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동기유발][학습동기]학습동기의 정의, 학습동기유발의 종류, 학습동기유발의 이론적 배경, 학습동기유발의 실제, 학습동기유발의 연구 과제, 학습동기유발의 제고 방안, 학습동기 관련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학습동기의 정의
Ⅲ. 학습동기유발의 종류
1. 다양한 수업 모형을 적용한 동기 유발 방법
2. 동기 유발 시 유의점
Ⅳ. 학습동기유발의 이론적 배경
1. 본능이론
2. 추동감소이론
3. 욕구이론
4. 유인가이론
5. 인지이론
Ⅴ. 학습동기유발의 실제
1. 호기심을 계기로 지도한다
1) 놀이에서 학습으로 끌어들인다
2) 호기심을 활용한 이야기로써 독서로 이끈다
3) 우선 만져보고 좋아하게 한다
4) 호기심을 소중히 해서 자유 연구에 눈을 뜨게 한다
2. 예상을 세우게 한다
1) 예상을 세우게 하는 것의 효과
2) 예상을 세우게 하는 구체적인 지도
3. 수집한 것을 이용한다
1) 저학년에게서 기쁨을 주어 효과를 올리는 수집물
2) 고학년에게 기쁨을 주어 효과를 올리는 방법
3) 교사가 수집한 것을 활용한다
4. 자료를 이용한다
5. 놀람과 의문을 갖도록 지도한다
6. 기쁨을 가지게 한다.
1) 시청각 교재를 사용한다
2) 분위기 만들기를 한다
7. 이미지를 떠올린다
Ⅵ. 학습동기유발의 연구 과제
Ⅶ. 학습동기유발의 제고 방안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수-학습활동에서 학생들에게 주의력을 집중시키도록 하는 것은 교사가 해야 할 일차적인 과업이다. 학생들에게 주의력을 기울이도록 하는 최선의 방법은 학습자극을 적절히 변화시켜 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손뼉치기, 음성 높이기, 책상 두드리기 등과 같은 자극을 활용 할 수도 있다. 때로는 천천히 말하거나 낮은 어조로 말하는 것도 주의력을 높여주는데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도 있다. 사물의 예시나 물리적 현상을 예시해 주는 것도 주의력을 환기시키는데 효과적이다. 그러나 학습 동기를 지속적으로 갖도록 하는 데는 초기의 주의집중 자극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주의력은 학습활동의 모든 과정에서 계속 유지되어야만 하며, 이를 위하 여는 자료 제시 법을 매우 다양하게 빈번히 변화시켜 주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주의력을 획득시키고 유지시키는 일은 예기치 않은 변화, 다양한 방식으로 의사소통, 학생들이 기대하지 않은 재치 등의 기법을 사용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시키는 일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주의력을 유지시키는 것은 학습자의 호기심을 환기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호기심의 유발은 수업사태의 구성과 전개에 필요조건인 것이다.
또한 적절성이란 학습과제와 학습활동이 학습자의 다양한 흥미에 부합되면서도 학습자들에게 의미가 있고 가치가 있을 것이라는 점과 관련된 것이다. 학습해야 할 내용이 적절한지를 학습자들에게 지각시켜 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학습조건을 갖추는 일은 학습자의 태도에도 크게 좌우된다.
학습내용의 적절성을 학습자들에게 확신시켜 줄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기대되는 학습결과를 학생들에게 알려주는 것이다. 어떤 학생은 설득력 있는 연사나 훌륭한 작가가 되기 위해서 언어기능을 학습하려고 할 것이다. 학생들에게 이와 같은 성취의 가능성을 인식시켜줌으로써 교수-학습의 적절성을 확신시켜 줄 수 있다.
- 참고문헌
-
◎ 강둘래, 과정지향·결과지향 학습 동기유발 방법이 학습 동기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논문, 1996
◎ 이은주, 초등학생들의 학습 동기의 변화. 초등교육연구, 2000
◎ 전성연·최병연, 학습 동기, 서울 : 학지사, 1999
◎ 정종진, 학교학습과 동기, 배영사, 1989
◎ 최정원, 학습 동기 향상 전략, 학지사, 2006
◎ Teresa M Amabile, 전경원 역, 창의성과 동기유발, 서울 : 창지사,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7 다양한 문화 행복한 세상 - 2차시 - 1 맡은 일에 책임을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노인복지 이슈와 관련한 한편의 양적 연구를 선택해 활용하거나 직접 관련 연구를 계획하는 다음의 내용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을 포함하는 간단한 연구계획서 작성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