라는 2대 황제에 이르러서 제국의 지위를 잃게 되었기에 매우 단명한 나라였다. 그래서 특별히 주목할 만한 것이 없다. 군국주의적 태도로 일관함으로써 오히려 학문의 발달을 저해하였을 뿐이다. 다만 당시의 학자들 중에는 권세에 굴복하지 않고, 소신을 가지고 자기주장을 내세운 자들이 있었다는 점은 주목하여 둘 가치가 있다.
수대(隋代)의 윤리사상
수(隋)나라는 문제가 천하통일을 한 때부터 시작하여 겨우 36년만에 망하고 말았다. 이처럼 그 치세의 기간이 짧았기 때문에 학술 및 사상적으로도 별로 관찰할 만한 것이 없다. 순수문학의 방면에서는 여러 주목할 만한 저서와 작자가 있지만, 윤리사상의 측면에선 겨우 문중자(文中子)한 사람 뿐이다.
왕통(문중자文中王: 子通)자는 중엄(仲淹)이며 문중(文中)은 그의 시호(詩號)이다. 어려서부터 재주가 비범하고 6경(六經)에 능통하였다. 수나라 때는 불교와 도교의 세력이 강하였고 유교는 쇠퇴한 상태였으나, 그는 당시 유교의 부흥자이며 혁신자였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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