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본주의 발달이론(인본주의 심리학, 과학적 심리학, 인성의 성장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인본주의 발달이론

I. 인본주의 심리학

II. 현대의 과학적 심리학

III. 심리학에서 인본주의 혁명

IV. 인성의 성장발달
1. 발달과 연령
2. 인본주의 심리학의 견해
3. 성인의 발달
4. 의식적 요인과 발달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본주의 발달이론

I. 인본주의 심리학

인본주의 또는 인간주의 심리학(humanistic psychology)은 고대 그리스 희브리 및 동양철학 등에 근거를 둔 지적 전통의 표현으로서, 역사적 시기에 따라 각기 다른 형태를 취해 왔기 때문에 그 신념들을 하나로 묶어 설명하기는 곤란하다. 인본주의는 어떤 체제나 권위가 정치적, 도덕적 또는 지적이든 간에 인간의 존엄성이나 통일성(unity)을 침해한다고 인식될 때마다 출현하여 왔다. 초기의 여러 인본주의적 저술은 종교적 교리에 반대하여 집필되었는데, 16세기 토마스 무어경이나 에라스무스 등의 저술에 의하면, 교회가 때로 사람들에게 종교적 교리에 맹종할 것을 요구하여 스스로 생각할 자유를 박탈하여 인간의 존엄성을 침해한다는 주장이었다. 교회는 인내와 형제애를 도모해야 하는 중요임무를 소홀히 하면서 종종 기독교인들을 비기독교인들과 싸우게 만들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교육심리학]교육심리(교육심리학) 분류,배경,인지적특성, 교육심리(교육심리학) 동기유발이론,발달이론,인간주의학습이론,행동주의학습이론
  • 심리학)의 동기유발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발달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인간주의학습이론과 행동주의학습이론 분석Ⅰ. 개요Ⅱ.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분류와 배경1. 교육심리학적 측면의 분류1) 발달심리학적 측면2) 사회심리학적 측면3) 학습심리학적 측면4) 인성심리학적 측면5) 교육에 있어서의 심리측정2. 교육심리학의 이론적 배경1) 정신분석학2) 행동주의 심리학3) 형태주의 심리학(인지심리학, Gestalt 심리학)4) 인본주의

  • 교육심리학요약
  • 교육심리학 요약교육심리학적 측면의 분류발달심리학적 측면 : 학습자의 성장 발달(여러 단계의 인간의 행동변화)사회심리학적 측면 : 교육환경(환경이 개체에 미치는 영향)학습심리학적 측면 : 학습과 교수의 기본과정(교수, 학습에 관한 심리학적 과정)인성심리학적 측면 : 성격 적응 및 지도(인간 성격의 이해)교육에 있어서의 심리측정 : 학습 및 교수의 평가(교육현상의 실증적, 과학적 연구)교육심리학의 이론적 배경정신분석학특징 : 인간

  • [부모교육] 인본주의 부모교육의 목표와 원리의 이해(인본주의이론의 이해, 인본주의 부모교육의 목표와 기본원리 및 부모교육의 형태)
  • 발달에 대한 이론을 실제에 적용해 보는 단계(4) 기술습득 단계 (skill learning phase)- 프로그램에 참여한 부모가 갖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 양육기술을 실제에 적용해보고 가르치는 과정- 부모상담모임 구성원이 각각 문제를 해결하는데 적합한 양육기술을 발견해서 적용해 보는 단계참고문헌 김수희, 최윤정 저, 부모교육, 공동체 2014고정곤, 김소영 외 저, 부모교육, 양서원 2014홍연애, 김지영 외 저 부모교육, 파워북 2014안영진 저, 부모교육

  • 방통대 중간과제 인간과 교육
  • 인간과 교육1.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목차본론1. 행동주의의 이론적 배경1) 행동주의 (Behaviorism) 개념2) 행동주의 심리학3) 이론적 영향4) 과학적 인간관5) 과학적 인간관의 특징과 문제점2, 인본주의 심리학1) 로저스

  • [청소년발달이론] 청소년발달의 이론적 접근(생물학적 이론, 정신분석이론, 심리사회이론, 인지발달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이론, 생태학적 이론)
  • 이론에 따르면 발달은 거의 불가피하게 일반적인 유형에 따라 발생하게 된다고 보고 있다. 청소년 발달에서 생물학적 요인을 강조한 학자로는 Hall, Gesell등이 있다. 1. Hall청소년발달에 관한 과학적인 연구는 20세기에 와서 폭넓게 이루어졌는데, 19세기 말 청소년기에 깊은 관심을 보인 스탤리 홀(G. Stanley Hall)에 의해서 비로소 체계화되었다. 흔히 청소년심리학의 아버지로 불릴 만큼 청소년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졌던 Hall은 최초로 질문지를 고안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