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전조작기(전개념적 사고기, 직관적 사고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간략히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피아제의 전조작기(전개념적 사고기, 직관적 사고기)
목차
전조작기
I. 전개념적 사고기
1. 상징적 기능
2. 자기중심성
3. 물활론
II. 직관적 사고기
1. 보존개념의 결여
2. 분류능력의 부족
* 참고문헌
전조작기
전조작적 이라는 용어는 이시기의 아동이 아직 조작적인 방식으로 사고하지 못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조작이란 아동이 실제로 어떤 행동을 하기 전에 그 행동을 정신적으로 그려보는 내면화된 행동을 말한다. 감각운동기에서 전조작기로 넘어가는 유아들에게 가장 현저한 변화는 정신 표상능력의 증가이다. 영아들도 주변세계를 표상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긴 하지만 이것은 유아기에 가장 발달한다. Piaget는 전조작기를 전 개념적 시기와 직관적 사고 시기의 두 하위단계로 구분하였다.
I. 전개념적 사고기
전개념적 사고기는 전조작기의 초기 단계로써 2-4세경을 말하며, 영아기에 발달한 도식이 내적으로 표상되는 전환기이다. 전개념적 사고의 특징으로써 상징적 기능의 출현, 자기중심적 사고, 물활론적 사고를 들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
  •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1) 감각동작기(출생~2세까지)(1) 반사운동기(출생~1개월)(2) 일차 순환반응기(1~4개월)(3) 이차 순환반응기(4~8개월)(4) 이차 순환 반응의 협응기(8~12개월)(5) 삼차 순환반응기(12~18개월)(6) 정신적 표상(18개월~24개월)2) 전조작기(2~7세)(1) 전개념적 사고기(2~4세)(2) 직관적 사고기(4~7세)3) 구체적 조작기(7~12세)(1) 탈중심화(2) 논리적 조작(3) 인과관계(4) 조망수용(Perspective taking)4) 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

  •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와 그 특징을 3가지씩 제시하고, 상담사로서 각 발달단계에 적합한 상담방법을 예
  •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의 특징1) 감각 운동기(1) 반사운동기(2) 순환반응기(3) 정신적 표상2) 전 조작기(1) 전개념적 사고기(2) 직관적 사고기(3) 자기중심3) 구체적 조작기(1) 탈중심화(2) 논리적 조작(3) 조망수용4) 형식적 조작기(1) 가설 연역적 추리(2) 명제를 통해 사고(3) 조합적인 추리3. 상담사로서 각 발달단계에 적합한 상담방법을 예를 들어 제시1) 감각 운동기 – 모래놀이2) 전조작기 - 놀이상담3) 구체적 조작기 - 집단상담4) 형식적 조

  • [Piaget 인지발달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 Piaget 인지발달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목차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I. 감각운동기(출생~2세)1. 1단계 : 반사단계(출생~1개월)2. 2단계 : 일차 순환반응단계(1~4개월경)3. 3단계 : 이차 순환반응단계(4~8개월경)4. 4단계 : 이차도식의 협응단계(8~12개월경)5. 5단계 : 삼차 순환반응단계(12~18개월경)6. 6단계 : 내적 표상시작단계(18~24개월경)II. 전조작기(2~7세)1. 전개념적 사고기(2~4세)2. 직관적 사고

  • 초등교육-인지주의 이론
  •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09) Herbert P. Ginsberg,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김정민 옮김, 학지사, 2006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2)신명희 외.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0)Ⅰ. 인지이론이란?Ⅱ. 인지발달이론1. 피아제 (Piaget)의 인지발달이론2. 비고츠키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Ⅲ. 인지주의 학습이론1. 톨만 (Tolman)의 잠재학습2. 통찰학습3. 정보처리이론4. 학습전략5.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Ⅳ. 참고문헌

  • 전조작기 정보처리이론 감각운동기능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을 바탕으로 간략하게 발달미술치료의 과정을 고찰하고자 한다.1단계 (감각 운동기)0∼2세의 수준으로 첫 번째 발달 단계이며 이 시기에는 미술재료만을 고집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여러 재료를 제시함으로써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한다. 또한 이 시기에는 감각으로 확실히 인지 될 수 있는 선명한 재료와 색깔을 제시하여 아이가 자신이 한 행위를 확인하고 인지 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한다.이런 과정을 통해 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