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행동학이론] 로렌츠의 각인이론, 보울비의 애착이론, 동물행동학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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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동물행동학이론

I. 각인이론
1. 각인
2. 결정적 시기

II. 애착이론
1. 애착
2. 애착발달
1) 1단계(0~3개월) : 인간에 대한 무분별한 반응
2) 2단계(4~6개월) : 낯익은 사람에게 초점 맞추기
3) 3단계(7개월~3세) : 능동적 접근 추구
4) 4단계(3세~아동기 말까지) : 동반자적 행동

III. 동물행동학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및 평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동물행동학이론

동물행동학이론은 인간의 발달을 진화론적 관점에서 보는 것이다. 동물행동학(ethology)은 동물의 적응과 진화적 과정이 관련이 있다고 보고 행동의 적응력 또는 생존의 가치와 진화론에 관심을 둔다(Dewsbury, 1992 ; Hinde, 1989). 즉, 동물행동학자들은 종 특유의 행동들이 종의 생존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진화되어 온 것이라 믿는다.
동물행동학의 기원은 다윈의 진화론이다. 로렌츠(Lorenz)와 틴버겐Tinbergen)은 진화과정과 적응행동 간의 밀접한 관계를 강조하였고, 동물행동학의 기초를 확립하였다. 이후 보울비(Bowlby)는 동물행동학적 이론을 인간발달의 영역 중 유아와 어머니 간의 애착관계에 적용하였다.

I. 각인이론

로렌츠(K. Lorenz, 1903~1989)는 1903년 오스트리아에서 출생하였다. 로렌츠의 아버지는 자신의 뒤를 이어 로렌츠도 의사가 되기를 희망했으나, 그는 빈(Wien) 대학에서 동물학을 연구하여 박사학위를 받았다. 로렌츠와 같이 동물행동학 연구에 종사한 틴버겐(N. Tinbergen, 1907~1988)은 1907년 헤이그에서 태어나 1932년 라이덴 대학에서 생물학 박사학위를 받았고, 1947년 이래 옥스퍼드(Oxford)대학 교수로 봉직하였다. 또한 1973년에 틴버겐과 로렌츠는 동물행동학자로 명망 있는 프리쉬(K. V. Frisch)와 함께 노벨생물학상을 공동 수상하였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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