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동기] 내적동기와 외적동기, 학습동기 유발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학습동기

I. 서론

II. 내적동기와 외적동기
III. 학습동기유발 방법
1. 수업 전의 동기유발방법
2. 수업활동 중의 동기유발방법
3. 수업 후의 동기유발방법
본문내용
학습동기

I. 서론

사람은 여러 가지 행동을 한다. 도서관에 가서 열심히 공부하기도 하고, 혼자 무전여행을 하기도 한다. 사람들이 그러한 행동을 하게쯤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인간이 어떤 행동을 행하는 데에는 그 행동을 하려는 의도(intent)와 그 행동을 할 수 있는 능력(ability)및 행동이 가져올 수 있는 결과에 대한 인지(cognition)가 필요하다. 이 중 행동의 의도를 설명하기 위해서 심리학자들은 동기(motivation)의 개념을 많이 사용한다. 동기란 인간이나 동물로 하여금 어떤 목적을 향하여 특정한 행동을 취하도록 유도하는 상태라고 정의할 수가 있다. 다시 말하면, 동기는 행동을 자극하고, 지시하고, 유지시키는 내적 상태를 말한다(Stemberg & Williams, 2003).
이러한 동기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지니고 있다.
첫째, 유기체로 하여금 행동을 촉발하도록 한다.
둘째, 행동이 어떤 목표를 향하도록 방향을 지시해 준다.
셋째, 행동의 강도를 결정해 준다.
넷째, 행동을 계속 유지하도록 해준다.
동기는 이처럼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하고 통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렇다면 동기를 학습행동에 적용해 볼 때, 학습자들의 학습하고자 하는 의지가 곧 학습동기라 할 수 있다. 교사나 부모들이 아이들의 학습행동과 관련해서 지니게 되는 의문점의 대부분은 동기와 관련된 것이다. '머리는 좋은데 공부를 하기 싫어한다'거나 '노는데는 그리 열심인데 공부하라면 5분을 못 버틴다.'거나 '공부와 관련된 건 금방 잊어버려도, 가수 이름이나 노래 제목은 기가 막히게 기억해 낸다.'거나 다론 과목은 그런대로 잘 하는데 영어는 왜 그렇게 공부를 안 하는지 모르겠다'거나 이 모든 질문의 해답은 학습자의 동기를 이해함으로써 지도방법을 생각해 낼 수 있는 것들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학습동기화 Motivation
  • 동기화의 개념과 역할2. 동기의 종류3. 학습동기화 모형4. 귀인이론5. 학습동기를 증진시키는 방법6. 동기 유발 방법Ⅱ. 실제 수업에서의 학습동기화1.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수업과정2. 색깔 있는 수학 수업3. 개성만점 강사 -www.educlub.co.kr4. 여러 프로그램Ⅲ. 동기유발을 통한 실제시범 수업 - 한문1. 시작의 중요성 : 수업 목표에 부합하는 호기심 유발2. 내적 동기유발 : 자신에게 얼마만큼 흥미로운 활동인가3. 외적 동기유발 : 돈, 먹을 것,

  • [학습동기유발] 학습동기 유발 방안과 교육적 활용
  • 학습동기유발 전략1)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필수적인 선결 조건2) 성공 가능성에의 기대를 갖게 해줌으로써 학습동기유발3) 외적 유인체제의 제공에 의한 학습동기유발4) 내적 동기를 이용한 학습동기유발Ⅳ. 교육에 있어 학습동기 유발1. 호기심을 계기로 지도한다2. 예상을 세우게 한다3. 수집한 것을 이용한다4. 놀람과 의문을 갖도록 지도한다5. 이미지를 떠올린다Ⅴ. 수업목표 진술 방법1. 타일러의 진술양식2. 메이거(Mager) 진술양식3. 가네(Ga

  • [교수학습]교수학습이론 핵심정리
  • 학습된 요인②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변화된 모든 행동은 학습된 것으로 간주한다.8. 교수학습 지도원리1. 자발성의 원리① 원효「유심연기」② 이퇴계「잠심자득」 ③ 학생준심 자발전개, 열린 개방된 수업원리 ,④ 민주적 수업원리, 아동중심 수업.⑤ 학습자의 내적동기 가장크게 일으킨다.⑥ 경험중심 교육과정, 진보주의 교육사조,⑦ 말을 물가로 데려갈수는 있어도 강제로 먹일수는 없다. 교실에 잡아둘수는 있어도 억지로 공부하게는 못한

  • [방통대 영문학과] (영어교수법3A)학습자의 정의적요소중 동기를선택하여 자신의 직접적인경험을 적으시오00.
  • 학습이론이다. 최근에는 외국어 학습의 결정적 요인이 학습자의 인지능력 차이에 있기보다는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에 있다는 주장이 대두되면서 인지능력 차이에 있기보다는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에 있다는 주장이 대두되면서 정의적 요인이 외국어 학습의 중요 요인으로 부상하고 있다. 동기의 일반적인 정의는 행동의 유발과 방향 제시, 그리고 욕구를 유지시키는 내적 상태를 말한다. 동기라는 개념은 흥미, 욕구, 가치, 태도, 포부 등과 함께 쓰인

  • 학습동기유발
  • 학습동기를 지니고 이는 학습활동을 발생시킨다.2) 학습동기 유발과 학습촉진동기유발(motivation, 동기부여, 동기화)은 행동을 유발하고, 행동의 방향을 설정하며, 그 행동을 유지하도록 하는 심리적인 힘이다(추헌, 1994). 이는 여러 욕구(needs)에 의하여 촉진되고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목표지향적 행동을 일으킨다. 학습행동은 동기유발에서 시작되며 학습을 촉진하는 동기는 성취동기(成就動機)의 일종이다. 학습자의 내 ․외적 학습동기를 유발하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