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왕따/집단따돌림 원인분석,실태,대응방안,왕따 유형분석및 사회적원인,대처방안,왕따 예방법제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17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서울 안암동 K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관련교재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1. 학교폭력 개념과 원인분석
1) 협의의 학교 폭력
2) 광의의 학교 폭력
3) 학교폭력의 원인
ㄱ. 개인적 원인
ㄴ. 가정적 원인
ㄷ. 학교적 원인
ㄹ. 사회환경적 요인
ㅁ. 통합적 모델

2. 학교폭력 현황 및 실태
1) 학교폭력 실태조사
2) 청소년 폭력 현황
3) 성별, 연령별 현황
4) 폭력의 유형
5) 폭력의 장소
6) 폭력의 영향 및 사후반응

3. 학교폭력 대응방안 제시
1) 가정
2) 학교
3) 사회

4. 왕따(집단따돌림) 개념분석

5. 왕따(집단따돌림) 유형분석

6. 왕따(집단따돌림) 사례연구

7. 왕따(집단따돌림) 원인분석
1) 집단 따돌림의 사회 심리적 원인
2) 가정 요인
3) 학교 요인
4) 사회 요인

8. 왕따(집단따돌림) 대처방안
1) 상담·치료 대책
2) 제재·보호 대책

9. 왕따(집단따돌림) 예방법제안
본문내용
집단 따돌림은 학생들이 집단 속에서 관계를 맺으며 생활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이다. 그것은 학생들 입장에서 볼 때, 집단 상호작용에서 발생하는 대립과 갈등을 해결하는 방식이지만, 대화와 타협이 아니라 폭력에 의존한다는 점에서 바람직하지 못한 교우 관계의 한 단면이라고 할 수 있다. 집단 따돌림은 학급 구성원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현상이므로 그 사회적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구성원의 사회 심리적 요인에서 일차적인 원인을 찾아야 한다. 그러나 청소년의 사회 심리적 특성은 진공 속에서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생활공간인 가정과 학교 및 사회 환경 속에서 형성되므로 이 세 요인의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론]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안모색
  •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깨닫고, 이에 대한 실태와 대처방안에 대해서 논의해 보고자 한다. 관련 도서와 자료를 참고하여 먼저 학교폭력의 개념, 발생원인, 특성에 대해서 살펴보고, 학교폭력의 현황과 문제점, 관련 기사 및 사례들을 살펴봄으로써 학교폭력의 현실을 조명하려한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학교폭력의 문제에서 벗어나고자 학생뿐 아니라 가정, 학교, 지역사회는 어떠한 노력을 필요로 하는지,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안을 살펴봄으로 학교폭력

  • [청소년폭력, 집단따돌림, 왕따] 청소년폭력-집단따돌림(왕따)문제의 개념, 원인, 현황과 청소년폭력-집단따돌림(왕따)문제의 대책 및 청소년폭력-집단따돌림(왕따)문제의 근절방안 분석(사례 중심)
  • 따돌림(왕따)문제의 근절방안 분석(사례 중심)Ⅰ. 서론Ⅱ. 청소년폭력의 개념 및 특징1. 개념2. 특징Ⅲ. 청소년 집단따돌림(왕따)의 개념Ⅳ. 청소년 집단따돌림(왕따) 현상 발생 배경Ⅴ. 청소년폭력의 원인1. 심리발달적 측면2. 사회학적 관점 Ⅵ. 청소년 집단따돌림(왕따)의 원인1. 학습부진 2. 주의력 결핍 3. 교육문제 Ⅶ. 청소년폭력의 현황Ⅷ. 청소년폭력의 사례1. 현장연구2. 학교 방문3. 학생인터뷰4. 신문자료 참고Ⅸ. 청소년폭력의 예방

  • [청소년복지론] 학교폭력 현황과 문제점
  • 실태조사를 보면 상당수의 청소년들이 피해경험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폭행이나 금품갈취와 같은 단순한 의미의 폭력유형 이외에도 아주 다양한 형태로 학교폭력이 발생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최자은, 전게서, p2학교폭력이 이와 같이 위험수위에 이르자 정부기관의 대응책들이 발표되고 있으나 문제가 발생한 후 사회적 대응책을 마련하는데 있어서 국가나 정부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문제를 일으킬 잠재적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예방적

  • 생활안전 기획 조직 학교폭력 단속기획 재발방지 및 규제방안 학교폭력 정의
  • 학교폭력의 실태를 파악하고 사례분석 및 원인, 유형 그리고 특징을 분석함으로써, 제도에 대한 문제점과 한계점을 지적하고, 앞으로의 학교폭력 발생에 대한 구체적인 경찰의 단속․예방활동과 최적의 대처방안을 모색하여, 학교폭력의 발생을 줄이기 위함이다. Ⅱ. 학교폭력의 정의, 원인 및 유형1. 학교 폭력의 정의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2조 1항에서는 학교 폭력을 학교내외에서 학생 간에 발생한 폭행협박따돌림 등에 의하여 신

  • 생활안전 기획 조직 학교폭력 단속기획 재발방지 및 규제방안 학교폭력 발생 현황
  • 학교폭력이 집단화, 서클화 되어 일진회같이 성인조폭의 하부조직처럼 되기도 한다. 따라서 우리조의 본 기획서는 이러한 학교폭력의 대처방안을 과거, 현재, 미래로 나누어 과거의 사례를 살펴, 미흡했던 부분, 혹은 소홀히 넘어갔던 부분은 어떤 것인지를 살펴보고 경찰, 학교 그리고 사회의 향후 계획은 어떠해야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2. 기획 목적현재 학교폭력의 실태를 파악하고 원인과 특징을 분석함으로써, 제도에 대한 문제점과 한계점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