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한국의 아동보육제도와 보육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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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한국의 아동보육제도와 보육프로그램
Ⅰ. 서 론

Ⅱ. 본론
1. 아동보육의 개념과 필요성
1) 보육의 개념
2)아동보육의 필요성
2. 아동의 보육 및 복지 욕구와 보육정책
1) 아동의 행복추구권으로서 보육 욕구
① 보호와 교육에 대한 권리
② 가정 밖에서 보호받을 권리
③ 안전하게 보호받을 권리
2) 다음 세대를 부양할 주체로서 갖는 권리
3. 아동보육제도와 시설
1) 아동보육시설
2) 영유아보육제도
3) 아동보육제도의 특징
4) 유아교육체제
4. 아동보육 프로그램
1)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2)보육의 기본원칙
① 교육 ② 영양 ③ 건강
④ 안전 ⑤ 부모에 대한 서비스
⑥ 지역사회와의 교류
3)보육계획 내용
① 건강 생활 ② 사회 생활 ③ 표현 생활
④ 언어 생활 ⑤ 탐구 생활
5) 영양 관리
6) 건강 관리
① 보육아동 건강관리 ② 종사자의 건강관리
③ 위생관리 ④ 기타
7) 안전관리
① 안전사고 예방 강화 ② 상해보험 가입
③ 화재보험 가입 ④ 도난 예방
8) 지역사회 복지 도모
① 부모 교육 ② 부모상담 및 부모참여
③ 기타
7) 유아교육 프로그램
(1) 교육과정의 구성방침
(2) 교육과정의 구성 중점
(3) 교육과정의 영역과 시간
5. 보육의 공공화를 실현하기 위한 원칙
1)OECD 국가 수준인 70%로 상향조정해야 한다.
2)보육료 지원과 공급자 측의 보조금간의 균형이 중요하다.
3) 아동은 질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받아야 한다.
4) 지역간 격차를 해소해야 한다.
5) 보육시설 운영자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해야 한다.
6. 보육정책의 지원방안
1) 비영리 보육법인에 대한 재정 지원 방안
2) 아동의 보육료 지원 확대 및 보육대상 아동간 형평성 확대
(1) 필요성
(2) 차등보육료 도입의 조건
(3) 아동의 보육료 지원의 세분화
(4) 보육수당 지급
3) 보육시설 운영의 책임성과 투명성 강화
(1) 목표 (2) 방안
① 확충원칙 ② 목표 (2008년까지)
③ 확충계획(2004∼2008)
(2) 민간 보육시설의 공공화 : 비영리 보육법인으로 전환
① 민간보육시설에 대한 "비영리 보육법인"화 추진의 필요성
② 비영리 보육법인의 재정 지원 방안
7. 보육정책 문제점
1) 보육교사의 근무현실
2)사회적 양육의 담당자인 보육교사의 문제 해결
3) 사회적 양육을 위한 지원인력 필요
8. 보육정책 문제점의 개선방향
1) 차별적 임금구조 개선
2) 보육현장의 직무분석을 통한 인력의 재배치
3) 보육인력 양성 및 재교육의 내용 개선
4) 보육인력을 당당히 일하는 여성으로 인정.
5) 보육교사의 단결과 이를 위한 기구의 필요성
6) 보육서비스의 다양화 방안
7) 영아보육의 확충 및 지원방안
8) 학령기 아동 보육의 확충 및 지원방안
9) 야간반 운영의 확충방안
10) 직장보육의 현황 및 확충방안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아동의 생존을 위협하는 경제적 결핍을 예방하고 해결하는 방법은 사회가 경제적 자원의 배분을 제공하여야 하는 것이다. 현행의 아동복지정책은 모든 아동이 생존을 위한 기본적인 욕구가 완전히 성취될 수 있도록 빈곤가정과 이의 아동에 대한 포괄적이고 적극적인 복지정책이 시급하다. 빈곤아동을 위한 복지정책으로는 최저생계비의 실질적인 계측을 통하여 가구특성과 아동의 욕구에 따른 최저생계비 전액을 지원함으로서 빈곤가정 아동의 기본적인 생존권을 우선적으로 보호해야 한다. 또한 아동의 최저생활을 보호해 줄 수 없는 가족에게 아동수당을 지급함으로서 모든 아동의 최저생활을 보호하여야 한다. 인간은 출생과 동시에 사회집단에 속하게 된다. 그 사회집단의 시초는 가정인 것이며 점차 유희집단, 이웃, 학교, 직업집단이라는 사회에로 뻗어나가 사회적 인간으로 성장하여 가는 것이다. 따라서 아동기란 인간사회에 태어나 인간으로서 독립된 생활을 가능케 하는 기본적인 사회화 과정의 시기라고 하겠다. 전통적으로 아동의 사회화는 가족이라는 사회제도가 수행 해온 가장 핵심적인 기능 중 하나이다. 그러나 산업화와 도시화에 따른 가족구조의 핵가족화와 여성의 사회참여 증가는 아동의 사회와에 대한 가족의 역할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에 대한 보완으로 등장한 것이 탁아제도이다. 탁아제도는 빈곤가정의 아동을 위한 보호방법이었으나 산업자본주의의 본격화와 함께 중산층의 기혼여성들의 사회참여가 증가되면서 불가피한 사회적 서비스로 자리잡게 되었다. 따라서 보호적 차원에서 벗어나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포괄적 프로그램이 요구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따라 보육이라는 단어의 의미도 보다 넓어져 보호는 물론이고 교육이라는 의미도 내포하게 되었다.우리나라도 급속히 산업화됨에 따라 지금까지 개인적 영역에 속해 왔던 아이 키우는 일이 갑자기 사회문제로 부각되었으며, 이에 따라 상당히 많은 보육시설들이 생겨나고 있다. 이제 아동의 보육문제는 아동복지정잭의 핵심으로 등장하였으며 이에 대한 실증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본 연구는 아동들의 보육을 통한 사회화 과정과 그들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의 복지정책에 관한 고찰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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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덕영 역, 「탁아교육론」, 학문사, 1995.
교육부, 「교육통계연보」, 1993, 1994,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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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원웅, 「교육백서」, 사회정책연구소, 1994.
김양희, 「가족관계학」, 수학사, 1990.
김정화, 「유아교육진흥법제정에 관한 연구 아동보육의 관점에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김종해, "영유아보육 발전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방안", 우리아이들의 보육을
걱정하는 모임, 「21세기 영유아보육」, 한울, 1993.
김진이, "영유아보육사업의 실태와 과제", 한국복지정책연구소,
「사회정책연구」, 1994,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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