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논문비평] 사이버대학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개선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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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사이버 대학교 현황
Ⅲ. 사이버 대학의 문제점
Ⅳ. 사이버 대학의 문제점 개선 방향
Ⅴ.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산업화 시대에서 정보화 시대로 전환하면서 우리 사회는 폭넓은 지식과 정보로 평생 동안 학습을 해야 하는 운명에 놓이게 되었고, 연령이나 지역, 거리에 관계없이 언제 어디서 누구에게나 원하는 대로 선택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열린 교육기관을 제공해야하는 시대적 요구를 받게 되었다. 이런 시대적 요구와 변화에 부응하기 위해 대학과 기업은 사이버 대학 평생교육법 제22조(원격대학 형태의 평생교육시설)에서 정확한 용어는 “원격대학”이지만 이 글에서는 보다 널리 사용되는 사이버 대학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도록 한다.
이라는 신교육인프라를 구축하고 시공을 초월한 평생학습의 장이라는 새로운 교육시스템을 도입하게 되었다. 그런데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여 사이버 대학이 가능하게 했던 학문적 기초는 교육공학에 있다고 본다.
이 글에서는 먼저 사이버 대학의 현황을 살펴보고, 외적 문제라 할 수 있는 법적인 문제점과 내부적 문제라 할 수 있는 학습자의 정체성 문제를 집어보고자 한다. 그리고 나름대로의 개선 방향을 제시해 볼 것이다.

Ⅱ. 사이버 대학교 현황
교육개혁위원회가 1996년 미래의 지식정보 사회에 대비하고 전 국민을 위한 개방된 평생학습 사회의 구현을 목표로 평생교육을 제도화하는 안을 제시하였다. 이후 교육부는 21세기 지식 기반 사회를 주도하는 신교육체제로 열린 교육 사회, 평생학습 사회 건설이라는 취지아래 1998년 65개 대학교, 14개 업체를 참여 시켜 사이버 대학 실험 운영기관(46개 대학교)과 사이버 대학 시범 운영기관(16개 대학교)을 선정하였다.
참고문헌
이준 외 5명 공동연구(2003). 21C 주력 성장모델 원격대학 발전방안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이병석(2002). 사이버캠퍼스의 힘. e-learning 학술연구 제1권. 한국사이버교육학회
정승민(2002). 사이버 공간과 평생학습. 서울 : 교육과학사
김은경(2002). 사이버대학교와 학습자의 지리적 분포 및 교육 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 대 학원 석사학위 논문.
오명진 ∙ 장동훈(2001).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에 있어서 몰입성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과학 회 논문집.
주지홍(2002). 지식정보화에 따른 교육∙훈련 환경개선을 위한 법제도 정비방안 : 원격대학 위상 정립과 원격교육 활성화 방안 마련을 중심으로. 정보통신 정책연구원
허종열(2003). 원격대학 관련 법령정비 방안. 헌법학연구 제9집 제4호. 한국헌법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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