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독교의 역사와 민족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23 / 2017.11.23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조선에 기독교사상이 유업된 경로와 배경 그리고 그 전개과정에 대해 요약정리한 글입니다.
좋은 참고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들어가서
1. 기독교의 유입과 조선인의 입교
2. 기독교의 전개과정

Ⅲ. 맺음말
본문내용
1. 기독교의 유입과 조선인의 입교
천주교보다 늦게 들어온 기독교는 천주교 박해 때문에 주춤하다가, 개화기에 포교활동의 개방 분위기를 타고 들어왔다. 개항 이전에도 일부 선교사들이 포교삼아 들어오려다가 제국주의 첨병이라는 당시 험악한 인식으로 모두 실패하고 말았다.
조선 기독교는 1878년 한 무리의 의주 상인들이 만주에 건너가 세례를 받음으로써 시작되었다. 그리하여 선교사들이 조선에 들어오기 전에 이미 서북 지방을 중심으로 상당히 많은 기독교인들이 신앙생활을 하고 있었다. 그 뒤 1884년 미국 선교사 알렌이 서울에 주재하는 미국 공관 소속 의사 자격으로 조선에 입국했다. 그 다음 해에 언더우드와 아펜젤러가 입국해 본격적으로 선교 계기를 맞았다.
당시까지만 해도 유교적인 전통사상이 지배적이어서 기독교 선교사업이 수용되는 것은 어려웠었다. 이것은 조미수호통상조약 체결 후 미국 감리교 선교사 맥크레이(R.S. Maclay)가 1884년 6월에 고종의 윤허를 받은 것이 선교사업이 아니라, 교육과 의료사업이었다는 사실로서도 짐작할 수 있다. 선교사들은 선교의 한 수단으로 교육에 먼저 착수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사업은 칼빈(J. Calvin)이나 녹스(J. Knox)가 표현한 "교회 옆의 학교"라는 말이 조선에 있어서는 "학교 옆의 교회"라는 말로 대치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 당시에 한국은 고종이 공포한 「홍범14조」와 「교육입국조서」에 잘 나타나 있는 것과 같이 근대교육을 추진함으로써 나라를 발전시키려고 하였다.
참고문헌
『고등학교 국사(하)』, 국사편찬위원회, 교육부, 2001.

『바로 보는 한국 근현대 100년사』, 김송달, 거름, 1998.

『한국의 기독교』, 기독교역사문화연구소, 겹보기, 2001.

『韓國 近代宗敎와 民族主義』, 姜敦求 ,集文堂, 1992.

『한국사상사의 과학적 이해를 위하여』, 한국역사연구회, 청년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제의 박해와 기독교의 투쟁 1936 1945 일제 박해 기독교 투쟁 일제 박해 기독교
  • 한국기독교역사학회 편. 『한국 기독교의 역사 2권』 (기독교문사. 2012) 제7장 참고.1910년 8월 한국을 완전히 병탄(倂呑)하고 총독부를 설치하여 ‘무단식민통치’에 착수한다. - 헌병경찰제도로 한국인의 ‘자유와 권리를 박탈’- 토지조사사업과 같은 ‘약탈적 경제정책’- 우민정책(愚民政策)동화정책(同化政策)을 목적으로 한 ‘식민지 교육정책’과 ‘민족차별정책’2) 1920년대. 문화통치 (민족분열통치) Ibid,.1919년 3.1 운동을 계기로 무단통치

  • 일제하 한국교회의 신앙연구 - 1920-30년대 이스라엘 역사 인식을 중심으로
  • 한국교회가 성서를 가지고 신앙했던 내용의 역사를 다룸으로써, 한국교회사 연구사 관련 글 서정민, 「교회사 서술 방법의 새로운 시각에 붙여」제62회 한국기독교사연구세미나 논찬24호, 1989. 15, 이만열, 「한국기독교사 연구의 어제와 오늘」 제12호, 2000. 41, 「한국기독교사 연구의 어제와 오늘」『한국기독교와 민족통일운동』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2001, 479등에서 염원하였던 ‘본격적인 신앙사 연구’라

  • [기독교] 3.1운동 전후 기독교 민족운동의 양상
  • 민족지도자들은 물론 일반 민중들까지 독립에 대한 염원을 키우게 했다. 그러한 염원을 바탕으로 3.1운동은 9년간 일제에 의해 형성된 민족적 모순을 극복하기 위해 전 민족이 독립 역량을 발휘해 일으킨 항일독립투쟁이었다.지금까지 연구된 바로 3.1운동 당시 종교계의 역할은 매우 중요했으며 그 가운데 기독교인들의 활약은 매우 지대했다. 이것은 한국기독교가 전래된 이후부터 현재까지의 역사를 살펴보았을 때 매우 독특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

  • 박물관 관람기 - 한국 기독교 박물관을 다녀 오고
  • 민족 및 한국기독교 관계 자료와 유물을 소장하고 있을 뿐 아니라 고대 중국과 로마시대의 유물을 다량 소장하고 있다. 고고, 미술 유물 외에 한국기독교박물관은 한국기독교, 국학, 민족운동 및 서학, 실학관계의 귀중한 자료를 소장하고 있어, 한국기독교의 역사와 민족문화의 정수를 살펴볼 수 있는 한국문화의 보고로서의 위상을 갖추고 있다.고고/미술실은 고(故) 김양선 교수의 기증유물과 1960년대부터 꾸준한 발굴조사를 통해서 수

  • [한국교회사] 사회운동과 한국교회 - 절제, 농촌운동을 중심으로
  • 기독교 절제운동의 논리와 양상」, 한국민족운동사학회, 2009, p.130.1920년대 한국 사회는 정치경제적인 구조변화와 함께 문화정신적인 변화도 겪었다. 일제의 ‘문화통치’란 위장된 완화정책 이면에는 한국의 민족문화와 정신을 파괴하려는 음모가 도사리고 있었다. 그 같은 시책의 하나로 일본식 퇴폐문화가 한국에 이식되게 되었고, 술담배아편공창(公娼) 등이 만연되면서 젊은 세대가 향락문화에 오염되었다.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한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