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동기] 동기유발방법(수업에서의 동기유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31 / 2017.10.31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요약한 레포트입니다. 유용하게 쓰세요
목차
[학습동기] 동기유발 방법

I. 수업 전의 동기유발

II. 수업 활동 중의 동기유발

III. 수업 후의 동기유발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습동기] 동기유발 방법

이상에서 살펴보았듯이 동기와 관련된 요소는 무수히 많다. 그 사람이 지닌 모든 것이 동기와 관련되어 있다고 보아도 무리가 아니다. 따라서 동기를 유발하는 방법도 개개인의 특성과 상황에 따라서 다양해 질 수밖에 없다. 로드코스키(Wlodkowsky, 1982)는 아래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학습자의 동기 유발을 수업 전과 수업 중, 수업 후의 활동으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수업의 전개과정에서 동기유발의 중요성 [A+]
  • 학습동기유발 모형 동기유발 모형다양한 동기의 근원을 Keller(1983, 1984)는 동기의 일반모형으로 통합했다. 이러한 개념체계를 ARCS모형이라고 부르는데, 그 기반을 에서 제시하고 있다. 개인의 동기(즉, 가치있는 것)는 학습하려는 노력 즉, 정신적 노력으로서 주의집중을 하도록 영향을 준다. 개인의 기능, 지식 및 능력이 수행을 결정하는데, 그것은 또한 당연히 노력의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요소들이 모여서 수행 후에 나타날 결과를 이끌어

  • [학습동기유발] 학습동기 유발 방안과 교육적 활용
  • 학습동기유발 전략1)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필수적인 선결 조건2) 성공 가능성에의 기대를 갖게 해줌으로써 학습동기유발3) 외적 유인체제의 제공에 의한 학습동기유발4) 내적 동기를 이용한 학습동기유발Ⅳ. 교육에 있어 학습동기 유발1. 호기심을 계기로 지도한다2. 예상을 세우게 한다3. 수집한 것을 이용한다4. 놀람과 의문을 갖도록 지도한다5. 이미지를 떠올린다Ⅴ. 수업목표 진술 방법1. 타일러의 진술양식2. 메이거(Mager) 진술양식3. 가네(Ga

  • [교육심리학] 학습동기화 Motivation
  • ▶ 교육심리 레포트 ◀학습 동기화- 목 차 -서 론본 론Ⅰ. 이론요약1. 동기화의 개념과 역할2. 동기의 종류3. 학습동기화 모형4. 귀인이론5. 학습동기를 증진시키는 방법6. 동기 유발 방법Ⅱ. 실제 수업에서의 학습동기화1.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수업과정2. 색깔 있는 수학 수업3. 개성만점 강사 -www.educlub.co.kr4. 여러 프로그램Ⅲ. 동기유발을 통한 실제시범 수업 - 한문1. 시작의 중요성 : 수업 목표에 부합하는 호기심 유발2. 내적 동기유

  • 국어과교육 학습동기유발전략, 수학과교육 학습동기유발전략, 사회과교육 학습동기유발전략, 과학과교육 학습동기유발전략, 재량활동교육 학습동기유발전략
  • 방법3) 자료 활용상의 유의점Ⅱ. 수학과교육의 학습동기유발전략Ⅲ. 사회과교육의 학습동기유발전략1. 자료 해설 11) 자료2) 활용 방법3) 자료 활용상의 유의점2. 자료 해설 21) 자료2) 활용 방법3) 자료 활용상의 유의점3. 자료 해설 31) 자료2) 활용 방법3) 자료 활용상의 유의점4. 자료 해설 41) 자료2) 활용 방법3) 자료 활용상의 유의점5. 자료 해설 51) 자료2) 활용 방법3) 자료 활용상의 유의점Ⅳ. 과학과교육의 학습동기유발전략1. 시범 수업

  • 효과적인 학습동기 유발 전략
  • 동기화의 문제인 것이다.본 연구에서는 동기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내용이 무엇인지 살펴 볼 것이다. 더 나아가, 동기화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효과적인 학습동기 유발 전략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2. 연구의 방법 및 제한점본 연구는 학습동기와 관련된 각종 문헌을 참고하여 실시하였다. 동기에 대한 이론적 배경은 이와 관련된 교육심리학 서적을 참고하여 정리하였고, 동기유발전략과 이에 따른 교실수업은 동기이론과 관련된 실제적인 서적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