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성과 교육정책-공교육 평준화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20 / 2019.12.24
  • 5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공공성의 의미

2. 교육의 공공성
2-1. 공교육의 의미
2-2. 공교육이 공공성을 갖는 이유
2-3. 공교육의 공공성

3. 평준화 정책
3-1. 평준화 정책의 개념
3-2. 평준화 정책의 등장배경
3-3. 평준화 정책의 장점
3-4. 평준화 정책의 단점
3-5. 평준화된 교육체제의 부정적 영향

4. 평준화 정책의 개선방향
4-1. 교육의 수월성 추구
4-2. 학교 운영의 자율성 보장
4-3. 수요자 중심의 교육선택권 확대
4-4. 외국사례 참고

5. 결론

6.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공공성의 의미
공공성에는 세가지 의미가 있다.

공공성이란? ⇒

1) 국가에 관계된 공적인 것.
2) 모든 사람에 관계된 공통의 것
2) 모든 사람에 관계된 공통의 것

1). 국가에 관계된 공적인 것
공공성은 국가가 법이나 정책 등을 통하여

국민에 대하여 행하는 활동의 특성을 지칭함
예) 공공사업, 공공투자, 공적 자금, 공교육

2). 모든 사람에 관계된 공통의 것

공공성은 공통의 이익, 재산, 모두에게 타당한 규범 등을 지칭,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행하는 활동의 특성을 지칭함
예) 공공복지, 공익, 공공질서
참고문헌
- 공교육, 나병현, 원미출판사, 2004
- 고교 평준화 정책의 논쟁점 분석 연구, 위정근, 위덕대 교육대학원, 2004
- 고교 평준화 정책의 개선에 관한 연구, 이동춘, 공주대 교육대학원, 2007
- 고교 교육의 다양성을 위한 평준화 정책 보완방향, 박근혜, 연세대 교육대학원, 2005
- 평준화 교육정책에 대한 평가적 고찰, 배호순, 자유기업원, 2011
- 언론의 학벌주의적 보도성향에 관한 역사적 연구, 양진석, 서강대 대학원, 2008
- 평준화 지역과 비평준화 지역 일반계고등학교 교육분석, 장경희, 원광대 대학원, 2011
- 고교 평준화 정책과 교육평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김연주, 상명대 교육대학원,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공성][교육][공교육]교육 개념, 교육 유형, 교육 미래, 교육공공성 현주소, 교육공공성 부재, 교육공공성 학벌타파, 교육공공성 쟁취방안
  • 교육공공성의 현주소1. 교육기회의 일정한 확대2. 교육내용 및 사회적 역할과 기능의 편파성 : 정권과 자본, 기득권의 이해 반영3. 관리, 통제 : “국가관리체제”라는 틀 속에서 공적 관리, 통제 형식을 취하였으되 실제로는 자본의 이해에 복무Ⅵ. 교육공공성의 부재Ⅶ. 교육공공성의 학벌타파Ⅷ. 교육공공성의 쟁취 방안1. 양적 공공성2. 질적 공공성참고문헌Ⅰ. 개요교육개혁위원회의 교육개혁방안, 새교육공동체위원회와 교육인적자원정책위

  • [교육사회학] 서울대폐지론
  • 교육개혁 요구와 교육부의 개혁안은 서로 엇나간 경우가 많았다. 사교육비 경감을 위해 대학 본고사를 폐지하고 수능시험제도를 도입하였으나 학원 및 과외의 폭이 더욱 확대되었고, 공교육의 공동화를 막기 위해 고교내신제도를 도입하였으나 사교육을 완화시키기는커녕 내신과외를 새롭게 등장시켰다. 노무현 정부 또한 ‘중등교육의 공공성 강화, 대학교육의 경쟁력 강화, 지역 균형 발전’을 교육정책의 기치로 내걸었으나 여전히 국민들을 실망

  • [법학개론] 자립형 사립고와 평등권
  • 교육 문제에 있어서의 평등권의 문제 여부(1) 능력에 따른 차별 (2) ‘능력’의 범위(3) 교육 공공성 4. 평등권에 대한 논의를 마치며 IV. 결론 및 제언1. 평등권과 관련한 자립형 사립고에 대한 평가 (1) 수월성에 대한 평가 (2) 학생 납입금에 대한 평가2. 문제 해결을 위한 보완책(1) 장학생 비율의 확대와 선정기준 개선(2) 공교육의 전반적인 질 향상(3) 대학입시제도의 개선(4) 교육의 다양화 특성화3. 결문I. 서론고교평준화 정책에 대한 비판과

  • 혁신학교의 우수 사례, 특징 및 혁신학교의 성공적 운영방안
  • 정책은 혁신학교 육성사업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으며, 혁신학교 육성 사업의 공통 목표는 공교육 혁신, 학교 공동체 구축으로 볼 수 있겠다. 2015년에는 전국 14개 교육청의 821개 학교(유치원 3, 초등학교 466, 중학교 262, 고등학교 86, 특수학교 4개교)들이 동참했다. 초기에 혁신학교 정책을 선도한 6개 교육청(서울, 광주, 경기, 강원, 전북, 전남)의 혁신학교가 추구하는 가치는 ‘창의성’, ‘공공성’, ‘자발성’, ‘민주성’, ‘지역성’ 순으로 그 중

  • [교육평가론] 교육개방정책연구
  • 교육평가론교육개방정책연구I. 들어가면서교육도 이제는 개방의 대상이다. 최근 우리 교육은 여러 문제점들이 심화되면서, 공교육이 한계에 도달했다는 인식이 팽배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우리 교육이 나아갈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는 다양한 정책적 움직임들이 일어나고 있다. 그 중 가장 주목할 만한 움직임의 하나는 바로 신자유주의의 물결에 동참하는 교육개방의 움직임이다. 이에 대한 치열한 찬, 반 논란은 계속되어 왔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