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집단폭력] 학교폭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03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ⅰ 연구의 목적 ····································· 3
ⅱ 학교폭력의 개념 ································ 3
ⅲ 학교폭력의 특성 ································· 3
ⅳ 학교집단폭력(일진회)의 개념과 특성 ·········· 4
Ⅱ 본론
ⅰ 학교집단폭력(일진회)의 실태 ··················· 5
ⅱ 학교집단폭력(일진회)의 원인 ·················· 8
ⅲ 학교집단폭력(일진회)의 이론적 접근 ··········· 11
ⅳ 외국의 사례 (참고사항) ······························ 12
ⅴ 유스센터 인터뷰와 사진 ···························· 16
ⅵ 워크숍 ···················································· 17
Ⅲ 결론
ⅰ 정부가 내놓은 학교폭력의 대처방안 ······················ 20
ⅱ 정부가 내놓은 대책에 대한 비판 ························ 20
ⅲ 근본적인 대처방안 ············································· 21
ⅳ 미시적 / 거시적 대처방안 ·································· 22
※ 자녀 안심하고 학교 보내기 (참고사항) ···················· 23
ⅴ 우리조가 생각하는 대처방안 ·································· 25
※ 참고문헌, 참고자료, 도움 주신 분 ························· 26
- 본문내용
-
ⅰ. 연구의 목적
최근 학교폭력에 대한 기사가 빠지는 날이 없을 정도로 폭력사건과 가해자 처벌, 피해자의 호소, 대안 등이 소개되고 있다. 특히 폭력의 잔인성과 비행의 진상, 피해의 심각성에 대한 선정적인 보도가 많아 그 내용에 대해서는 더 이상 나열할 필요를 느끼지 않을 정도이다. 그러나 요즈음 논쟁의 초점이 되고 있는 학교폭력의 대책들은 누가 봐도 미봉책이며 부실한 느낌을 준다. ‘피해자’는 학교를 못가고 중도탈락하게 되며, ‘가해자’는 징계를 받거나 전학을 보내는 것으로 마무리가 되고, 징계와 전학이 전부인 학교의 학교폭력 준비 실패는 “우리 학교는 일진회가 없다”는 발뺌과 은폐로 이어진다. 이러한 면에서 우리는 학교폭력의 실태와 문제점, 그리고 대안의 제시를 통해 학교폭력의 해결점에 공명하고 싶다.
ⅱ. 학교폭력의 개념
일반적으로 가해자의 신분보다는 피해자의 신분을 중심으로 규정되고 있다. 즉, 가해자는 학생이건, 주변 불량배이건, 심지어 교사나 부모라고 하여도 피해자가 학생의 신분이라면 일단 학교 폭력으로 포함되고 있다. 아울러 사건이 발생한 장소 역시 학교 내부에서만 일어난 것에 국한시키지 않고 있어서 광의의 개념으로 볼 때 청소년이 피해를 당한 폭력상황을 이야기 할 수 있다. 또한, 학교내·외에서 청소년 들이 당하는 폭행, 금품갈취 및 협박과 따돌림, 성폭력 등 크고 작은 폭력 행위를 전반을 일컫는 말로써 성인이 느끼기에 사소한 행위에서 사회적으로 범죄적인 행위까지 포함하는 포괄 적인 개념이다. 학교폭력은 폭력에 대한 대상이나 형태, 범위, 폭력의 정도 등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 기존의 입장들을 정리하며 폭력에 대한 정의와 학교폭력의 범주를 살펴보면 다음의 <표Ⅰ-1> 과 같다. - 뒷장 참조.
- 참고문헌
-
- 김두현(2002). 일본의 학교폭력 실태와 그 예방대책. 청소년지도학연구 제2권 제2호.
한국청소년지도학회.
- 김종기(1996). 폭력은 싫어요- 학교폭력예방과 지도- .청소년폭력예방재단.
- 오경자 외 2명(2001). 청소년 폭력실태조사 .청소년보호위원회.
- 이민희 외 3명(1998). 청소년폭력예방대책 모델 개발
- 청소년 지역사회 네트워크 개발을 중심으로- . 한국청소년개발원.
- 윤철경 외2명(1999). 학교붕괴 실태 및 대책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 청소년보호위원회(1998). 외국의 청소년프로그램 제2권. 청소년보호위원회.
- 청소년보호위원회 보호지도과(2000). 학원폭력예방프로그램 연구보고서.
청소년보호위원회.
- 신미현(2003).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학교폭력에 관한 학교사회사업적 개입연구
- 청소년 폭력집단에 관한 연구 .
- 청소년 학교 폭력의 요인 연구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최근 교육현실은 학교폭력 및 집단 따돌림과 같은 학생 개인적 차원의 문제, 가족구조의 변화와 양육환경의 변화에 따른 가정적 차원의 문제, 교육병리현상과 같은 학교․교육적 차원의 문제, 빈곤의 대물림과 같은 사회․ 환경적 차원의 문제 등으로 인해 많은 한계를 안고 있다
- [사회복지개론]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적 개입 방안
- 학교폭력 유형(신체, 물리적, 언어, 정신적, 따돌림, 사이버, 집단폭력) 중 하나를 선택하여 학교폭력 피해 원인과 해결방안을 설명하시오.
- 학교폭력청소년문제 - 개념과 유형
- 학교폭력 유형(신체, 물리적, 언어, 정신적, 따돌림, 사이버, 집단폭력) 중 하나를 선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 1) 효과성(efectiveness), 효율성 (efficiengy), 형평성 (equity), 지속가능성 (sustainability)
- (A+ 레포트,시험대비) [영화와 사회복지] 사회복지의 윤리적 딜레마- 사이더 하우스
- 사실의 착오에서 부합이론에 대해 고찰
- 우리나라의 사회복지관련 법률 중 법의 명칭이 변경된 법의 변경 배경에 대하여 2개 이상을 제시하고 논하시오.
- [문화관광] 러시아와 체코의 관광문화자원
- [아동미술] 리드의 미술을 통한 발달의 7단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하여 정책분석틀을 통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법제론-노인장기요양보험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