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생활지도2A)생활지도및상담의 인본주의적설명과 유아교육적용할 실제적인측면논의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아동생활지도 |
---|---|---|---|---|---|
A형 | 생활지도 및 상담의 인본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30점).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인본주의 교육과정의 의미와 대표학자의 이론
1) 인본주의의 의미
2) 인본주의의 이론의 의미
3) 인본주의적 교육과정의 의미
4) 인본주의 학습이론의 대표적인 학자
(1) 올포트
(2) 콤즈
(3) 매슬로우
(4) 로저스
5) 인본주의 학습이론의 교육목적과 방법 및 평가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4) 교육평가
2. 인본주의의 인간관과 상담의 목적 및 접근방법
1) 인간관
2) 상담의 목적
3)인본주의적 접근 방법
3. 생활지도 및 상담의 인본주의적 상담기법
1) 진실성
2)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3) 공감적 이해
4. 인본주의의 유아교육에 있어 교사와 유아의 역할
5. 인본주의에 입각한 나의 유아보육 철학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인간은 살아있는 동안 평생 학습을 계속하여야 한다. 학습이란 인간발달에 있어서 재체계화 과정을 의미한다. 인간이 생활과의 상호작용으로 인하여 새로운 관련이 생기고 이에 따라 인간의 행동변화가 일어나며 그 결과 인간이 새로운 행동을 획득하는 것으로 정신구조에 변화를 초래하며 기능의 변화를 가져오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학습에 대한 인본주의적 접근은 ‘현상학적 접근’이라고 하는데, 그 이유는 이러한 심리학적 경향이 철학에 있어서 후설(Husserl)의 현상학 내지는 그의 제자인 실존주의 철학자들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기 때문이다. 여기에서는 ‘학습’을 지식과 정의(情意)가 결합된 유의미한 실존적 경험이라고 간주한다. 또한, 특정 사태에 대한 개인의 지각․해석․의미 등 인간의 주관적 경험을 강조한다. 따라서 행동주의 심리학처럼 자연과학적인 방법과 결정론적 기계론으로 인간의 행동을 예언하거나 통제한다든가, 정신분석학처럼 과거의 유아기 성장과정에 관심을 갖거나 비정상인을 대상으로 하지 않는다.
Guidance란 guide에서 유래하는데, 이는 '인도한다', '지도한다', '조언한다'의 뜻이다. 따라서 생활지도는 학생들을 올바르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주고 지도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좀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생활지도란 개인으로 하여금 자기자신과 주위를 잘 이해하여 현명한 선택과 적응을 하여 건전한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발달할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지속적인 조력과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본고에서는 생활지도의 주요개념과 최근 동향을 탐색하고, 생활지도의 효율적인 방안의 하나로 인본주의적 상담을 제안하면서, 그 주요개념과 기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김영혜(2000). 정보화시대의 학교생활지도를 위한 다문화적 접근방안. 교육연구, 19, 133-144.
박성희(1999). 상담실 밖 상담실 이야기. 서울 :학지사.
삼성경(1982), 유아교육프로그램의 비교, 분석, 서울 : 이대석사학위논문.
임재택(1992), 현대유아교육과정, 서울 : 양서원.
이기숙(1994), 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론과 적용실제`, 서울 : 교문사.
이장호․금명자(1994). 상담연습교본. 서울 : 법문사.
이장호․최윤미(1992). 상담사례 연구집. 서울 : 박영사.
이형득 등(1989). 상담의 이론적 접근. 서울: 형설출판사.
이형득․설기문 역(1989). 조력기술훈련의 실제. 서울 : 형설출판사.
임규혁(1996).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장상호 역(1992). 인간주의 교육(C. H. Patterson). 서울 : 박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원봉사론4공통) 각자자신이 어떤대상이든 특정한대상을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보고자원봉사활동의문제점과 자원활동활성화발전방안0k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푸드마케팅)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설명 농산물 브랜드의 중요성 농산물 마케팅의 필요성 등
-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 등
-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박지원의 연암집, 토마스아퀴나스의 신학대전, 루소의 사회계약론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복에이르는지혜)교재를 기준으로 하여 2,3,4,5장을 공부하고 각 장마다 A4지 1매씩 총 4매로 서술하되, 내용은 행복론의 요약(50%)+본인의 감상과 해석(50%)가 되도록 작성합니다
- 심리 검사 및 측정 워크넷 사이트(wwwworkgokr)의 성인용 심리검사 중 자신에게 필요한 검사를 2개 선택하여 실시하고 아래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과제를 작성하십시오
- 소셜미디어4공통)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SNS가 활용된 뉴스기사 2건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시오0K
- (소셜미디어 공통)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SNS가 활용된 뉴스기사 2건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