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에서 전조작기의 특징(전개념적 사고기, 직관적 사고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4.12 / 2019.04.12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I. 전개념적 사고기(2~4세)

II. 직관적 사고기(4~7세)
1) 보존
2) 분류
3) 서열
4) 관계
5) 사회적 인지
6) 자기중심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전개념적 사고기(2-4세)

전조작기의 초기단계는 전개념적 사고기로 2-4세경까지를 말한다. 이 시기의 유아들은 눈앞에 없는 사물을 표상할 수 있으며, 사물을 상징할 수 있는 기능이 발달되어, 언어나 그림을 인지과정에서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이 시기의 유아들은 과자가 눈앞에 없을 때에도 마음속에 과자를 생각하고는 과자를 요구한다. 유아는 그들의 경험을 상징이나 언어로 표상할 수 있음으로 해서 과거를 재구성하거나 눈에 보이지 않는 사물들을 머릿속에서 비교할 수 있는 등의 사고를 할 수 있고, 환경에 더 효율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다.
우리는 보통 심상을 시각적인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다른 감각의 심상도 생각할 수 있다. 즉, 방을 굽는 냄새나 좋은 음악소리가 시각과는 다른 감각의 심상을 갖게 할 수 있다. 실제로 사물이 상징적으로 나타나는 과정은 초기에는 감각운동적으로 표상하게 된다. 예를 들어, 잔다는 것은 베개 위에 머리를 올려놓는 것, 이불을 덮는 것 등으로, 또 상자를 열고 닫는 것은 입을 닫았다 열었다 하는 식으로 감각운동적으로 표상하게 된다. 이와 같이 감각운동적으로 사물을 표상하는 것이 진정한 의미의 표상발달의 기초가 된다.
전개념적 사고기에 나타나는 표상의 형태를 지연모방, 상징놀이, 심상, 언어 등에서 볼 수가 있다.
지연모방은 모방할 동작이 표상으로 기억되어 있다가 후에 재현하는 것으로 감각운동기의 마지막 단계인 18-24개월에 시작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교육-인지주의 이론
  •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① 교사는 학습자의 선행지식을 활성화시켜주어야 함② 학습자의 주의를 끄는 수업 계획해야 함. 주의는 기억과정의 시작③ 작업기억에 과부하가 걸리지 않도록 수업해야 함Ⅳ. 참고문헌권중돈, 김동배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09) Herbert P. Ginsberg,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김정민 옮김, 학지사, 2006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2)신명희 외.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0)Ⅰ. 인지이론

  • 전조작기 정보처리이론 감각운동기능
  • 전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는 약 2세에서 7세까지의 시기(취학전 아동기)로서, Piaget는 전조작기를 다시 2~4세경의 전개념적 사고(preconceptual thinking)의 단계와 4~7세 사이의 직관적 사고(intuitive thinking)의 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Piaget & Inhelder, 1969 년의 내용을 보면 전개념적 사고기는 내재적으로 형성된 표상을 아동이 여러 형태의 상징 또는 기호로 표현하는 상징적 기능이 인지발달의 주축을 이루는 시기이다. 감각운동기 끝무렵에 아동이 심상을 형성하기

  • 인지발달이론(피아제) 특징, 지식구성, 인지발달이론(피아제) 발달단계, 인지발달이론(피아제) 결정요인, 인지발달이론(피아제) 한계와 시사점
  • 피아제)의 한계와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배경Ⅲ.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기본개념1. 도식2. 적응3. 평형4. 자아중심성Ⅳ.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특징Ⅴ.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지식구성1. 물리적 경험 2. 논리적 경험Ⅵ.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발달단계1. 감각운동기(sensorimotor period : 0-2세)1) 단계12) 단계23) 단계34) 단계45) 단계56) 단계62. 전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 2-7세)1) 전개념기2) 직관적 사고기3. 구체

  • [인간과교육 공통]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지발달단계1) 감각운동단계(1) 반사운동기(출생~1개월)(2) 일차 순환반응기(1~4개월)(3) 이차 순환반응기(4~8개월)(4) 이차 순환 반응의 협응기(8~12개월)(5) 삼차 순환반응기(12~18개월)(6) 정신적 표상(18개월~24개월)2) 전조작단계(1) 전개념적 사고기(2~4세)(2) 직관적 사고기(4~7세)3) 구체적 조작단계(1) 탈중심화(2) 논리적 조작(3) 인과관계(4) 조망수용(Perspective taking)4) 형식적 조작단계4. 피아제(Piaget) 인지발달의 시기별 인지발달의 특징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CONTENT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I. 감각운동기(0~2세)1. 1단계 : 반사기(출생~1개월)2. 2단계 : 1차 순환반응기(1~4개월)3. 3단계 : 2차 순환반응기(4~8개월)4. 4단계 : 2차 도식의 협응(8~12개월)5. 5단계 : 순환반응의 성립(12~18개월)6. 6단계 : 사고의 시작(18~24개월)II. 전조작기(2~7세)1. 전개념적 사고기(2~4세)2. 직관적 사고기(4~7세)III. 구체적 조작기(7~1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