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광고] TV광고에서의 여성 통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들어가며

II. 현상분석
1. 가부장제적 질서 속에서의 여성
(1) 헌신적인 어머니로서의 여성
(2) 남편에게 종속되어 있는 아내로서의 여성
(3) 아름다움과 섹시함을 표출하는 여성
2. 단순한 소비의 주체로서의 여성
3. 새롭게 변화한 진보적 여성

III. 미디어의 여성 통제가 가져오는 경제적 영향

IV. 미디어의 여성 통제가 가져오는 사회적 영향

V. 결론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우리는 매일 TV, 라디오, 신문, 인터넷 등의 매체를 통해 외부 세계의 정보를 받아들이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대부분의 미디어는 쌍방향적인 소통을 완벽하게 구현하고 있지 못하며, 사회 통제의 수단으로 기능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미디어가 담당하고 있는 이러한 사회 통제의 기능은 사회·경제적으로 자유민주주의 이데올로기를 사회 전반으로 전파시키는데 기여하기도 했으며, 특히 그 속에서 여성에 대한 통제는 언뜻 보기에는 완화된 듯 보였으나 실제로는 교묘한 형태로 강화되어 왔다.
현대 사회에서 미디어의 눈부신 발달은 일면 여성들에게 바깥세상과 가정과의 단절을 해소시켜 줄 수 있는 하나의 계기로서 이해되었다. 과거 여성에게 '여성스러움'을 강요했던 조건 중의 하나는 바로 여성의 정보로부터의 고립이었다. 그러나 사회와 절연되어 가정 안에만 틀어 박혀 있었던 여성은 미디어를 통해 외부 세계의 정보를 제공받음으로써 새로운 세상을 경험하게 되었다. 여성은 여성이기 때문에 접근할 수 없었던 영역들에 대한 정보를 미디어를 통해 얻게 되었고, 학력과 지식의 정도에 무관하게 억압을 받는 사람으로서의 집단의식을 공유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런 원론적인 논의에서 한 걸음만 벗어나 보면, 미디어는 남녀 불평등의 이데올로기를 확대·재생산하는 역할을 담당하기도 했다. 미디어는 하루도 빠짐없이 우리에게 여성은 어떠한 모습으로 살아야 하는지를 교육시켜 준다. 그중 우리가 논의의 대상으로 삼고자 하는 텔레비전 광고에서 여성은 냉장고를 쳐다보며 "여자라서 행복해요"라고 사랑스러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과 문화적 재현] 광고 속 남성의 변화
  • 광고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는 광고 기법 중 하나이다. 특히 15초의 짧은 시간 안에 상품을 홍보해야 하는 TV광고에서는 이러한 경향은 극대화 된다. TV광고는 한정된 시간 안에 강한 인상을 심어줘야 하는 만큼 상징을 통한 간접적인 자극 뿐 아니라 과감한 신체 노출을 통해 직접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성적 자극을 주고 있다. 과거 이러한 성적 소구 광고의 주요 대상은 여성이었다. 광고 속에서여성의 신체는 아름다움의

  • [비교조사론] 광고가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
  • TV 라면 광고 속 모델(독립변수 2)TV 라면 광고 속 라면 묘사 화면(독립변수 3)TV 라면 광고 내러티브 (광고의 스토리)(종속 변수)구매결정(통제변수)소비욕구를 자극하는 광고 외적 요인(특정 제조회사에 대한 선호도)이 화 윤 (20061917)*Team Project ReportCommunication Research측정도구: 설문지설문항목이 화 윤 (20061917) 측정에 있어 ‘모호함’을 줄이고자 Likert 7점 척도에서 ‘보통이다’를 제외한 6점 척도를 이용한다. (극단을 피하려는 대부분의

  • 독서감상문 팝콘을 먹는 동안 일어나는 일
  • 여성의 사랑이야기를 다룬 수많은 드라마에 우리는 열광하고 함께 눈물을 흘린다. 그러나 이 모든 이야기들은 우리 시대의 신분 상승의 판타지와 사회 이동의 폐쇄성을 극단적으로 보여주는 예이다. 재벌과의 사랑으로 신분상승을 하게 되는 여자주인공의 모습은 우리에게 판타지를 심어주고, 사람들은 이런 판타지 속에 들어가 현재의 고단함을 잊고 심리적인 마취를 원한다. 꿈꾸고 있는 동안은 행복하지만 그러나 현실에선 여전히 나는 그대로이다.

  • 대중매체의 선정성 이대로 좋은가 대중매체의 선정성 이대로 좋은가
  • TV아사히’라는 방송사가 인터넷 상에서 실시하였던 것이다. 인터넷상에서 프로그램을 보고난 뒤의 만족도를 직접 시청자로부터 묻는 것이 방법이다. 시청률이 단순히 양을 측정하는 지표라면 ‘시청질 평가’는 프로그램의 가치 혹은 질을 측정하는 방법이므로 이 방법은 광고주의 기업윤리 또한 한가지의 대응요소라고 할 수 있겠다. 기업은 선정적으로 광고를 하여 많은 수익을 창출하기 보다는 더 나은 방법을 이용하여 사회가 기대하고 요구하는

  • 인터넷쇼핑중독에 대해서
  • TV화면에 비춰지는 광고들은 그렇다 쳐도, 한 채널 건너 꼴로 노골적으로 물건을 내놓고 파는 홈쇼핑 방송들과 컴퓨터를 켜자마자 시작되는 인터넷 쇼핑의 유혹은 단순한 권유 이상의 무언가가 있다. 더구나 지금은 정보화 시대, 인터넷 사용이 일반화 되면서 손끝에서 모든 것이 이루어지는 시대이다. 클릭 몇 번으로 수만 가지 물건이 진열된 대형 쇼핑몰도, 백화점도 내 눈 앞으로 불러올 수 있다. 얼마나 신나는 세상인가! 그러나 도가 지나치면 병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