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아는 정치사상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정치의 의미
Ⅱ. 권력의 정당성
Ⅲ. 국가와 계급 - 누가 권력을 가지고 있는가?
1. 자유주의-다원주의 국가이론
2. 계급국가이론
Ⅳ국가주의 이론
Ⅴ. 정치변동의 유형
Ⅵ. 마무리
본문내용
Ⅰ. 정치의 의미
인간사회의 정치현상은 집단사회가 조직되고 난 후에 비로소 현하게 되었다 인간이 개별적으로 떠돌이 생활을 하던 원시시대에는 공동사회의 정치라는 의미조차 존재하기 어려웠다. 인간이 씨족이나 부족 등 집단사회를 형성하게 된 후 상호간 이해가 얽히고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정치현상이 성립한 것이다. 다시 말해서 인간의 정신적, 물질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공동사회가 조직되었고 공동사회가 구성된 후 정치현상이 발생하게 되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은 정치적인 동물이다.”라고 표현하여 인간이 집단사회를 형성하면서 정치현상이 발생하게 된 것을 암시하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다음과 같이 표현하였다. 어떤 사람이 국가와 무관하게 살아갈 수 있다면 그는 아마도 인간이상의 신이거나 인간이하의 동물에 해당할 것이다.
고대 서양 철학사에서 정치를 윤리적인 관점에서 파악하려는 경향을 발견할 수 있다. 소크라테스가 “너 자신을 알라.”고 외친 명제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우매함과 욕심을 깨우쳐 행복한 공동사회를 건설할 수 있도록 시민적 자각을 일으키려는 의도에서 제기한 것이다. 플라톤의 철인정치개념도 개인의 적성에 맞는 사회적 정치적 역할을 강조함으로써 이상적인 인류사회를 건설하려는 윤리적 가치관을 담고 있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평등한 공동사회를 상정하였고 대중의 이익을 보호할 수 있는 정치를 구상하였는데 이것도 이상사회를 건설하려는 윤리적인 정치관의 범주에 속하는 것이었다. 결국 고대 서양정치 철학은 이상적인 사회를 건설하기 위한 지혜를 추구하였던 것이다. 중세 유럽사회에서도 기독교적 가치관을 바탕으로 신의 뜻을 따르는 국가통치를 주창함으로써 이상적인 정치관을 수립했었다. 이와 같이 동서양을 막론하고 이상적인 정치관은 현시에서 이상사회를 건설하려는 숭고한 목표를 담고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권법 -국가인권위원회법을 중심으로
  • 내인권법과 국제인권법과 나눌 수 있다면, 주체에 따라서는 여성, 아동, 노인, 형사피의자, 재소자, 외국인 등으로 나누어볼 수 있고 종류별로 나눈다면 자유권적 기본권인 시민적․정치적 권리와 사회권적 기본권인 경제적․사회적․문화적 권리로 나눌 수 있다. 앞서 인권법은 어느 한 국가에 얽매이지 않는다고 했던 것처럼, 인권법의 분류에 있어서도 국가에 얽매이지 않는다. 국가를 넘어서서 인권 개념이 국제화 되고, 또한 인권법도 국제적으로

  • 황지우론 - 생애 및 활동, 시기별 작품 경향
  • 내용은 정치적으로 이용되었던 스포츠 정신이 숨겨져 있다. 시인은 객관적인 아나운서와 해설자의 입을 빌어 숨겨져 있는 모순, 즉 룰에 대한 복종, 절대 복종의 정신을 비판한 것이다. 2) 현실 풍자김종수 80년 5월 이후 가출소식 두절 11월 3일 입대 영장 나왔음귀가 요 아는 분 연락 바람 누나829-1551이광필 광필아 모든 것을 묻지 않겠다돌아와서 이야기하자어머니가 위독하시다조순혜 21세 아버지가기다리니 집으로 속히 돌아오라내가 잘못했다

  • 황지우의 생애와 작품
  • 내용은 정치적으로 이용되었던 스포츠 정신이 숨겨져 있다. 시인은 객관적인 아나운서와 해설자의 입을 빌어 숨겨져 있는 모순, 즉 룰에 대한 복종, 절대 복종의 정신을 비판한 것이다. 2) 현실 풍자김종수 80년 5월 이후 가출소식 두절 11월 3일 입대 영장 나왔음귀가 요 아는 분 연락 바람 누나829-1551이광필 광필아 모든 것을 묻지 않겠다돌아와서 이야기하자어머니가 위독하시다조순혜 21세 아버지가기다리니 집으로 속히 돌아오라내가 잘못했다

  • 폐쇄적 민족주의에 대한 의식적, 제도적 고찰
  • 사상사, 2002년 11월).교육부. . 1997.김영명. . 서울, 서초구, 서초동 : 도서출판 오름, 2002.임현진. , 김경원・임현진 공편. 「세계화의 도전과 한국의 대응」. 서울: 나남, 1995.이경은. ,통권 제 124호(평화문제연구소, 1994년 4월).이한구. .

  • [현대문학] 황지우 시인
  • 아는 분 연락 바람 누나 829-1551 이광필 광필아 모든 것을 묻지 않겠다 돌아와서 이야기하자 어머니가 위독하시다 조순혜 21세 아버지가 기다리니 집으로 속히 돌아와라 내가 잘못했다 나는 쭈그리고 앉아 똥을 눈다═════════════════════════════════════════‘심인(尋人)’은 ‘사람을 찾음’ 이라는 뜻이다. 신문광고를 연상하게 하는 시어들 가운데 첫 연의 “80년 5월 이후 가출”은 1980년 광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