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에서의 아동발달에 대한 이해(동양의 아동관, 아동발달의 유교사상, 불교사상, 무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동양에서의 아동발달에 대한 이해(동양의 아동관)
I. 유교사상
1. 태아기
2. 영아기
3. 동몽기
4. 유아기
5. 성동기
II. 불교사상
III. 무사상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동양에서의 아동발달에 대한 이해(동양의 아동관)
동양에서 아동에 대한 이해 역시 20세기 이전의 서양과 마찬가지로 매우 관념적이었다. 동양에서 아동에 대한 이해는 이슬람문화권, 불교문화권, 유교문화권에 따라 그 양상이 매우 다르다. 이 자료에서는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한 유교문화권에서의 아동발달에 대한 이해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겠다.
먼저, 동양사상에서 아동의 존재는 가족의 테두리 속에서 인식되었다. 그러나 여기에서 의미하는 '가족의 테두리"란 서양에서의 가족 내에서의 아동인식과는 다른 의미였다. 동양에서 가족은 확장된 자아의 개념을 지닌다. 즉, 현재의 "나"는 조상인 과거의 "나"와 자손을 의미하는 미래의 '박"를 이어주는 연결고리로 인식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동의 탄생과 성장발달 역시 이러한 관점에서 중요시되었다. 유교문화중심권의 동양문화권에서 아동의 발달과 관련된 논의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 사상은 유교, 불교, 도교, 우리나라의 경우, 특별히 무속이 있다. 다음에서는 이들 사상 중 구체적인 인간발달 단계에 대해 언급한 유교, 불교, 그리고 우리나라의 무속사상에 나타난 아동의 발달단계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직문화의 개념을 설명하고 조직문화가 갖고 있는 기능을 서
- 사회복지학개론] 국민기초생활조장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신뢰도와 타당도를 비교하여 서술해 봅시다
- 사회복지정책론) 신자유주의와 복지국가의 후퇴에 대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록] 문제중심기록의 개념과 장단점, SOAP 기록방식의 구성요소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집단상담_집단상담에 대한 영상을 보고 집단원을 중심으로 집단발달과정을 설명하고, 마지막에는 발달단계에 대한 평가, 느낀점, 소감을 써주시면 됩니다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유아의 특성을 간략히 설명하고 5가지 개념적 모델에 따른 행동문제의 원인과 중재방법을 논하세요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집단상담 영상 분석 - 영상분석 단계, 영상분석 작업
- 현대사회의 정신건강 이슈(가족문제, 행위중독, 알코올중독, 자살 등) 중 가장 문제라고 생각하는 주제를 선택하여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