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론1공통) 마을과 학교가 긴밀하게 관계를 맺고 마을교육공동체를 사례를 하나 선정하여 조사 분석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4.25 / 2022.04.25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평생교육론
공통 마을과 학교가 긴밀하게 관계를 맺고 마을교육공동체를 형성하려는 시도가 새롭게 등장하고 있습니다. 자기가 거주하는 지역이나 인근 지역에서 추진하고 있는 마을교육공동체의 사례를 하나 선정하여 조사 분석하시오.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론1공통) 마을과 학교가 긴밀하게 관계를 맺고 마을교육공동체를 사례를 하나 선정하여 조사 분석하시오0k

교육학과 평생교육론1공통

마을과 학교가 긴밀하게 관계를 맺고 마을교육공동체를 형성하려는 시도가 새롭게 등장하고 있습니다. 자기가 거주하는 지역이나 인근 지역에서 추진하고 있는 마을교육공동체의 사례를 하나 선정하여 조사 분석하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마을교육공동체의 정의와 의미
2. 마을교육공동체의 필요성
3. 마을교육공동체의 사례
4. 마을교육공동체 기대효과
5.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방안
6.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서 론

현대사회는 인구가 점차 감소하고 있어 각 지방자치단체가 서로 통합된 양상을 보이고 있다. 공동주택들이 많이 지어져 있지만 공동체의식이 발휘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공동체가 한자리에 모여 함께 대화를 나누는 과정에서 소통이 되며 인간적인 정이 싹트게 된다. 이러한 삶의 방식이야말로 우리 민족이 추구했던 삶의 방식이다. 비록 집 둘레에 담이 있었지만 이웃에게는 소통을 하는 열린마음으로 삶을 살았던 민족이었다.
요즘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참여와 소통을 통하여 마을공동체를 회복하고 아름답고 살기좋은 마을로 발전하고 성장해가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는 바 부산의 산복도로 도시재생을 그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는데 여러 주민들의 협조속에 산복도로 인근 지역에는 현재까지 33개의 주민협의체가 구성되어 있다. 많은 공청회를 통하여 새로운 마을 교육공동체로 태어나고 있다. 학교든 마을이든 실천하는 곳이 전국적으로 생기고 있으며, 교육청과 지자체의 관심이 점차 확산되고 있다. 마을공동체에 고나한 강의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교사, 학부모, 주민들의 관심이 함께 커 인간적인 정감이 흐르는 가운데 사업이나 정책으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마음을 나누고 배가시키는 실천의 느낌이 감지된다.
학교에서 마을 수업은 물론 교육과정 재구성으로 마을 체험이나 마을 조사를 해본 학교나 중간 규모의 마을교육공동체를 이룬 곳과는 다르게 해석할수도 있다. “이건 우리 교육에 아주 중요한 흐름이 될 수 있어.” 교육청도 지자체도 이런저런 소리들이 돌고 돈다. 많은 곳들이 이게 마을교육공동체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난항에 부딪히기도 한다. 마을교육공동체 활동이 초기이기 때문이기도 하고, 마을교육공동체 자체가 느슨하게 열린 개념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마을공동체는 과거의 향약의 개념 더 나아가 새마을 운동의 연장선상으로 주민들간에 공동 연대를 통하여 마을을 좀더 잘 키우고 양생하여 주민복지향상을 꾀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고 있다. 요즘과 같이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고 있으며, 인구가 가소하는 시점에서는 마을교육공동체를 조직하여 공동으로 텃밭을 가꾸기를 통하여 서로간의 연대의식, 동료의식을 느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 이를 통하여 서로간의 친밀감을 조성하여 가족과 같이 분위기를 연출할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장에서는 평생교육론1공통) 마을과 학교가 긴밀하게 관계를 맺고 마을교육공동체를 형성하려는 시도가 새롭게 등장하고 있습니다. 자기가 거주하는 지역이나 인근 지역에서 추진하고 있는 의 사례를 하나 선정하여 조사 분석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2021, 열린사회와21세기, 지방자치단체나 지역시민단체에서 진행하고 있는 마을만들기 정책 및 활동
-곽현근, 2008, 현대지역공동체의 의의와 형성전략, 대전대학교
-김용련(2014), ‘경기 마을교육공동체 구축을 위한 지원 방안’, 마을교육공동체 토론회자료집, 새로운학교경기네트워크.
-김영선·이경란(2014), 《마을로 간 인문학: 도시마을 배움의 공동체를 꿈꾸다》, 당대.
-박원순(2011), 《마을, 생태가 답이다》, 검둥소.
______(2010), 《마을이 학교다》, 검둥소.
-서용선 외(2016), 《마을교육공동체란 무엇인가? 탄생, 뿌리 그리고 나침반》, 살림터.
______외(2015), 《혁신학교의 거의 모든 것》, 맘에드림.
-엔도 야스히로., 김찬호역(1997), 《이런 마을에서 살고 싶다: 주민들이 직접 나서는 마을만 들기》, 황금가지.
-홍순명(2006), 《풀무학교 이야기》, 부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론 자기가 거주하는 지역이나 인근 지역에서 추진하고 있는 마을교육공동체의 사례를 하나 선정하여 조사‧분석
  • 평생교육론 교1과제명마을과 학교가 긴밀하게 관계를 맺고 마을교육공동체를 형성하려는 시도가 새롭게 등장하고 있습니다. 자기가 거주하는 지역이나 인근 지역에서 추진하고 있는 마을교육공동체의 사례를 하나 선정하여 조사‧분석하시오.- 표지(1매)– 본문 및 참고문헌(5매) 순으로 작성- 본문: 마을에서 학교의 중요성, 마을과 학교의 관계 맺음 양태, 마을과 학교가 함께 형성해 나가는 마을교육공동체 사례, 마을교육공동체 형성에 대해 마

  • 사회과학 지역사회학교
  • 학교운동을 시작하였다고 한다. 지역사회학교는 도서관/실험실 등을 사회에 개방, 이용하여 지역사회 발전의 중심지가 되고, 지역사회의 필요에 의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현장하고, 노작교육, 지역사회조사, 지역사회의 자원 활용, 지역사회의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 지역사회에 대한 각종 봉사활동 제공 등을 특징으로 하면서, 우리나라에서는 1953년경부터 그 실천이 강조되기 시작하여 1980년대에는 지역사회학교, 새마을교육, 향토학교라는 세 가

  • 자원봉사론4공통 현대사회에서 자원봉사가 왜 더 필요하게 되는지 그 이유를 기술하고 자원봉사활동의 대상-노인자원봉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술하십시오0k
  • 진접읍 광동중학교 교사, 유감스러운 재량활동∘이명위, 자원봉사자 모집관리방안,「우리나라 재가복지사업의 현황과 과제」, 서울:한 국사회복지관협회, 1995 ∘박수기, 장애인을 위한 장애인의 날이 되는 그 날을 위해, 복지동향, 2002∘봉인근, 사회복지정책론, 학문사, 2004∘서동우, 자애범주확대,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1999, 여름∘오혜경, 장애인복지학입문, 아시아미디어리서치, 2007∘현외성, 1996, 중고등학생 자원봉사활동, 유풍출판사.

  • [청소년교육론] 청소년과 직업의식
  • 공동체적 인간, 생명을 존중할 줄 아는 인간으로 키우겠다는 의지가 묻어 난다. 기존의 상식에서 볼 때, 설사 좀 비합리적으로 보일지라도 지속가능한 소비생활을 하며, 모든 생명과 자연의 질서를 존중하는 자연 친화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아이들을 키우겠다는 교육이념이 우리나라 대안교육운동의 핵심적 성격을 이루고 있다. 4) 지역사회에 뿌리내린 작은 학교의 지향우리의 대부분 대안학교들은 작은 학교를 지향한다. 작은 학교를 지

  • [교사론]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연구
  • 교육방법으로 운영하는 작은 규모의 학교이다.2. 대안교육의 이념국․내외 대안학교들은 각각 여러 가지 이념을 가지고 설립되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대안학교들이 추구하고 있는 교육이념은 노작교육과 인간교육 및 자연과의 친화교육 등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다양해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대안학교가 지향하는 이념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아동을 주체적․자율적․독립적 개체로 보는 아동관, 공동체 가치 중시, 학습내용과 방법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