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발달이론] 청소년발달의 이론적 접근(생물학적 이론, 정신분석이론, 심리사회이론, 인지발달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이론, 생태학적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7.25 / 2018.07.25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세하게 정리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청소년 발달이론] 청소년발달의 이론적 접근

I. 생물학적 이론
1. Hall
2. Gesell

II. 정신분석이론
1. Sigmund Freud
2. Anna Freud

III. 심리사회적 이론
1. Sullivan
2. Erikson
3. Marcia

IV. 인지발달이론
1. Piaget
2. Kohlberg

V. 사회학습이론
1. Bandura
2. Benedict

VI. 인본주의이론
1. Rogers
2. Maslow

VII. 생태학적 이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 발달이론] 청소년발달의 이론적 접근

청소년기는 다양한 영역에서 여러 변화가 나타나기 때문에 이를 설명하는 이론적 관점 역시 매우 다양하다. 청소년 발달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은 청소년들의 독특한 심리적 ․ 심리적 행동 특성을 예측하고 이해하는데 매우 유용한 준거가 된다. 본 자료에서는 청소년기 발달에 관한 대표적 이론들로 생물학적 이론, 정신분석 이론,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인지발달이론, 사회학습 이론, 인본주의 이론, 생태학적 이론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I. 생물학적 이론

생물학적 이론은 청소년기의 신체적 변화에 초점을 두구 있다. 따라서 생물학적인 관점에서 청소년을 다를 때에는 신체적이고 성적인 성숙을 위하여 아동의 신체에 어떠한 변화가, 무엇 때문에 일어나며, 또 그 결과는 무엇인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이론에 따르면 발달은 거의 불가피하게 일반적인 유형에 따라 발생하게 된다고 보고 있다.
청소년 발달에서 생물학적 요인을 강조한 학자로는 Hall, Gesell등이 있다.

1. Hall

청소년발달에 관한 과학적인 연구는 20세기에 와서 폭넓게 이루어졌는데, 19세기 말 청소년기에 깊은 관심을 보인 스탤리 홀(G. Stanley Hall)에 의해서 비로소 체계화되었다.
흔히 청소년심리학의 아버지로 불릴 만큼 청소년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졌던 Hall은 최초로 질문지를 고안하여 청소년기를 과학적으로 연구하여 1904년 "청소년기(Adolescence)"라는 두 권의 책을 출간하였다.
참고문헌
아동 청소년 정신발달 : Gilmore Pamela Meersand 저, 이지연, 이지현 옮김 / 2018 / 학지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청소년권리와 청소년복지 : 이혜원, 이봉주 외 3명 저 / 2008 / 한울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청소년복지의 이해 : 정규석, 김영미 저 / 2017 / 학지사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심리이론에 따른 학자들의 청소년의 정의하고 자신이 동의하는 발달심리이론에 따른 학자들의 청소년의 정의를 찾아 기술
  • 청소년 정의발달심리이론에 따른 학자들의 청소년의 정의하고 자신이 동의하는 발달심리이론에 따른 학자들의 청소년의 정의를 찾아 기술하고 그 장단점을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청소년이란2. 발달심리이론에 따른 학자들의 청소년의 정의1) 생물학적 이론2) 정신분석 이론3)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4) 인지 발달 이론5) 사회학습 이론6) 인본주의 이론7) 생태학적 이론3. 자신이 동의하는 발달심리이론에 따른 학자들의 청소년의 정

  • 청소년기의 발달학적 특성을 이론적으로 서술하고 현대사회에서 겪는 청소년들의 문제 행동 원인을 설명
  • 발달학적 특성을 이론적으로 서술하고 현대사회에서 겪는 청소년들의 문제 행동 원인을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청소년기의 발달학적 특성을 이론적으로 서술1) 청소년기의 발달학적 특성(1) 정서 발달 특성(2) 인지 발달 특성(3) 사회성 발달 특성2) 청소년기의 발달학적 특성을 이론적으로 서술(1) 생물학적 이론(2) 정신분석 이론(3)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4) 인지 발달 이론(5) 사회학습 이론(6) 인본주의 이론(7) 생태학적 이론2.

  • [발달이론]아동발달 심리학에 대한 분석
  • 인지이론(Piaget), 각 개인이 경험하는 방법과 어떻게 지각하고 해석하는가에 따라 행동이 다르게 나타난다고 보는 인본주의이론(Maslow, Rogers), 인간의 발달은 생물학적 배경에 기초한다고 하는 생태학적 이론(Lorenz)이 있다.그래서 지금부터 아동발달심리의 이론들을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자.- 본 론 -1. 정신분석이론: 아동의 정신적 또는 성격적이 발달을 설명하는 이론적 접근으로 정신분석이론을 들수 있다. 마음, 정신, 영혼이라는 의미인 그리스어

  • [아동복지] 이상행동 치료 및 대안
  • 이론 1) 생물학적 모델2) 정신분석학적 모델3) 사회학습 모델4) 인지주의적 모델5) 인간중심적 모델 6) 체계․생태학적 모델2. 이상행동의 특성3. 정신장애의 유형과 원인 및 사례1) 불안 장애2) 해리 장애 3) 기분 장애4) 신체형 장애5) 정신분열증6) 성격 장애7) 성 장애 및 성정체감 장애8) 물질관련 장애9) 섭식 장애10) 수면 장애11) 소아기 및 청소년기 장애12) 충동통제 장애13) 적응 장애14) 섬망, 치매, 기억상실 장애 및 기억 인지적 장애 15)

  • [특수아교육] 행동장애아동의 교육과 지도방법
  • 학습하는 것 모두가 어렵다 다른 사람과 만족할 만한 밀접한 정서적 유대관계를 맺지 못하며 때로는 성인도 이들이 가까이 있는 것이 그리 달갑지 않은 경우가 있다. 이러한 아동들은 행동장애, 사회부적응아동, 심리적 장애아동, 때로는 이들의 행동이 괴상할 경우, 정신병자라고도 불린다.정서장애나 행동문제는 전통적으로 정신분석학자나 임상심리학자들이 다루어 왔으며 하나의 질병으로 생각해 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