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캐폴딩에 대해 설명하고, 아동과학지도에서 스캐폴딩을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지 실제적 예시를 바탕으로 5가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21 / 2017.11.2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스캐폴딩에 대해 설명하고, 아동과학지도에서 스캐폴딩을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지 실제적 예시를 바탕으로 5가지를 서술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스캐폴딩
1) 스캐폴딩의 유형
2) 스캐폴딩의 단계
3) 효과적인 스캐폴딩 방안
4) 스캐폴딩 수업의 기능
2. 아동과학지도에서 스캐폴딩을 지원할 수 있는 실제적 예시(5가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스캐폴딩에 대해 설명하고, 아동과학지도에서 스캐폴딩을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지 실제적 예시를 바탕으로 5가지 이상 서술하시오.

Ⅰ. 서론
스캐폴딩은 보다 능력 있는 협력자가 학습자의 근접발달지대 내의 과제를 제공하고 학습자의 수행능력에 따라 적절한 도움의 양을 조절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학습자가 과제에 대해 책임을 맡게 하여 학습자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길러주는 방법이다. 비고츠키는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묘사하기 위해서 스캐폴드(비계(飛階))라는 개념을 사용하였다. 스캐폴딩이란 어떤 작업을 수행하는 학습자들을 도와주는 단순한 역할이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 할 수 없는 작업을 수행해 내도록 도와주거나, 학습자 스스로 어떤 작업을 완성시킬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단순한 도움과는 차이가 있다. 이런 스캐폴딩
참고문헌
김정희 저, 아동과학지도, 창지사, 2017
김미경 저, 아동과학지도, 교육아카데미, 2015.
김미량, 김수희 저, 영유아교수방법론, 공동체, 2017
문연심, 이봉자 저, 아동 수 과학 지도, 양서원, 2014
백영균, 한승록, 박주성 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진로목표 성취하기
  • 설명과 배경 설명 -교사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설정된 이론 설명에서는 진정한 지도자에 대한 정의와 청소년기리더쉽 습득의 필요성에 대해 설몀한다. -배경 설명에서는 바람직한 리더쉽 스타일을 제시하고 리더쉽이 가정을 넘어 세계화 공동체에 필수라는 것을 설명한다.- 이론 설명권한은 사람들을 다룰수 있는 힘을 가진다.그러나 진정한 지도자는 추구하는 목표들을 향해,그들 자신의 비젼과 목표 일을 형성하기 위해 권한을 부여한다.리

  • 유아과학교육의 평가 - 유아과학 교수를 위한 기준 설정 과학적 태도, 기능 및 지식 평가 과학과정 평가
  • 수를 지지할 수 있는 동료와 협력하고 조직적인 정책 맥락 속에서 역할을 수행할 때 더 효율적이다. 아동 또한 자신의 학습을 위한 책임을 나누어야 하고 수용해야 한다.과학교육의 기준은 다음의 다섯 가지 가정을 기초로 할 때 다양성이 부여될 수 있다.① 기준에 대한 기술한 과학교육의 비전은 전체 체제 안에서 변화를 요구한다.② 아동의 학습은 어떻게 배우느냐에 큰 영향을 받는다.③ 교사의 행동은 교사 자신이 배운 내용, 즉 과학에 대해 어

  • ★ A+ 받은 자료 [성경으로 본 행복한 부자](박정윤 교수님) 2010 최신판(중간+기말) ★
  • 수입명세서-가계재무비율-이중적 경영모형-잠언 16:1, 3, 96주차 : 현금관리와 신용관리-빚에 대해 다룬다 (성경적 차입 및 대출원리)-신용카드,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신용카드의 올바른 사용법 5가지)김성민, 생활재무관리, 181-184.-체크카드7주차 : 일과 직업의 선택-소득창출의 수단으로서의 일-일하는 이유 3가지-꿈, 비전-불확실성이 높다8주차 : 중간시험9주차 : 구매계획과 Spending의 원리-자동차 구입계획-소득에 대한 통제성보다 소비에

  • [교육공학] 창의력 증진을 위한 교수방법론의 이론과 실제
  • 지원해 주는 입장에 있음을 인식하게 한다.자발적인프로젝트의 수행을 허용하고 격려한다.학생들이 또래들의 순응 압력을 지나치게 의식하지 않도록 한다.학생들이 특정 영역에서의 성공을 경험하게 한다.성취가 낮은 학생의 잠재력을 인정한다.교수-학습 계획에 얽매이지 않고 변화를 시도한다.사물과 생각을 실험해 볼 수 있도록 격려한다.새로운 생각에 대해 관대하게 대한다.학생들에게 틀에 박힌 생각을 하도록 요구하지 않는다.학생들로

  • [초등과학교육방법] 과학과 가설검증 수업모형과 적용
  • 지도하는 모형이 가설검증 수업모형이다. 학생들이 내용만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지식을 찾아내는 방법도 배우게 된다. 즉 ‘학습하는 방법을 배운다’고 볼 수 있다.1. 탐구학습1)탐구학습의 정의일반적으로 탐구는 기존의 지식과 과학의 과정을 사용하여 새로운 지식을 쌓는 활동을 의미한다. 과학 학습에서는 과학 개념이나 원리를 얻거나 확인하는 관찰이나 실험활동을 포함하는 실제적인 과학 활동이나, 과학 지식을 응용하여 과학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