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의 문제점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의 개념
3.우리나라의 교육현황 및 실태
4.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 분석
5.학교폭력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6.집단따돌림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7.결론
8.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한 나라의 미래를 알려면 그 나라의 학교 교실을 찾아 가보라는 말이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우리나라의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 문제는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 문제가 요즘처럼 사회적 문제로 대두 된 적은 없었다. 종전의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 문제는 그저 일부 또래끼리의 갈등 해소 수준이거나 조금 심한 경우라면 일부 비행 학생들의 일시적 탈선 행동이었다. 하지만 학교 주변의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 문제는 이제 위험 수위를 넘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요즈음 청소년들은 컴퓨터를 통해 인터넷에 접속해서 다른 많은 문화들을 쉽게 접하고 있다. 인터넷에서만큼은 그들은 누구의 간섭을 받지 않는 자유인이며, 그 곳의 주인이 된다. 여기에서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한다. 서울의 상당수 학생들은 일본 만화를 인터넷을 통해 보기 위해 일본어 공부를 한다. 처음에 성인들이 자신들의 상업적인 이익을 위해 시작했던 일본 만화의 무분별한 불법 복제도 청소년들이 스스로 그러한 것들을 찾아 나가도록 부추기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만화도 중독성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폭력 만화에 중독 된 청소년들은 사회를 학교나 가정에서가 아닌 전혀 다른 방법을 통해 배우고 있다. TV, 영화, 컴퓨터 그리고 만화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사회를 배우고 그렇게 배운 사회가 그들의 이상이 되고 현실이 되어 가고 있다.
오늘날의 학교는 혼란과 폭력의 장인 양극화된 모습으로 등장하고 있다. 자녀 안심하고 학교 보내기 운동`이라는 캠페인이 이러한 상황을 가장 희화적으로 대변 해준다. 이제까지 학교는 많은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핵심으로 여겨져 왔으나, 오늘날에는 오히려 새로운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참고문헌
김준호(2006), 청소년 범죄 피해에 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 연구원
나선숙(2008), 학교폭력 실태조사 연구 / 석사학위논문 / 한남대학교 김현수(2002) : 학교폭력 조절을 위한 국민 대토론회 자료집, 서울 청소년 보호 위원회조화정(2010), 학교 폭력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 / 경성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권이종(2007) : 학교폭력의 발생배경과 지도방안, 한국교육사회학회. 청소년문제와 교육의 과제
강지원(2008) : 학교에서의 폭력 근절 및 집단따돌림 피해 예방노력, 청소년대화의 광장
한인영 등(2004). 학교와 사회복지. 학문사
문화적 분석연구(2009),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 집단 따돌림 형상에 대한 사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학교폭력에 대한 현황과 정책을 작성하고 이에 대한 문제점과 한계, 그에 따른 대응 및 해결방안을 논해보시오.
  • 청소년복지론전공연락처과목학번담당교수이름-목차-Ι. 서론Ⅱ. 본론1. 학교폭력 현황과 원인2. 학교폭력 관련 정부의 정책1) 학교폭력예방법2) 교육부의 정책3)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3. 정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 학교폭력예방법 관련2) 교육부 정책 관련3) 촉법소년 폐지Ⅲ. 결론Ⅳ. 참고문헌Ι. 서론학교폭력, 수십 년도 더 된 문제이다. 직접 학교폭력을 경험해보지 않은 사람들도 많겠지만, 영화나 소설 등에서도 꽤 등장하는 시나리

  • [교육학개론] 교사론(학생들에게 발생하는 문제점들과 대처방안)
  • - 목 차 -1. 부적응학생-부적응학생의 개념, 발생원인, 해결방안-실제 부적응학생 면담 사례-신문자료2. 집단 따돌림 문제-집단따돌림의 개념과 원인, 유형분석-집단따돌림 가해자, 피해자의 특징-외국의 해결사례3. 학교폭력 문제-학교폭력의 개념과 원인. 문제점-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외국의 사례와 우리나라의 과제-신문자료4. 청소년의 자살 문제1. > 부적응 학생에 대한 정의는 ‘학교적응은 학교생활에서 학생이 대인관

  • 최근 연예계와 스포츠계 스타의 학교폭력과 학원폭력의 문제점과 해결방안0k
  • 학교폭력과 학원폭력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Ⅱ. 본 론1. 학교폭력에 관한 소고1) 학교폭력의 개념학교폭력은 타인에게 해를 입히기 위하여 힘, 무력, 언어적 공격, 상징적․심리적 강제 및 집단 따돌림 등 다양한 수단을 사용하여 학교나 학교주변에서 심리적 혹은 신체적 피해를 입히는 행위를 말한다.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 유인, 명예훼손․ 모욕, 공갈, 강요․강

  • 집단따돌림(왕따)의 정의, 특성, 원인, 문제점, 해결방안
  • 집단따돌림(왕따)의 정의와 특성 및 원인을 살펴보고, 집단따돌림(왕따)의 문제점을 분석한 후,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Ⅱ. 집단따돌림(왕따)의 정의 1. 법적인 정의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항에는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 간에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 유인, 명예훼손, 모욕, 공갈, 강요 및 성폭력,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 및 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 또는 정신, 재산상의 피

  • [사회문제] 집단따돌림(왕따)의 원인, 실태,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집단따돌림의 실태1) 집단따돌림의 피해실태2) 집단따돌림의 가해실태5. 집단따돌림의 문제점1) 개인적 문제2) 가정적 문제3) 학교현장의 문제4) 사회적 가치관의 문제6. 집단따돌림의 해결방안 1) 가정의 역할2) 학교의 역할3) 상담자의 역할 Ⅲ. 결론♧ 참고문헌Ⅰ. 서론최근 들어서 청소년들 사이에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위협하는 따돌림 현상이 점차 중요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이 인식하고 있는 폭력의 범위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