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론] 현재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된 도시 한곳을 선정해 평생학습 운영방식을 분석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24 / 2017.10.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론] 현재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된 도시 한곳을 선정해 평생학습 운영방식을 분석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학습도시란

2. 현재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된 도시 ? 대전

3. 대전의 평생학습 운영방식 분석
1) 대전광역시 평생교육 사업의 비전, 목표
2) 대전광역시 평생교육 추진체계
(1) 행정기구
(2) 심의기구
(3) 평생교육 전담과 지원 조직
(4) 기타
3) 대전광역시 평생학습기관 운영
(1) 기관현황
(2) 운영 프로그램
(3) 강좌 기간 및 교육 시간
(4) 평생학습 참여 프로그램

4. 대전광역시 평생학습도시 활성화 방안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평생학습도시 조성사업은 학습을 지역사회의 운영원리로 채택하고, 학습을 매개로 지역 주민과 지역 내 각종기관의 네트워크 체제를 구축하는 새로운 형태의 지역공동체 운동이다. 이 사업은 복지사회와 지식기반사회의 틀을 넘어 지속발전이 가능한 평생학습사회의 도래라는 시대적 전망에 따라 도입되었다. 연령, 성별, 계층 등 사회?경제적 배경을 극복하고 모든 사람의 학습권을 실현하는 평생교육의 이념을 기반으로 한다. 지역 주민의 평생학습 기회를 확대하여, 삶의 질적 향상과 지역 사회의 발전을 도모하려는 취지에서 추진되고 있는 사업이다. 즉 평생학습도시는 지역을 기반으로 학습을 통해 모든 지역민들의 자아실현과 도시의 번영 및 사회적 통합 그리고 지속 가능성을 목적으로 하는 네트워킹 학습사회를 의미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재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된 도시 한곳을 선정해 평생학습 운영방식을 분석해 보겠다.
참고문헌
대전평생교육진흥원(2014). 대전평생교육포럼 제8호. 평생교육진흥원.
김신일(2004). 평생학습도시 조성을 위한 추진모형 연구. 평생교육학연구.
김문정(2007). 평생학습도시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한별 외(2010). 평생학습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론 1학년] 우리나라에서 국가 차원에서 언급되던 평생교육이 마을 차원에서 실행하는 평생교육으로까지 진전되었습니다
  • 평생교육의 사례를 하나 선정하여 조사‧분석해 보겠다.Ⅱ. 본론1. 마을평생교육이란마을 단위에서 마을주민을 대상으로 한 교육은 우리나라에 이전부터 있어왔다. 근대 이후 마을 단위 주민교육은 자생적 민간주도의 방식으로 이루어진 이상촌운동, 중앙정부 주도로 이루어진 새마을교육, 빈민 운동의 맥락에서 추진되는 주민조직 중심의 빈민교육, 마을 만들기 사업의 맥락(평생학습도시(마을)만들기 사업 포함)에서 추진되는 주민교육이 여기에

  • 평생교육론1공통) 마을과 학교가 긴밀하게 관계를 맺고 마을교육공동체를 사례를 하나 선정하여 조사 분석하시오0k
  • 평생교육론1공통) 마을과 학교가 긴밀하게 관계를 맺고 마을교육공동체를 사례를 하나 선정하여 조사 분석하시오0k교육학과 평생교육론1공통 마을과 학교가 긴밀하게 관계를 맺고 마을교육공동체를 형성하려는 시도가 새롭게 등장하고 있습니다. 자기가 거주하는 지역이나 인근 지역에서 추진하고 있는 마을교육공동체의 사례를 하나 선정하여 조사 분석하시오.Ⅰ. 서 론현대사회는 인구가 점차 감소하고 있어 각 지방자치단체가 서로 통합된 양상

  • 평생교육 UNESCO 평생교육 도입
  • -목 차-Ⅰ . 평생교육의 이론적 고찰과 필요성A. 평생교육론의 등장 (1) UNESCO의 평생교육의 도입 (a) 유네스코의 초기 평교육정책 이념의 형성 (b) 유네스코 평생교육담당자들의 평생교육이념 제창 및 발전 (2) OECD의 순환교육정책이념 (a) OECD의 순환교육 정책 생성과정 (b) 선진국형 평생교육으로서 순환교육의 이념 (3) 한국의 주요 평생교육 정의 B. 평생교육의 필요성(1) 평생교육의 필요성(2) 평생교육의 목표 C. 평생학습추진체제(1) 평생학습체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약이되는 교실
  • 분석한 결과 요가, 여행, 레저, 참선, 웰빙요리 등 다양한 건강 프로그램이 각광받고 있었고 참여율도 높다는 결과를 착안하여 이 지역의 성향 및 학습 욕구를 알아보았다. 게다가 이곳은 미혼자녀를 둔 가정이 많기에 주부들이 가족의 건강에 관여하는 경우가 많을 것으로 보고 가족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주부들의 역할을 강조한다면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좋은 지역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④ 평생교육 측면에서프로그램의 필요성에서 언급한 것

  • [교육공학 논문비평] 사이버대학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개선 방향
  • 교육개혁위원회가 1996년 미래의 지식정보 사회에 대비하고 전 국민을 위한 개방된 평생학습 사회의 구현을 목표로 평생교육을 제도화하는 안을 제시하였다. 이후 교육부는 21세기 지식 기반 사회를 주도하는 신교육체제로 열린 교육 사회, 평생학습 사회 건설이라는 취지아래 1998년 65개 대학교, 14개 업체를 참여 시켜 사이버 대학 실험 운영기관(46개 대학교)과 사이버 대학 시범 운영기관(16개 대학교)을 선정하였다. 이어 1999년 9월 정부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