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 발달] 도덕성 발달이론(정신분석이론, 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피아제와 콜버그의 이론), 도덕성과 인습(투리엘의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좋은 참고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목차
도덕성의 발달

I. 도덕성 발달이론
1. 정신분석이론
2. 학습이론
3.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의 이론
2) 콜버그의 이론

II. 분배를 통한 공정성 학습

III. 도덕성과 인습 : 투리엘의 모형

*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덕성의 발달

자기통제능력에서 출발하는 도덕성은 부모가 제공하는 행동의 표준과 한계를 내면화함으로써 발달한다. 가족과 사회의 도덕적 규칙을 어떻게 내면화하는지를 설명하는 상이한 이론적 조망이 존재한다. 먼저 도덕성 발달을 설명하는 이론적 조망을 고찰하고 일상생활에서 자주 일어나는 분배의 공정성 문제와 도덕과 사회적인습의 관계 및 도덕성의 상이한 측면인 공격성의 발달을 함께 검토한다.

I. 도덕성 발달이론

도덕성 발달을 설명하는 이론에는 양심의 발달을 강조하는 정신분석적 조망, 도덕적 행동에 초점을 맞춘 학습이론적 조망 및 도덕적 추론과 판단에 관심을 갖는 인지발달적 조망이 있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 발달에 관심을 보였다. (대학에서 그는 철학과 문학을 통해 도덕적 전통을 배웠으며, 대학원 과정에서 Bruno Bettlheim, Carl Rogers와 같은 분들로부터 임상적 이론과 실제에 관한 지도를 받았다)그 당시 학계는 정신분석학이나 행동주의가 주류를 이루던 때였지만 콜버그는 피아제 이론에 심취하게 되어 발달관계에 입각한 도덕성을 규명하려는 새로운 착상을 하였다.    콜버그는 자신의 논문 계획서대로 피아제의 도덕발달의 2단계를 10-16세 소년들에게 확

  •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고찰
  • 이론적으로 보았을 때 도덕성은 인지적․정서적․행동적 측면에서의 조화와 균형을 이루는 것으로 해명될 수 있다. 앞에서 언급한 도덕성의 구성요소에서 어느 측면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도덕성에 대한 접근방식은 여러 가지로 나뉘게 된다.행동적 측면을 강조하는 이론으로는 행동주의 이론이 있으며, 정서적 측면을 강조하는 이론으로는 정신분석이론이 있다. 그렇다면 콜버그는 도덕성을 어느 측면에서 강조하고 있을까?콜버그는 도덕성 발달에

  • [발달심리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 발달에 관심을 보였다. (대학에서 그는 철학과 문학을 통해 도덕적 전통을 배웠으며, 대학원 과정에서 Bruno Bettlheim, Carl Rogers와 같은 분들로부터 임상적 이론과 실제에 관한 지도를 받았다)그 당시 학계는 정신분석학이나 행동주의가 주류를 이루던 때였지만 콜버그는 피아제 이론에 심취하게 되어 발달관계에 입각한 도덕성을 규명하려는 새로운 착상을 하였다. 콜버그는 자신의 논문 계획서대로 피아제의 도덕발달의 2단계를 10-16세 소년들에게 확장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본질과 원리2) 콜버그의 도덕발달 단계(1) 전인습 수준 (pre-conventional level)(2) 인습 수준(conventional level)(3) 후인습 수준 (post-Convent

  •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에 대한 고찰, 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이론) 시사점, 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이론) 비판점, 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이론) 평가분석
  • 이론적으로 보았을 때 도덕성은 인지적․정서적․행동적 측면에서의 조화와 균형을 이루는 것으로 해명될 수 있다. 앞에서 언급한 도덕성의 구성요소에서 어느 측면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도덕성에 대한 접근방식은 여러 가지로 나뉘게 된다.행동적 측면을 강조하는 이론으로는 행동주의 이론이 있으며, 정서적 측면을 강조하는 이론으로는 정신분석이론이 있다. 그렇다면 콜버그는 도덕성을 어느 측면에서 강조하고 있을까?콜버그는 도덕성 발달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