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안전관리] 영유아 교육과정에서의 안전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11 / 2017.09.11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받은 레포트 입니다^^
유용하게 잘 쓰시고 좋은 결과 받으세요.
목차
1.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안전교육
1) 성격
2) 목표 및 내용



2. 3~5세 누리과정에서의 안전교육
1) 안전하게 놀이하기
2)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
3) 비상시 적절히 대처하기
본문내용
인간은 스스로 자신의 몸을 보호하려는 성향이 있다. 그러나 자신의 의지와는 달 리 사고가 발생하게 되는 이유는 안전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여 위험성을 파악하지 못하거나 혹은 위험에 대처하는 능력 이 부족하여 안전사고가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안전교육은 안전에 대한 지식(위험지역, 위험물질, 위험상황에 대한 인식 등), 태도(자기 존중감, 타인존중, 준법정신 등, 기능안전하게 사물을 다루고 다양한 위험 상황에서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능력 등)의 세 가지 요소가 포함되어야 한다.
영유아에게 자주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유형을 근거로 영유아 안전교육의 내용을 선정할 필요가 있다. 안전사고의 유형을 살펴보면 크게 물리적 환경에서 발생하는 사고와 사회적 환경에서 발생하는 사고로 분류할 수 있다. 최근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사회적 환경의 불안으로 안전교육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안전사고 .유형에 따른 안전교육의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유아교육기관안전
② 가정안전
③ 교통안전
④ 화재 및 화상에 대한 안전
⑤ 아동학대 및 유괴에 대한 안전
⑥ 성희롱 및 성폭력에 대한 안전
⑦ 미디어 안전
⑧ 자연재해 안전
⑨ 환경오염안전
⑩ 스포츠안전
⑪ 동물, 식물에 대한 안전
⑫ 약물 오남용 안전
안전에 대한 지식, 태도, 기능을 길러 주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을 선정하여 국가수준에서 안전교육의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2013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표준보육과정 과 3-5세 누리과정에서 제시한 안전교육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안전관리 0-1세 영아의 발달특성과 안전교육의 목표에 대해 서술하고
  • 말하고 싶다. 이처럼 지금 가장 필요한 것은 사고가 일어날 때마다 안전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아닌 평소 일상생활에서 꾸준히 안전교육으로 통해서 아동이 몸소 경험하고 실천하게 하는 교육을 진행하게 된다면 후에 안전사고 위험성의 경각심을 자연스럽게 깨닫고 스스로 주의할 것이다. 참고문헌 유아 안전교육 최혜순, 양은호 외 2명 저 | 신정 | 2014.12.15김현자 외, 「영유아안전교육」, 공동체, 2020.성미영 외, 「아동안전관리」, 학지사, 2018.

  • 유아4_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 영유아 교육기관 운영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영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란 보육과 돌봄, 교육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는데 필요한 인적ㆍ물적 자원을 확보하여 적재적소의 원칙에 따라 합리적이며 체계적으로 조직을 운영하는 일련의 활동과정이다. 여기엔 교육과정의 계획 및 평가, 시설관리, 안전관리, 행정관리, 가정 및 지역사회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영유아교육기관을 합리적으로 운영하는 데 필요한 원리로 타당성의 원리,

  • [유아교육] 한국의 아동보육제도와 보육프로그램
  • 아동들의 보육을 통한 사회화 과정과 그들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의 복지정책에 관한 고찰한다.Ⅱ. 본론1. 아동보육의 개념과 필요성1) 보육의 개념보육의 개념과 정의는 국가와 시대의 상황에 따라 변화되어 왔고 기존의 탁아개념은 보육을 아동복지 사업의 일환으로서 가정과 부모의 역할을 보완하는 것으로 인식되었고, 집단적으로 성인의 보호권 안에서 안전한 보호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조직된 서비스로 정의하여 부모역할의 보완의 개념으

  • 어린이집에서의 자유선택활동 시 안전관리 수칙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1)
  • 기를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안전사고 예방교육은 아이들의 건강과 안전을 보호함에 있어서 더 나은 미래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중요한 역할하는 수단이므로, 부모나 보호자들은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꾸준한 교육과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강영식, 김유나 외 2명 저, 아동안전관리, 21세기사, 2022권수진, 조미영 외 2명 저, 아동 안전관리, 동문사, 2022이수재 저, 아동안전관리 (표준보육과정. 누리과정에 맞춘, 5판), 창지사, 2022

  • 유아건강교육 가정 내에 영유아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시설이나 제품을 찾아 사진과 함께 제시하고(다섯 군데 이상), 해당 부분을 안전하게 바꾸기 위해 정비하거나 지속적으로 점검할 내용이 무엇인지 각각 기술하시오
  • 아동을 돌보는 부모와 교사의 안전관리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책임 및 실천이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이상 본론으로 넘어가 본 과제의 주제인 1) 가정 내에 영유아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시설이나 제품을 찾아 사진과 함께 제시하고(다섯 군데 이상), 해당 부분을 안전하게 바꾸기 위해 정비하거나 지속적으로 점검할 내용이 무엇인지, 2) 동화를 활용한 활동, 요리활동, 미각활동 중 하나를 선택하여 유아를 위한 식생활 교육 활동을 계획하여 작성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