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07 / 2018.09.07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참고문헌>
- 교재: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 기타 ① 임규혁, 임웅(2007).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② 송명자(2003).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등
하고 싶은 말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본질과 원리
2) 콜버그의 도덕발달 단계
(1) 전인습 수준 (pre-conventional level)
(2) 인습 수준(conventional level)
(3) 후인습 수준 (post-Conventional)
3) 콜버그의 도덕발달 단계의 특징
(1) 도덕발달의 단계
(2) 단계발달의 불변적 순차성
(3) 단계의 상향 이동성
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능동적 인간의 육성
(2) 아동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에 의한 발달
(3) 자율적 교정
(4) 아동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교육과정
(5) 도덕교육의 가능성
(6) 합리적인 사고와 도덕적 판단력
(7) 토의식 수업의 활용
5) 나의 의견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1) 유아기(0∼1세)
(2) 보행기(1∼3세)
(3) 학동전기(3∼5세)
(4) 학동기(5∼12세)
(5) 청소년기(12∼19세)
(6) 청장년기(19∼40세)
(7) 성인중기(40∼65세)
(8) 노인기(65∼)
3)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자아정체감 형성
(2) 문제해결 능력
(3) 상호의존적 가변성
(4) 자아 발달
(5) 순차성
(6) 연속적 발달
(7) 교육의 실천적 연구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에릭슨은 인생초기에 자아가 결정된다고 본 종래의 견해와 달리 인생 후반까지 자아가 발달한다는 평생 발달적 유순한 자아개념을 확립시키고 자아의 능동성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그는 인간의 심리와 신체발달을 넘어 그 인간이 속한 사회의 환경, 문화, 그리고 역사적인 측면을 모두 고려하여 심리사회적 인간발달이론을 주장하였다. 또한 콜버그의 이론은 세계 여러 나라의 도덕교육의 방향과 내용을 설정하는 이론적 근거가 되었으며, 그의 인지 도덕 발달론은 도덕의 과학적 연구 방법으로 가장 체계 있게 제시하고 있어 도덕교육에 매우 유용한 시사를 주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고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성진 외(1999). 교육심리학. 방송대 출판문화원.
임규혁 외(2007). 교육심리학. 학지사.
송명자(2003). 발달심리학. 학지사.
김태훈(2008). 도덕성발달 이론과 교육. 인간사랑.
박아청(2010). 에릭슨의 인간이해. 교육과학사.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