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사] 사회운동과 한국교회 - 절제, 농촌운동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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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운동과 한국교회 : 절제, 농촌운동을 중심으로>>
[1. 한국기독교와 사회운동의 관계]
한국기독교와 사회운동의 관계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운동의 주체가 개인적 차원의 기독교인일 경우이다. 단지 기독교인이란 이유만으로 그 사회운동이 곧 기독교적이었다고 단언하기 어렵다. 이와 같은 문제가 있지만 개인적 차원의 활동 역시 ‘교계’라는 넓은 범주에 넣어 살펴볼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한규무, 「한국기독교사 탐구 - 한국기독교와 사회운동」, 대한기독교서회, 2011, pp.58-59.
한편 1920년대 한국기독교는 큰 시련을 겪었다. 교회 안팎에서 사회주의자들에 의한 반기독교, 반선교사 운동이 일어났으며, 이는 교계에 적지 않은 타격을 주었다. 그리고 일제의 식민정책으로 인해서 경제적 상황의 악화 또한 문제였다. 특히 농촌경제의 침체는 농촌교회는 물론 한국교회 전체의 위기를 불러왔다. 더욱이 교인들 중에서도 사회주의적인 새로운 사조를 받아들여 교회의 개혁을 촉구하거나 신간회, 근우회 같은 단체에서 활동하는 교인들도 여럿이었다. 이와 같은 경제적, 사상적 위기를 맞아 기독교계는 대응책을 모색해야 했고, 그 과정에서 농촌운동과 절제운동이 전개되었다. 이 운동들에는 각 교단 및 단체들이 적극 참여했으며 선교사들도 관심과 후원을 아끼지 않았다. 앞의 글, p.61.
[2. 절제운동]
1) 절제운동의 배경 윤은순,「1920~30년대 기독교 절제운동의 논리와 양상」, 한국민족운동사학회, 2009, p.130.
1920년대 한국 사회는 정치·경제적인 구조변화와 함께 문화·정신적인 변화도 겪었다. 일제의 ‘문화통치’란 위장된 완화정책 이면에는 한국의 민족문화와 정신을 파괴하려는 음모가 도사리고 있었다. 그 같은 시책의 하나로 일본식 퇴폐문화가 한국에 이식되게 되었고, 술·담배·아편·공창(公娼) 등이 만연되면서 젊은 세대가 향락문화에 오염되었다.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한국 기독교의 역사 2」, 기독교문사, 1991, pp.231-237.
이에 대항해서 당시 청교도적, 경건주의적, 복음주의적 신앙 전통 및 신학적 교리를 갖고 있었던 대부분의 미국 선교사들은 자신들의 신학적 입장과 윤리를 피선교지 조선인들에게 그대로 투영시키고자 했다. 금주 금연이 종교적 경건의 실천으로써 뿐만 아니라 문명개화, 사회정화의 도구로 간주되면서 확대될 수 있었다. 여기에는 1920년대 금주법 시행 등과 맞물려 미국 내의 절제운동이 절정을 맞이하면서 조선 기독교회에 끼친 영향도 있었다. 특히 1874년 설립된 여자기독교절제회의 조선지회 설립과 총무 틴링의 방문 등이 큰 촉발제가 되었다.
1-2) 실력양성론의 대두와 기독교 사회책임론 앞의 글, pp.132-134.
3.1운동이 끝나고 실력양성을 목적으로 각종 청년회와 수양회, 교육회 등이 생겨났고 이러한 가운데 금주회도 전국에서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기 시작했다. 경제적 어려움을 해소할 방법으로 소비절약과 조선물산장려운동이 전개되면서, 절약의 한 가지 방법으로서 금주금연이 장려되었기 때문이다. 더구나 반기독교운동으로 기독교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주위의 비판이 나타나자 이에 대한 자성의 목소리가 교회의 사회적 책임 및 참여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키게 되었고 청년운동, 농촌운동, 절제운동 등이 그 결과로서 시작되었다. 또한 절제 운동은 기독교의 사회적 책임을 제고시키는 가운데, 경제력 향상과 정신적 각성을 동시에 꾀하였다는 점에서 민족주의계 일반에서 유행하였던 실력양성운동의 연장선상에 있었다.
1-3)일제 식민정책의 폐해 앞의 글, p.134
일제의 식민지 수탈정책은 1920년대 접어들면서 식민지적 사회경제 체제로 정착되었고 토지조사사업과 산미증식계획으로 대변되는 식민지 경제 정책은 조선 농민들을 파산으로 몰아갔다. 이러한 처지에서 조선인들은 생계에 꼭 필요한 것 이외의 술, 담배 등의 기호품부터 줄이려는 노력들을 보였다. 더구나 강점이후 술과 담배에 주세, 연초세가 부가되는 소비품이 되면서 조선인들이 느끼는 체감 부담은 막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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