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와_매스미디어 - 개요와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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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와 매스미디어
1. 매스미디어의 개요
1)매스미디어의 개념과 역사
2)매스미디어의 기능 및 특성
2. 스포츠와 매스미디어의 관계
1)우리나라의 스포츠와 매스미디어의 발전
2)스포츠와 매스미디어의 공생관계
3. 스포츠와 관련된 매스미디어
1)스포츠와 TV·영상매체
2)스포츠와 신문·저널리즘
3)스포츠와 인터넷·사이버공간
4. 미디어스포츠의 현황
1)미디어스포츠의 보도현황 및 영향
2)미디어 스포츠와 수용자
3)미디어스포츠와 산업
5. 미디어스포츠의 윤리문제
1)윤리문제에 대한 우려의 증대
2)미디어-스포츠스타의 관계에 대한 우려
6. 미디어스포츠의 당면과제
1)미디어스포츠 관련 직업의 전문화 추구
2)스포츠 이벤트의 중요성 증가에 따른 방송사의 생존전략 변화
3)스포츠업계의 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방안 강구
목 차
1)매스미디어의 개념과 역사
- 매스미디어의 개념
매스미디어란 대중매체로써 조직화되지 않은 일반 대중을 상대로 하여 대량의 정보 및 시사내용, 당대의 이슈 등을 전달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매체이다.
- 매스미디어의 역사
인류가 문명을 발생시키면서 의사를 전달하고 기록을 남기기 위한 수단을 개발하기 위한 노력은 지속적으로 이어져왔다. 초기에는 기호·언어, 문자에 의해 의사를 전달하고 기록을 남기다가 점차 매스미디어라는 형태를 만들어나갔다.
매스미디어가 등장한 시기는 활자 인쇄술이 개발된 이후 근대사회가 성립되는 17-18세기로 볼 수 있다. 대체적으로 매스미디어의 발달과정은 인쇄매체→전파매체→뉴미디어→멀티미디어의 순서를 지니고 있다.
1. 매스미디어의 개요
2) 매스미디어의 기능 및 특성
1. 정보전달의 기능
대중들이 알지 못하는 사건 또는 사실을 사회 전반적인 부분에 걸쳐 객관적인 시각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2. 사회적 조정 기능
사건과 정보를 객관적인 시각으로 해석하고 평가하며 그에 따른 여론형성 및 갈등해소를 구현한다. 또한 정부나 대기업 같은 단체를 조명하여 사회조직을 견제하고 감시하는 역할을 한다.
3. 사회화 기능
사람들에게 전통이나 규범 등을 전수하는 역할을 한다. 대중매체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경험의 토대를 넓히고 국민들의 공통성 형성으로 국민들간의 소속감을 통한 통합을 유도한다.
4. 오락의 기능
늘 시사적이고 어려운 분야의 정보만 전달 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즐겁게 시간을 보내거나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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