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학습동기 유발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01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 주제 선정 이유

2. 연구의 방법 및 제한점

Ⅱ. 본론

1. 동기의 이해

2. 동기 이론

3. 동기유발전략

4. 교실수업과 학습동기

Ⅲ. 결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주제 선정 이유

학생들을 잘 가르치기 위해서 교사로서 겪는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일까? 물론 그것은 교사 학생의 개인적 특성과 학교나 학급의 상황에 따라 다를 것이다. 그러나 여러 어려움 중에서 교사가 특히 힘들어하는 문제가 바로 학생들을 동기화시키는 것이다. 학생들이 수업내용을 어려워하거나, 생활지도 방식에 반항하거나, 협동학습 방식에 낯설어하는 등의 문제는 교사로 하여금 자신이 무엇을 어떻게 바꾸어서 수행하면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를 고민하게 한다. 교사에게는 학생으로 하여금 조금이라도 학습을 해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도록 하는 것이 관건이 된다.
스스로 동기화된 학습자는 그렇지 못한 학습자에 비하여 학교생활에서 긍정적인 태도와 만족감을 느끼며, 과제의 수행 시 끈기가 있고, 학업성취도 또한 높다(Stipek, 1996; 신명희 외, 2010에서 재인용). 이러한 측면은 학습자의 자기동기화(self-motivation) 자체가 교육의 정의적 목표임을 지지해 준다. 모든 학습자에게 성공적이면서 완벽한 교실 상황을 설정해 주지는 못하더라도 적절한 방식의 접근을 하게 되면 교사는 더 많은 학생의 학습동기를 증진시키고 학생이 학습에 대해 책임감을 느끼도록 영향을 미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교사의 모든 활동이 학생의 동기화와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수업 내용을 어떻게 하면 이해하기가 더 쉽고 재미있게 조직할 것인지, 어떻게 하면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만의 아이디어와 생각을 적극적으로 말할 수 있게 할 것인지 등의 문제는 학생들이 교사의 지시나 설명에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학습에 적극적이고 주체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문제이며 이는 결국 동기화의 문제인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동기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내용이 무엇인지 살펴 볼 것이다. 더 나아가, 동기화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효과적인 학습동기 유발 전략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신명희 외 8인 공저(2011).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신희경, 김언주, 민현숙, 정찬우(2010). 학습자의 동기유발을 위한 교육심리학. 서울: 신정

이명조, 김소아(2009). 교육심리학. 경기: 교문사

임규혁, 임웅(2007).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정종진(1996). 학교학습과 동기. 서울: 교육과학사

Woolfolk, A. (2007). Educational Psychology, 10/E. 김아영, 백화정, 정명숙 역(2007). 교육심리학. 서울: 박학사.

Brophy, J. (2004). Motivating students to learn (2nd ed.). Boston: McGraw-Hill.

Brophy, J, (2006). Observational research on generic aspects of classroom teaching. In P. A. Alexander & P. H. Winne(Eds.), Handbook of educational psychology (2nd ed., pp.755-780). Mahwah, NJ: Erlbaum.

Eggen, P., & Kauchak, D. (2002). Synthesizing the literature of motivation: Implications for instruction.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New Orleans, LA.

Eggen, P., & Kauchak, D. (2011). 교육심리학 - 교육실제를 보는 창(신종호 외 역)(제8판). 서울: 학지사.

Elliot, A., & McGregor, H. (2000). Approach and avoidance goals and autonomous controlled regulation: Empirical and conceptual relations. In A. Assor(Chair),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achievement goal theory: Convergence, divergences, and educational implications. Symposium conduc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New Orleans, LA.

Friedel, J. M., Cortina, K. S., & Turner, J. C. (2007). Achievement goals, efficacy beliefs and coping strategies in mathematics: The roles of perceived parent and teacher goal emphase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32, 434-458.

Goldwitzer, P. M.(1999). Implementation intentions: Strong effects of simple plans. American Psychologist, 54, 493-503.

McDermott, P,, Mordell, M,. & Stoltzfus, J. (2001). The organization of surdent performance in American schools: Discipline, motivation, verbal learning, and nonverbal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 Psychology, 93 (1), 65-76.

Pintrich, P. R., & Schunk, D.H. (2002). Motivation in education: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 (2nd ed.). Upper Saddle River, NY: Prentice Hall.

Roeser, R. W., Marachi, R., & Gehlbach, H. (2002). A goal theory perspective on teachers' professional identities and the contexts of teaching. In C. Midgley (Ed.), Goals, goal structure, and patterns of adaptive learning (pp. 205-241). Mahwah, NJ: Erlbaum.

Ryan, R., & Deci, E. (2000).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s: Classic definitions and new direction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5, 54-6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효과적인 학습동기 유발 전략
  • 효과적인 학습동기 유발 전략서론Ⅰ동기의 개념Ⅱ결론Ⅵ교실수업과 학습동기V참고문헌Ⅶ동기유발전략Ⅳ동기 이론Ⅲ목차1연구 주제 선정 이유스스로 동기화 된 학습자는 학교 생활에서 긍정적인 태도와 만족감을 느끼며, 과제의 수행시 끈기가 있고, 학업 성취가 높음교사는 학생을 동기화 시켜 학습을 해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도록 하는 것이 중요연구의 방법 및 제한점학습동기와 관련된 각종 문헌 참고교사나 학생의 개인적 특

  •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바탕으로 한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를 위한 지도 전략, 유능한 성인학습 지도자가 되기 위한 자질과 그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학습지도에서 유의사항1/ 도입 단계2/ 전개 단계3/ 정리 단계II. 효과적인 학습지도 전략 및 학습지도자의 자질과 역할1/ 과제의 명확성, 구체성 유지를 위한 지도전략2/ 학습스타일과 특수한 요구에 따른 체계적 학습지도 전략3/ 학습자들과의 라포형성을 위한 전략1. 수업 첫날에 개방적인 수업분위기 조성2. 교수자의 위치 고려3. 학습자의 이름 호명4. 학습자의 참여를 존중하는 태도5. 모델링4/ 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지도 전략III. 학습지도 활

  • 성인학습 및 상담
  • 학습자들이 학습된 무력감을 극복하고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상담방법(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지도전략, 자기효능감 향상 방안 등)에 대해 기술하시오.2.1 기본 전제자기주도 학습이 진정한 의미에서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기 위해서는 몇 가지 기본 전제 조건들이 충족되어야 한다. ①자신의 학습필요와 욕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심층적으로 진단하고 있어야 한다. ②학습의 참여 여부와 참여 시기 등을 자율적으로 필요에 따

  • Keller(켈러)의 ARCS모형
  • 전략3. 다양성의 전략II. 관련성1. 목적지향성의 전략2. 동기와 가치의 부합성 강조의 전략3. 친숙성의 전략III. 자신감1. 분명한 학습목표 제시의 전략2. 성공기회 제공의 전략3. 통제감 증대의 전략IV. 만족감1. 자연적 결과 강조의 전략2. 긍정적 결과 강조의 전략3. 공정성 강조의 전략Keller의 ARCS모형Keller(1984)가 제안한 ARCS 모형은 교수-학습 상황에서 학습동기를 유발시키고 유지시키기 위한 학습동기 설계 및 개발의 구체적이고 처방적인 전략

  • 켈러 ARCS학습동기모델(이론)단계, 켈러 ARCS학습동기모델(이론)의의, ARCS학습동기모델(이론)동기유발원리,ARCS학습동기모델 동기유발전략
  • 켈러 ARCS학습동기모델(이론)의 개념과 단계, 켈러 ARCS학습동기모델(이론)의 의의, 켈러 ARCS학습동기모델(이론)의 범주와 동기유발원리, 켈러 ARCS학습동기모델(이론)의 동기유발전략 분석Ⅰ. 켈러 ARCS학습동기모델(이론)의 개념과 단계Ⅱ. 켈러 ARCS학습동기모델(이론)의 의의Ⅲ. 켈러 ARCS학습동기모델(이론)의 범주1. 주의집중2. 관련성3. 자신감4. 만족감Ⅳ. 켈러 ARCS학습동기모델(이론)의 동기유발원리1. 주의력의 신장을 위한 기본 원리2. 적절성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