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조작기 사고(전개념적 사고기, 직관적 사고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요약 정리하여 성의껏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전조작기 사고

I. 전개념적 사고기
1. 상징적 사고
2. 자기중심성
3. 물활론적 사고
4. 인과관계에 대한 비논리적 추론

II. 직관적 사고기
1. 보존개념
2. 분류화
3. 서열화
4. 수 개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조작기 사고

유아기는 Piaget의 인지 발달 4단계 중 두 번째에 해당하는 전 조작기에 속한다. 전조작기는 다시 전개념적 사고기(2~4세)와 직관적 사고기(4~7세)로 나누어진다.

I. 전개념적 사고기

이 단계의 아동은 환경 내의 대상을 상징화하고 이를 내면화시키는 과정에서 성숙한 개념을 발달시키지 못한다. 따라서 이 단계를 전개념적 사고기라고 부른다. 전개념적 사고의 특징은 상징적 사고, 자기중심적 사고, 물활론적 사고를 하는 것 등이다.

(1) 상징적 사고

Piaget(1962)에 의하면 전조작기의 가장 중요한 인지적 성취는 상징적 사고(symbolic thought)의 출현이라고 한다. 영아기말이 되면 영아는 정신적 표상이 가능해져 사고가 시작되고 이아 따라 자기가 전에 보았던 행동을 심상으로 기억해서 모방하는 지연모방(deferred imitation)행동과 상징적 사고력으로 인해 가상놀이를 할 수 있게 된다. 가상놀이란 가상적인 사물이나 상황을 실제 사물이나 상황으로 상징화하는 놀이를 말한다. 예를 들어 베개를 가지고 아기를 재우는 시늉을 하거나 막대기로 총을 쏘는 등 가상놀이(make-believe play)를 한다(Piaget, 1946). 이외에도 소꿉놀이, 병원놀이, 학교놀이 등이 가상놀이의 예들이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기 인지발달] 피아제의 전개념적 사고기, 직관적 사고기
  • 사고를 할 수 있으며, 상징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다. 유아기는 Piaget의 인지발달의 네 단계 중 두 번째 단계로 논리적인 조작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전조작기라 부른다. 전조작기의 사고는 경직되어 있고, 한 번에 한 가지 측면에만 관심이 제한되고 사물을 외관만으로 판단한다. 이 단계는 전개념적 사고기와 직관적 사고기의 두 가지 특징이 있다.1. 전개념적 사고기개념 이란 사물의 특징이나 관계, 속성에 대한 생각으로 정의할 수 있다. 만

  • 제11장. 인지발달
  • 제 11장. 인지발달1. 유아기 사고의 특성: Piaget는 그의 인지발달의 4단계 중 두 번째 단계에 해당하는 전조작기를 다시 두 개의 하위단계로 나누었다. 2~4세까지를 전개념적 사고기라 부르고, 4~7세를 직관적 사고기라 부른다.(1)전개념적 사고기:이 단계의 아동은 환경 내의 대상을 상징화하고 이를 내면화시키는 과정에서 성숙한 개념을 발달시키지 못한다.①상징적 사고 (symbolic thought)-상징: 어떤 다른 것을 나타내는 징표예) 국기→국가, 악수→우

  • [유아발달]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서 전조작기 유아의 사고특성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고 전조작기에서 구체적 조작기
  • - 유아발달 - 유아발달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서 전조작기 유아의 사고특성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고 전조작기에서 구체적 조작기로 오면서 생기는 변화에 대해 설명해보세요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유아의 사고 유형1) 지각적 사고2) 분석적 사고3) 종합적 사고4) 추리적 사고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서 전조작기 유아의 사고 특성의 예1) 전조작기(2~7세)(1) 전개념적 사고기(2~4세)(2) 직관적 사고기(4~7세)2) 전조작기 유아의 사고특

  • 제11장. 인지발달
  • 제11장. 인지발달1. 유아기 사고의 특성- piaget 인지발달의 네 단계 중 두 번째 단계- 논리적 조작이 불가능 → 전조작기- 전조작기를 다시 두 개의 하위 영역으로 나누면, 전개념적 사고기(2세~4세), 직관적 사고기(4세~7세)1) 전개념적 사고기- 주어진 대상에 대해 정확한 개념을 갖고 있다면, 그것이 어떻게 변하더라도 동일한 대상으로 인식.- but, 이 단계의 아이들은 환경 내의 대상을 상징화하고 내면화시키는 과정에서, 성숙한 개념을 발달시키지 못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CONTENT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I. 감각운동기(0~2세)1. 1단계 : 반사기(출생~1개월)2. 2단계 : 1차 순환반응기(1~4개월)3. 3단계 : 2차 순환반응기(4~8개월)4. 4단계 : 2차 도식의 협응(8~12개월)5. 5단계 : 순환반응의 성립(12~18개월)6. 6단계 : 사고의 시작(18~24개월)II. 전조작기(2~7세)1. 전개념적 사고기(2~4세)2. 직관적 사고기(4~7세)III. 구체적 조작기(7~1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