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평준화와 비평준화 지역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우리나라의 고교 평준화
1. 고교 평준화 제도 이전의 교육제도
2. 고교 평준화 제도의 도입 배경
3. 고교 평준화 정책의 주요 내용
4. 고교 평준화 정책의 시행 과정
Ⅲ. 고교 평준화와 학력
1. 평준화 지역과 비평준화 지역의 교육성취도 수준 비교
2. 진학률 비교
3. 학교의 교육여건 비교
4. 부모의 학력에 따른 학생의 교육성취도 수준 비교
5. 지역 격차에 따른 학력 수준 비교
6. 지역 규모별 진학률
7. 분석 결과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고교 평준화 정책이란 ‘일반계 고교 입시에서 고교별 전형을 피하고 지역(시)별 일괄 선발고사를 실시하여 합격자에 한해 고등학교 학군별로 입학 고교를 추첨 배정하는 방식’을 말하는 것 이철호, 고교 평준화 논쟁, 교육비평사, 2001.
으로 암기식∙주입식∙입시 위주의 교육 폐단을 개선하고 고등학교 간 학력차를 줄이는 한편, 대도시 중심의 일류 고등학교 집중 현상을 없앨 목적으로 도입되었다. 모든 학생은 그가 처해있는 외적 조건에 의해 교육기회의 차별을 당해서는 안 되기에 그러한 기회를 골고루 배분해야 한다는 기회균등사상을 이념적 준거로 삼고 있다. 이는 곧 경쟁체제에서 협동체제 ∙ 복지체제로 교육체제가 사상적 이행을 이루었음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1974년 도입되어 34년 간 실시되어 온 평준화 정책은 초기에는 어느 정도 정책 목표를 달성했으나 최근 사회변화에 따른 다양한 요구의 증대와 함께 그 문제점이 불거지고 있는 이병환, 고교 평준화 정책의 진단과 개선방안 모색, 대경교육학회, 2002.
상황이다.
최근 평준화 유지 주장과 폐지 주장이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평준화를 유지해야 한다는 주장은 공교육의 공공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에 근거를 두고 있다. ‘평준화 유지’를 지지하는 측은 교육시장주의, 교육소비자주의, 또는 신자유주의 노선에 근거하고 있는 평준화 폐지론이 결국 공교육의 공공성 실현 실패를 낳을 것이라 본다.
반면 평준화 폐지를 주장하는 측은, 평준화 제도가 교육의 보편화 추세 속에서 소수 엘리트 교육보다 대중교육을 강조함에 따라 교육의 양적 확대에도 불구하고 교육의 수월성 및 경쟁력 상실이라는 문제점이 발생한다고 본다. 윤종혁 외, 고교 평준화 정책의 적합성 연구 I, 한국교육개발원, 2003
특히 평준화 정책에 의하면 수재와 둔재가 뒤섞여 수준별 수업이 되지 않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학력 하향평준화 현상이 일어난다는 문제가 집중적으로 거론되었다.
실제로 학생을 대상으로 평준화 정책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한 설문조사를 한 결과에 따르면 많은 학생들이 하향평준화 현상을 우려한다는 것을 볼 수 있다. <표1 참조> 하지만 이는 학생들의 추측일 뿐, 뚜렷한 근거를 바탕으로 대답을 한 것은 아니다.
<표1> 평준화 정책에 따른 학력 저하에 대한 우려 설문 결과 김정래 외, 사립고등학교의 평준화 정책 적합성 연구 I, 한국교육개발원, 2003

질문
응답자 수 (명)
%
매우 저하시킨다
263
39.7
약간 저하시킨다
280
42.3
보통이다
43
6.5
거의 저하시키지 않는다
3
8.0
전혀 저하시키지 않는다
1
3.2
TOTAL
660
99.7


정말 평준화 폐지를 주장하는 측의 우려대로 평준화가 학력의 하향평준화를 낳는 것일까. 본 보고서에서는 우선 우리나라 고교 평준화 정책의 도입 배경과 내용, 시행 과정 등에 대해 알아본 뒤, 고교 평준화 제도와 학력 사이의 상관 관계를 주로 살펴보기로 한다. 연구 방법으로는 자료 분석을 택했다.
Ⅱ. 우리나라의 고교 평준화

참고문헌
자료
《한겨레》(2008. 6. 21)
전라북도 교육청 통계자료 http://www.jbe.go.kr/stat/index.html
교육통계센터, 교육통계데이터베이스 http://std.kedi.re.kr/

논문
강대중, 기로에 선 평준화 : 고교 평준화 제도의 전개 과정, 교육비평사, 2002
강혜림, 중등교육의 성격에 비춰 본 고교 평준화 정책의 분석, 서울대학교 석사논문, 1995
김경선, 정일환, 현행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의 성과 분석, 한국정책과학학회, 2003
김송일, 평준화 정책의 가능성과 한계, 한독교육학회, 2003
김영철, 고교 평준화 정책의 발전 방안, 한국교육학회, 2003
김정래 외, 사립고등학교의 평준화 적합성 연구 I,한국교육개발원
김태일, 고교 평준화 정책의 학업 성취효과 분석, 한국정책학회, 1998
남신동, 교육학 용어 사전 : 학교효과연구 - 교교평준화 논쟁을 생산적인 교육개혁의 담론 으로, 교육비평사, 교육비평, 2005
박영철, 이상기, 고교 평준화 제도의 발전 과제에 관한 연구, 참마음교육학회, 2002
박영철, 학습자 중심 질 좋은 교육 평등화 : 고교 평준화 제도 발전 과제, 충남대 교육연구 소, 2003
성기선, 대선과 교육정책 : 참여정부의 교육정책 : 고교평준화, 교육비평사, 교육비평, 2007

윤종혁 외, 고교 평준화 정책의 적합성 연구 I, 한국교육개발원
이병환, 고교 평준화 정책의 진단과 개선방안 모색, 대경교육학회, 2002
이철호, 고교 평준화 논쟁, 교육비평사, 2001

단행본

김영철 연구 책임, 《강원도 고교입학제도 개선방안》, 한국교육개발원, 2003,
김정래, 《사립고등학교의 평준화 정책 적합성 연구(Ⅰ)》, 한국교육개발원, 2003
최대권, 정인섭,《고교평준화》, 사람생각,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교평준화제도(고교평준화정책)시행과정, 고등학교평준화제도(고교평준화정책)쟁점, 고등학교평준화제도(고교평준화정책)개선방안과 평가
  • 평준화에 찬성했다는 사실은, 비평준화가 결코 현재의 교육문제를 해결하는 대안일 수 없다는 점을 반증한다. 그리고 명문고 입학의 경쟁대열에조차 낄 수 없는 대다수 학생들에게 눈길을 돌리면, 부모의 지원을 철저히 받는 아이들의 입시경쟁고민은 사치스러울 정도다. 일류고 진학을 일찌감치 포기하고 거의 슬럼화 되다시피 된 실업고나 하류인문고의 학생들은 그에 걸맞는 사회적 대접에 노출된다. 따라서 서열화 체제에서 다수의 학교는 평준화

  • [교육행정] 고교 평준화 제도와 고교 선택제
  • 고교 평준화 제도목 차1. 평준화 제도의 개념2. 평준화 정책의 변천 과정3. 평준화의 실시 배경과 그 목표4. 평준화의 전개 과정5. 평준화에 대한 찬/반 의견6. 평준화 지역과 비평준화 지역의 비교7. 평준화 정책의 개선 방향8. 평준화 정책의 보완책9. 고교 선택제에 관하여평준화의 개념고교 평준화 제도는 학생을 선발하는 제도이다.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 77조 1항에 따르면,각 고등학교의 입학 전형은 해당 학교의 장이 실시하게 되어 있다.

  • 현황,문제점, 고등학교평준화제도(고교평준화정책)성과,제고방안
  • 교육의 확대 실시4. 사학의 재정난과 자율성 완화5. 기초․기본학력 부진학생지도Ⅷ. 고등학교평준화제도(고교평준화정책) 관련 제언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고교 평준화는 과열입시 경쟁을 해소하고 교육과정 정상화에는 상당한 기여를 하였다고 보여지나 사교육비는 오히려 증가되었으며 도시의 명문고 진학을 위해 학부모들이 그 지역으로 이사를 감행하는 등의 이유로 해서 사회 계급간의 위화감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평준화

  • 교육사회학-고교평준화가 사회평등에 기여여부(찬반),내의견
  • 교육에 대한 교육부재의 소리가 높아져 갔다. 공교육에 대한 사회적 대안으로 고교 평준화를 제정하게 되었고 우리나라에서 시행 된지는 35여년이 넘었다고 한다. 평준화란 차등을 둔 시험성적이 아니라 추첨을 통해 학교를 정해주는 방식이다. 1974년부터 도입된 제도로, 암기식주입식 입시 위주 교육의 폐단을 개선하고, 고등학교 간 학력차를 줄이는 한편, 대도시에 집중되는 일류 고등학교 현상의 폐단을 없앨 목적으로 도입되었다. 비평준화로 인

  •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 반대 의견,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 찬성 의견,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에 대한 나의 의견
  • 사회적인 제재나 법을 만드는 형식으로 능동적으로 관여한다. 그 이유는 사회가 커지고 사회구성원들이 늘어남으로써 과거보다 더 다양한 사건들과 사람들이 존재하게 되었고 비교적 단순한 생존의 방식을 가르쳤던 과거와는 달리 현대는 그 생존의 방식 자체가 다양화가 되었기 때문에 이미 자연적인 발전을 이루기엔 근대사회의 삶, 그 자체가 이미 복잡다단하다 할 수 있다.고교평준화와 관련한 교육계의 논쟁은 74년에 시작된 고교평준화의 성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