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부모교육] 부모교육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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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부모교육의 개념과 정의, 역사, 목적, 필요성에 관하여 서술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부모교육의 개념과 정의
Ⅲ. 부모교육의 기원 및 발전
Ⅳ. 부모교육의 목적
Ⅴ. 부모교육의 필요성
본문내용
2). 동양의 양육 형태
동양의 양육형태는 유모에 의한 양육, 절대적인 부권사상의 지배, 공포로 훈육, 시대의 문화종교정치적 제도사회적 가치관의 영향, 남아 선호사상 등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동양 부모의 양육태도에 대해 깊이 연구한 것이 없어 이원영이 정리한 동서양의 양육형태의 공통점과 차이점으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1) 동서양 양육형태의 공통점
① 유모에 의하여 양육하였다. 과거 서양의 부모들이 자녀의 양육을 농촌가정의 유모나 유아보호기관에 맡겼듯이 동양에서도, 특히 양반계층은 유모나 부모에게 맡겨 길렀다. 동양윤리의 삼강오륜(三綱五倫)을 밝혔고 동양의 생활규범에 영향을 미친 『小學』을 보면 다음과 같다. “자식이 나면 곧 서모(庶母)와 그 밖의 부녀자 중에서 부덕(婦德)이 있는 자를 가려서 보모(保姆)로 삼아 이를 보육하고 선도하게 했다.” “여자 나이 열 살이 되면 집 문을 나가지 않는다. 보모(保姆)의 가르침을 유순하게 따르며……” 라고 기록되어 있어 양육의 책임은 부모 이외의 타인이 지고 있음을 볼 수 있다.
② 절대적 부권사상의 지배를 받았다. 두 번째의 공통점은 서양과 마찬가지로 부모의 권위, 특히 부친의 권위가 절대적이었으며 체벌(體罰)을 많이 가했다는 점이다. <『小學』을 보면 “부모께서 노하고 기뻐하지 아니하여 종아리 쳐서 피가 흐르더라도 감히 원망하지 않고, 공경하는 마음을 일으키고 효도하는 마음을 일으킬 것이다.”>라고 쓰여 있고 또 어머님의 매를 맞은 후 예전처럼 힘 있게 때리시지 않은 걸 보니 어머님의 기운이 쇠잔해지심이 아닌가 하여 슬피 울었다는 이야기도 실려 있다.
③ 공포로 훈육하였다. 한국에서도 자녀를 훈육할 때 공포로 다스리는 경향이 있었다. “돌굉이(도둑고양이)온다”던지, “망태할아버지 온다”라던지, “순사온다”, “울면 호랑이가 잡아간다”라는 말들을 많이 사용하였던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특히 어린이의 행동이 어른의 기대에 어긋나거나 행동조절이 불가능해질 때에는 틀림없이 이런 말들이 쓰였다.
④ 시대의 문화종교정치적 제도사회적 가치관의 영향을 받았다.
아동발달에 대한 지식의 부족으로 과거의 서양부모들이 잘못 양육한 점은 있으나 근본적으로는 자식을 사랑하였으며 그들 나름대로 그 시대의 기독교적 양육관에 부합하게 최선을 다했다. 동양의 부모들도 유교 및 불교사상의 지배를 받으며 양육해 온 것을 볼 수 있다. 동서양 모두 성인 중심적 양육관이 우세하였다.
참고문헌
유안진, 김연진, 『부모교육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03
김진영 외,『부모교육』, 창지사, 2000
이은화, 김영옥,『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동문사, 2000
현장중심 부모교육 : 이론과 실제 / 김현주, 손은경, 신혜영 공저/ 서울 : 양서원, 2001
부모교육론 / 이원영 저 / 서울 : 교문사,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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