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의 기능 - 여론형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2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여론이란?
2.오늘날의 여론

본론
1.여론의 형성의 유형
2.현대 민주주의와 여론
3.대중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

결론
올바른 여론형성

본문내용
1.여론이란?

여론(공공의견)이란 것은 어떤 개인이나 사회에 대한 사회대중의 공통된 의견을 말한다.이것은 세론 또는 공론이라고도 한다.여론이라는 개념은 근대 시민사회가 형성되어 가는 과정에서 등장하게된 사회구성원 대다수의 공톤된 통일적인 의견을 말한다.이 공통된 의견은 정치과정에서 오늘날 큰 작용을 미치고 있다.
"The voice of the people, the voice of God"라는 표현에서 밝혀진 바와 같이 여론은 민중의 소리이다.고대 그리스의 플라톤이나 아리스토텔레스 또는 고대 로마의 키케로에서도 여론존중의 사상이 들어있었다.
동양에서 예로부터 지금까지 널리 사용되어온 “천명”이라는 표현 형태는 천과 민과의 관게설정방식에서 중국 고대 철학속에 나타난 것이다.여론이라는 개념은 오랜 전통을 자랑할 수 있는 극히 모호한 전통적 개념이다.
중세의 민의 소리가 절대자의 의지의 신비적 반영을 전제로 한 고정적인 것,자연발생적인 것으로 파악되는 데 대하여,근대의 민의 소리는 국민의 능동적인 의견이며, 유동적인 것이라고 파악될 수 있다.장 자끄 루쏘는 프랑스 대혁명 이전에 버
써 공공의견(l'opinion publique)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뭔가 약간 부족한 느낌?
  • supreme***
    (2008.05.24 11:31:00)
회원 추천자료
  • [사회] 여론과 정치과정
  • 여론이 형성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근대초기의 이룬바 공중사회에서는 소위 공중들의 상호토론을 통해서 여론이 형성될 수 있었으나, 현대사회에서는 일반대중이 여론형성에 있어 수동적, 타율적 위치로 전락하여 진정한 여론이 발현되기 어렵게 되었다.이러한 상황에서 매스미디어는 현대사회의 여론형성에 있어서 직접적인 정보제공의 계기가 되었으며, 여론의 토대가 되는 개인 의견 및 집단 의견의 형성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된 것이다. 매

  • [인간발달과 상담] 아동과 청소년들, 문화 환경 관계
  • 매스미디어의 개념과 기능- 똑같은 메시지를 불특정 다수의 수신자에게 일시에 전달하는 대량전달수단-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모든 부분의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 사건과 정보를 설명하고 해석, 평가, 합의창출, 여론형성, 갈등해소 등 사회를 조정하는 기능- 사회적 유산을 전수하는 문화전수의 기능- 즐겁게 시간을 보내거나 기분을 전환하거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오락의 기능- 국가적 이익이나 특정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는 동원의 기

  • 스포츠와_매스미디어 - 개요와 관계
  • 매스미디어의 발달과정은 인쇄매체→전파매체→뉴미디어→멀티미디어의 순서를 지니고 있다.1. 매스미디어의 개요2) 매스미디어의 기능 및 특성1. 정보전달의 기능대중들이 알지 못하는 사건 또는 사실을 사회 전반적인 부분에 걸쳐 객관적인 시각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2. 사회적 조정 기능사건과 정보를 객관적인 시각으로 해석하고 평가하며 그에 따른 여론형성 및 갈등해소를 구현한다. 또한 정부나 대기업 같은 단체를 조명하여 사회조직

  • [사이버강의] [A+]청주대학교 사이버 강의[매스컴과현대사회]1주~15주
  • 기능)을 수행한다문제 2) 매스컴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사회 규범을 제시하고 강화시키는(사회화기능)을 수행하기도 한다문제 3) 컴퓨터 시스템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농업혁명, 산업혁명에 이은 제3의 혁명을 무엇이라 하는가? (정보화 혁명)문제 4) 매스컴은 선거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런데 매스컴은 유권자에게 후보자의 본질적인 것보다는 주로 (이미지)를 주고 있다는 데 문제가 있다.문제 5) 매스컴은 (여론형성)을 통해 국민과 정치권에

  •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제3자 효과 -`나`와 `남`보다 제3자
  • 미디어가 결과적으로 사람들의 행동을 결정하는 데 영향을 준다. ▶ 물결 효과(ripple effects)는 매스미디어의 이론가의 상호작용의 결과로써 그들의 노력은 여론 형성을 하기 위한 상호작용에 있다. 정치 엘리트들은 의제를 진보시키고, 정치적 마케팅의 인지적 층을 더하기 위해서 제3자 지각을 촉진하고 있다. ② 수정된 이론제3자 효과는 그 효과가 실제 있는 것인지, 만들어진 것인지 의문을 가질 수 있다. 사람들은 제3자에 대한 미디어 효과를 과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