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 석박사 논문 서술의 방법론 - 서론 작성을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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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회사 석박사 논문 서술의 방법론
- 서론 작성을 중심으로 -
1. 들어가는 말
(학위) 논문을 작성한다는 것은 자신의 개념을 체계화하고 자료를 정리하는 방법을 배운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그것은 방법론적 작업의 경험이며, 원칙적으로는 다른 사람에게도 도움이 되는 <대상물>을 구축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논문 작성에 수반되는 작업의 경험은 논문 작성자에게 큰 의미가 있다. 특히 논문이 공부의 완성이 아니라 계속할 더욱 방대한 연구의 출발점이라는 것을 생각해 본다면 말이다. 움베르토 에코, 『논문 잘 쓰는 방법』, 김운찬 역(서울: 열린책들, 2002), 29-30.
본 발제에서는 교회사 연구의 시작으로서의 논문 서술을 염두 하면서, 논문 서술의 형식적인 측면을 서론 작성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인용문헌과 참고문헌의 기술 형식도 간략히 살펴볼 것이다.
2. 논문 작업의 시작
논문 작업의 시작 단계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 중 하나는 제목과 서론, 차례를 쓰는 일이다. 서론을 쓸 수 없다는 것은 그것은 어떻게 출발해야 할지 아직 명백한 생각을 갖지 못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어떻게 출발해야 할지 명백한 생각을 갖고 있다면, 최소한 어디에 도달하게 될지 ‘의혹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여기서 분명한 것은 서문과 차례는 점차 작업이 진행됨에 따라 계속해서 다시 쓰여 지게 된다는 사실이다. 움베르토 에코, 『논문 잘 쓰는 방법』, 163-168.
따라서 완성된 논문의 서론을 살펴보는 것은 논문 작업의 시작에 있어 중요한 시사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3. 서론의 구성
보통 논문의 서론에서 다루어지는 것은 대략 다음과 같은 것들이다. 연구동기(문제제기, 연구의 의미와 중요성), 선행연구, 연구과제와 내용, 연구방법(구성, 용어 개념정리, 연구 범위, 시기구분, 자료 범위) 등이다. 이러한 항목들의 순서나 조합은 상대적인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논문 작성자의 의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는 다만 큰 틀에서의 항목을 살펴보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1) 연구 동기와 선행 연구
논문 작성이 자신의 개념을 체계화하고, 그에 따라 자료를 정리하며, 자신만의 어떤 대상물을 구축하는 작업이라는 것을 생각해 본다면, 논문 작성은 자신이 구축하고자 하는 대상이 기존의 것과는 다른 차별성을 가진 것으로 전제한 작업임을 알 수 있다. 그 차별성은 그 대상이 전혀 언급되지 않은 새로운 것이거나 또는 이미 언급된 것이지만 기존과는 다른 시각에서 재조명하는 것으로 구분해서 생각해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연구동기 혹은 문제제기, 연구의 의미와 중요성 등은 바로 이러한 차별성에서 비롯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차별성은 기존의 연구 내용을 정리함으로써, 기존의 것과 다른 흐름에 놓인 자신의 논지를 보다 부각시켜 설득력 있게 제시할 수 있다. 물론 선행 연구는 논문 작성자의 차별성의 부각이라는 측면에서 뿐 아니라, 연구자 자신의 연구가 있도록 생각의 자극을 돕고, 훈련시켜 준 기본 토양임을 확인하는 것이기도 하다.
일제하 한국교회 민족운동이 온건하고 비정치적인 성격을 띠게 된 데에는 앞서 말한 일제의 억압, 지도자의 계급적 성격, 그 밖에 교회 조직의 특성 등과 같은 것들이 그 원인 가운데 하나로 작용하였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러한 요인들이 일제하 한국교회 민족 운동의 성격을 설명하는 데 충분하지는 못하다고 하겠다. 한국교회 민족운동의 성격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은 무엇인가? 그것은 한국교회가 간직하고 있었던 신앙과 그것에 근거한 민족운동의 이념 및 운동의 방법론이라 하겠다. 노치준, 『일제하 한국기독교 민족운동 연구』(서울: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1993),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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