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이론(정보의 획득과 저장, 정보의 인출과 전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정보처리이론

I. 새로운 정보와의 접촉
1. 주의집중과 수업
1) 자료주도적 방법
2) 개념주도적 방법
3) 인식과 수업

II. 정보의 획득과 저장
1. 단기기억과 수업
2. 장기기억과 수업
3. 기억보조술의 활용
4. 선행조직자의 활용

III. 정보의 인출과 전이
1. 부호화와 인출의 관계
2. 학습도식망과 수업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보처리이론

정보처리 이론은 최근에 대두되고 있는 인지심리학을 대표하는 견해로 보아 무방하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인지심리학은 '인간의 정보처리'에 관한 과학이므로, 두 말은 동의어인 셈이다. 다만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여러 견해를 포괄하는 것이고, 정보처리 이론은 그 중에서도 정보의 획득, 파지(기억), 활용의 과정에 중점을 둔 학습의 한 국면을 다루는 이론들의 묶음으로 보면 된다.
정보처리 이론을 컴퓨터와 비교하면서, 인간을 기계적인 관점에서 보고자 한다는 일부 비난이 있으나, 이 이론은 컴퓨터의 활용에서 아이디어를 빌렸을 뿐 인간을 기계적으로 본 것은 아닌 것 같다.
정보처리 이론가들은 정보의 습득과 조직, 부호화, 저장 및 인출과 같은 인지과정과 추론, 언어의 이해와 사용, 문제해결에 사용되는 지식(전략)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갖는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기억을 증진시키는 광고기법
  • 처리하는 기술과 수단에 관한 기억을 의미하며, 사건기억은 정보의 의미보다 정보를 시간적 순서를 가지고 발생한 일련의 사건들로 부호화하여 저장된 기억을 의미한다.장기 기억 속에서 정보를 인출하는 방법에는 회상과 재인의 두 가지가 있다. 회상은 장기기억의 정보를 그대로 인출해 내는 과정이고, 재인은 주어진 정보가 장기기억에 있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이다. 망각은 쇠퇴이론과 방해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는데, 쇠퇴이론은 자극-반응간 결

  • 정보처리이론(기억의 저장소, 정보처리과정, 메타인지)
  • 정보처리이론(기억의 저장소, 정보처리과정, 메타인지)목차정보처리이론I. 기억의 저장소II. 정보처리과정III. 메타인지* 참고문헌정보처리이론정보처리이론(information processing theory)은 컴퓨터의 정보처리과정에 기초하며 인간의 인지과정, 즉 정보를 받아들이고 저장하며 인출해 내는 과정을 설명한다. 이 이론에서 학습은 정보처리를 통한 지식의 획득과정, 즉 지식을 받아들이고 저장하고 인출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러한 과정은 기억의 저장

  • [정신지체아교육] 정신지체아 인지언어적 특징
  • 정보가 무엇이며, 변화되거나 새로운 정보가 무엇인지 깨닫고 적절하게 정보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이러한 전제능력을 일반아동들은 초기 두 낱말 단계에서 습득하기 시작하지만 정신지체 아동들은 훨씬 늦게 습득한다. 그러므로 여기/저기 또는 이거/그거와 같은 대화상대자의 지각적 관점에서 볼 수 있는 능력과 대화상대자의 지식 또는 감정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관점파악(perspective-taking behaviors) 능력을 갖추는 전조적 역할이 부족하

  • [소비자광고심리학] 감정과 광고효과
  • 정보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생각이다. 인터넷 광고의 특징은 강제성, 두드러진 비쥬얼. 능동성 등으로 볼 수 있다. 화면을 한 가득 메운 요란한 광고에 당황한 적이 많다. 청각과 시각을 동원한 두드러진 비쥬얼로써 각성을 시키려는 의도인 것 같다. 어떻게 닫아야 할지를 몰라 강제적으로 보게 되는 경우도 있었다. 하지만 요즘의 광고는 한 켠에 아주 조그맣게 닫는 창을 표시해두어 user에게 선택권을 부여함으로써 강제성을 낮

  • [일반심리학] 기억
  • 정보처리이론을 지지하는 가장 영향력있는 심리학적 모델이다. 이들의 기억모형에 따르면 정보가 입력되면 감각과 단기저장고라는 두가지 임시 저장고를 거쳐서 장기 저장고로 전이된다. 다음은 대표적인 기억의 중다저장모형(multistore model)이다.Craik&Lockhart의 정보처리 수준 모형Atkinson&Shiffrim에 따르면 단기기억에 있던 정보가 시연을 통해 점차 단기기억에서 장기기억으로 전이된다고 한다. Craik&Lockhartsms 시연을 통해서 정보가 장기기억으로 전이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