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상사 - 원효 -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6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 목차
-
1. 들어가며
2. 元曉, 그는 누구인가
3. 時代的 背景
4. 主要 史料
1) 高仙寺誓幢和上碑
2) 芬皇寺和諍國師碑
3)『宋高僧傳』「元曉傳」
4)『華嚴宗祖師繪傳(華嚴緣起)』
5) 『三國遺事』「元曉不羈」
5. 元曉의 生涯
6. 元曉의 敎化行(無碍行)
7. 元曉의 思想
1) 著述目錄
2) 和諍思想
3) 一心思想
4) 敎判
8. 마치며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한국사상사 수업에서 한국 사상가의 평전을 쓰라는 과제를 받고서 차차 하리라 생각하며 하루하루를 보내던 어느날, 나는 도서관에 가서 한국 사상사를 다룬 책 중 몇 권을 뽑아들게 되었다. 기왕에 서가 앞에 섰고 이제 조금씩 과제준비를 해야 했으며, 그러려면 먼저 어떤 사상가를 선정해서 쓸 것인가를 결정해야 했기 때문이다. 예상은 했지만 책 속에는 누구나 알 만한 이, 이름정도는 들어본 듯한 이, 아직 접해보지 못한 이들까지 우리나라의 사상가라 할 수 있는 사람들이 정말 많았다. 그러나 그들 중에서도 한 사람을 따로 뽑아야만 했기에 다시 한번 목차를 살피던 나는 목차의 거의 처음 부분에서 눈에 익은 이름을 발견할 수 있었다. 元曉였다.
한국 사상사 수업을 들으면서 새삼 깨달은 것 중 하나는 우리나라의 사상이란 대개 儒 ․ 佛 두 사상이 발전하고 변화하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道敎의 경우 민간신앙에 많은 영향을 미치며 현재까지도 일부 남아 있으나 사상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발전하진 않았다고 보여진다.) 이 중에서 유교의 경우는 朝鮮朝에 이르러 특히 性理學 분야에 있어 비약적인 발전을 하고 이로써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사상 중 하나의 위치를 차지하였다. 그러나 이 시기 이전에는 사실 유교, 유학이란 官學으로서 정치 또는 통치체제의 설립, 유지와 관리의 선발을 위한 術의 성향이 강했으니 사실 조선 이전의 시대에 있어 우리나라의 중심적인 사상은 바로 불교라 할 수 있었다. 그렇기에 한국 사상사 수업에서도 불교는 매우 비중있게 다루어졌으며 재단이 불교인 대학에 다니면서도 불교에 대해 무지했던 나는 불교에 대해 좋든 싫든 알아야만 했다. 마침 한국 사상사 수업의 과제는 중간과 기말을 합쳐 두 가지였고 중간기간의 과제로 이미 유학분야의 인물인 정약용에 대해 썼던 나는, 기말의 과제로는 불교의 인물을 쓰리라 생각해 오던 터였다. 그렇다면 불교사상가 중에서도 그 많은 승려들 중 누구를 다룰 것인가, 바로 이것이 문제였다. 三國時代와 新羅 ․ 高麗朝를 지나는 동안 義相이나 知訥, 義天같은 정말 많은 승려들이 한국불교를 발전시켜왔고 사실 내가 아는 승려들은 누구 하나 중요하지 않은 이가 없었기에 그들 중 누구를 선정할 것인가는 쉽지 않은 문제였다. 하지만 과제를 위해선 누군가 한 명만을 뽑아야 했다. 결국 나는 한국의 승려들 중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가 누구인가 자문해 보았고 나의 대답은 원효였다. 그리고 도서관에서 찾은 한국 사상사책을 보며 나는 元曉 評傳을 써보리라 결심했다.
<생략>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고영섭,『한국불학사 신라 ․ 고려시대편』, 연기사, 1999.
김상현 지음,『역사로 읽는 원효』, 고려원, 1994.
金煐泰,「元曉의 新羅말 이름 ‘塞部’에 대하여」,『佛敎思想史論』, 민족사, 1992.
남동신 지음,『영원한 새벽 원효』, 새누리, 1999.
李光洙 著,『元曉大師』, 又新社, 1981.
이민수 역,『三國遺事』, 乙酉文化社, 1987.
황영선 편저,『원효의 생애와 사상』, 국학자료원,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