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대秦代수대隋代윤리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 본문내용
-
진대(秦代), 수대(隋代) 윤리사상
진대(秦代)의 윤리사상
서방으로부터 일어난 진(秦)나라의 시황제(始皇帝)는 중국을 통일하고 일대 제국을 건설하였다. 이 때 시황제는 이사(李斯)를 등용하고 그의 견해를 따랐는데, 당시 학자들의 사상은 그와 정치적 견해를 달리하여, 조정의 시정을 따르지 않는 자들이 속출하였고, 유학자들은 이사가 성현들의 유법(遺法)을 경시하는 것에 대해 분개하여 그를 맹렬히 공격하였다. 이에 이사는 유학자들이 백성을 미혹하게 하는 것이라 여겨, 진시황에게 이들을 처치할 것과 언론을 억압할 것을 건의하였다. 그리하여 우민정책 문맹정책 [文盲政策]
을 시행하고, 460여명의 유생들을 갱살(坑殺)하는 사태가 벌어졌다(焚書坑儒). 진나라는 2대 황제에 이르러서 제국의 지위를 잃게 되었기에 매우 단명한 나라였다. 그래서 특별히 주목할 만한 것이 없다. 군국주의적 태도로 일관함으로써 오히려 학문의 발달을 저해하였을 뿐이다. 다만 당시의 학자들 중에는 권세에 굴복하지 않고, 소신을 가지고 자기주장을 내세운 자들이 있었다는 점은 주목하여 둘 가치가 있다.
수대(隋代)의 윤리사상
수(隋)나라는 문제가 천하통일을 한 때부터 시작하여 겨우 36년만에 망하고 말았다. 이처럼 그 치세의 기간이 짧았기 때문에 학술 및 사상적으로도 별로 관찰할 만한 것이 없다. 순수문학의 방면에서는 여러 주목할 만한 저서와 작자가 있지만, 윤리사상의 측면에선 겨우 문중자(文中子)한 사람 뿐이다.
가. 왕통(문중자文中王: 子通)
자는 중엄(仲淹)이며 문중(文中)은 그의 시호(詩號)이다. 어려서부터 재주가 비범하고 6경(六經)에 능통하였다. 수나라 때는 불교와 도교의 세력이 강하였고 유교는 쇠퇴한 상태였으나, 그는 당시 유교의 부흥자이며 혁신자였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윤리설≫
인성(人性)을 상중하의 3품(三品)으로 나누면서, 학문을 통하여 누구나 성인이 될 수 있다고 보았다. 아울러 학문의 목적은 인격을 완성하여 성인이 되는 데 있는 것이라고 하였다. 오륜설(五倫設)을 취하여 의무론으로 삼고 있으며, 오상설(五常設)을 취하여 덕론으로 삼고 있다. 오륜 중에서도 특히 한나라의 유학인 삼강설(三綱設), 즉 군위신강(君爲臣綱), 부위자강(父爲子綱), 부위처강(夫爲妻綱)을 중요시 하였다. 그리고 오상 중에서는 인의(仁義)를 중시하여 그것을 가르침의 근본으로 삼았다. 또한 “효(孝)가 설 때에 충(忠)도 역시 이루어진다” 孝立時忠亦遂
고 함으로써, 충효를 하나의 근본인 도덕으로 보고 있음을 암시하여 주고 있다. 이 외에 또 정의(正義)와 충서(忠絮) 마음 한가운데 비추어 보아 내마음 같이 한다(정약용). 자기가 하고자 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베풀지 말라(공자, 논어).
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는데, 이처럼 실천도덕적으로 그에게 경청할 만한 것들은 매우 많다. 문중자의 윤리설은 분명히 유교적인 것이나 당시의 시대적 영향을 전혀 받지 않았다고 할 수 없다. 은연중 노장사상이 유입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그리고 도교와 불교를 배척한 것도 아니고, 항상 공평한 태도로 그것들을 비평하고, 또 근본이 일치되는 점에 있어서는 인정하기도 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 학교밖청소년 현황, 문제점, 학교밖청소년정책 개선방안
-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기관종결보고서
- 논문 분석하기 사회복지 조사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