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광고] TV광고에서의 여성 통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들어가며
II. 현상분석
1. 가부장제적 질서 속에서의 여성
(1) 헌신적인 어머니로서의 여성
(2) 남편에게 종속되어 있는 아내로서의 여성
(3) 아름다움과 섹시함을 표출하는 여성
2. 단순한 소비의 주체로서의 여성
3. 새롭게 변화한 진보적 여성
III. 미디어의 여성 통제가 가져오는 경제적 영향
IV. 미디어의 여성 통제가 가져오는 사회적 영향
V. 결론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우리는 매일 TV, 라디오, 신문, 인터넷 등의 매체를 통해 외부 세계의 정보를 받아들이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대부분의 미디어는 쌍방향적인 소통을 완벽하게 구현하고 있지 못하며, 사회 통제의 수단으로 기능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미디어가 담당하고 있는 이러한 사회 통제의 기능은 사회·경제적으로 자유민주주의 이데올로기를 사회 전반으로 전파시키는데 기여하기도 했으며, 특히 그 속에서 여성에 대한 통제는 언뜻 보기에는 완화된 듯 보였으나 실제로는 교묘한 형태로 강화되어 왔다.
현대 사회에서 미디어의 눈부신 발달은 일면 여성들에게 바깥세상과 가정과의 단절을 해소시켜 줄 수 있는 하나의 계기로서 이해되었다. 과거 여성에게 '여성스러움'을 강요했던 조건 중의 하나는 바로 여성의 정보로부터의 고립이었다. 그러나 사회와 절연되어 가정 안에만 틀어 박혀 있었던 여성은 미디어를 통해 외부 세계의 정보를 제공받음으로써 새로운 세상을 경험하게 되었다. 여성은 여성이기 때문에 접근할 수 없었던 영역들에 대한 정보를 미디어를 통해 얻게 되었고, 학력과 지식의 정도에 무관하게 억압을 받는 사람으로서의 집단의식을 공유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런 원론적인 논의에서 한 걸음만 벗어나 보면, 미디어는 남녀 불평등의 이데올로기를 확대·재생산하는 역할을 담당하기도 했다. 미디어는 하루도 빠짐없이 우리에게 여성은 어떠한 모습으로 살아야 하는지를 교육시켜 준다. 그중 우리가 논의의 대상으로 삼고자 하는 텔레비전 광고에서 여성은 냉장고를 쳐다보며 "여자라서 행복해요"라고 사랑스러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국가족관계학회(NCFR)에서 제시하는 가족생활교육의 주제영역 및 세부 내용은 어떤 특징이 있으며, 선정 시 중요시해야 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학습자의 견해를 함께 서술하시오(가족생활교육 내용에서 중요시해야 하는 것이 무엇이며,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작성 시 포함하시오)
- 미국가족관계학회(NCFR)에서 제시하는 가족생활교육의 주제영역 및 세부 내용은 어떤 특징이 있으며, 선정 시 중요시해야 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학습자의 견해를 함께 서술하시오 (가족생활교육 내용에서 중요시해야 하는 것이 무엇이며,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작성 시 포함하시오)
- 미국가족관계학회(NCFR)에서 제시하는 가족생활교육의 주제영역 및 세부 내용은 어떤 특징이 있으며 선정 시 중요시해야 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학습자의 견해를 함께 서술하시오
- 경영통계학_일상생활에서 평균값, 중앙값, 최빈값이 사용되고 있는 사례를 제시해 보세요.
- 가족복지론] 한국의 보육정책의 문제점과 정책을 다른 나라의 보육정책과 비교하여 차이점을 서술하고 그 대안을 논하시오
- [도시와인간] 강원도 정선의 카지노(강원랜드) 설립과 부정적 영향
- 노인과 건강-노인운동프로그램
- 등척성운동(아이소메트릭), 등장성운동(아이소토닉), 등속성운동(아이소키네틱)의 특징, 장점, 단점에 대해 각각 서술하세요
- 신공공관리론 신공공관리론의 이론 신공공관리론 특징 신공공관리론의 한계점 민간위탁이란
- 외래, 돌발해충에 대해 정의하고 외래, 돌발해충 5종을 선정하여 발생현황, 발생원인 및 방제관리 방법에 대해 조사하여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