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안전관리] 어린이집에서 발생한 영유아 안전사고 실제사례를 찾아보고, 그 사고가 발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10 / 2023.01.10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어린이집에서 발생한 영유아 안전사고 실제사례를 찾아보고, 그 사고가 발생한 원인과 예방법, 사후 대책에 대해 논하시오.
아동안전관리
Ⅰ. 서론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2천여 건의 영유아 안전사고가 발생하고 있으며, 안전사고로 소중한 생명까지 잃는 사례도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동의 일상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각 종 사고의 가능성이나 위험에 대해 거의 생각하지 않는다. 발달특성 상 주변의 사물이나 환경에 대한 호기심이 높고 탐구하려는 충동이 강한 반면, 아직 신체기능의 발달이 미숙하므로 균형을 유지하는 능력이나 운동기능이 충분히 발달되어 있지 않다. 위험한 상황의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므로 항상 사고의 가능성을 안고 있다. 즉, 성장, 발달의 측면에서 볼 때 위험에 대한 인식이 적고 위험을 예측하는 능력이나 판단이 충분히 발달되어있지 않으며 자기가 흥미를 가진 것은 어떻게 해서라도 하려고 하고 주의 하려고는 하지 않는다. 감정의 통제력이 미숙하여 너무 활발하거나 성을 내어 자기중심적인 행동이나 충동적인 행동을 하며 상상의 세계에 몰두하기가 쉽고 위험한 행동을 흉내 내기 쉽다. 특히 대부분 영유아 안전사고는 보육시설이나 가정에서 발생되고 있는 바, 우리나라 보육현장에서는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안전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할 것이다.
Ⅱ. 본론
1. 영유아안전교육의 필요성
가. 호기심이 많은 아이들
아이들은 언제나 새로운 대상을 탐색하려고 시도한다. 이 때문에 아이들은 보육시설에서 예기치 못한 안전사고를 경험할 수 있아. 아울러 아이들은 모든 행동이 감각적이라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대상을 직접 만져보고 느껴보는 과정에서 안전사고를 경험할 수도 있는 것이다.
나. 자아통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론] 장애인에 대한 차별을 완화하기 위한 방안을 정부정책 차원과 개인적인 실천 차원으로 나누어 정리
  • 발생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중 52.4%가 질병에 의해 36.4%가 사고로 인해 발생되는 것으로 파악됐다. 또 장애인의 생활만족도 조사결과 대체로 만족한다는 응답이 38.2%, 약간불만족한다는 응답이 35.4%, 매우 불만족 19.5%, 매우 만족 6.8%로 나타났으며, 지난 2000년(29%) 조사에 비해 만족한다는 응답이 16% 증가했다. 장애인의 일상생활 수행능력에 대한 조사결과 35%가 타인의 도움을 필요로 하고 하고 있으며, 이중 실제 도움 제공자가 있는 경우는 88%인 것

  • [아동복지론[장애아동]] [아동복지론] 장애아동
  • 영유아기를 내포한 장애아동에 대한 그 중요성이 더 커지게 되는 것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이 중요한 시기에 포함된 장애아동에 대해 살펴본 후, 그들에게 제공되고 있는 사회복지서비스 및 보육프로그램들에 대해 알아본 후, 그에 대한 개선과제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실제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기로 하였다.Ⅱ.본론ⅰ.장애 아동에 대한 정의1.장애아동이란? 영ㆍ유아기에 일찍 발견되는 모든 장애조건을 가진 영ㆍ유아를 말합니다.-장

  • [유아교육] 박물관교육 프로그램개발
  • 아동 대상 서비스 71. 전시 활동 2. 교육 프로그램 3. 교육기관과의 연계 4. 외국의 사례 Ⅵ. 박물관 현장학습의 평가 101. 박물관을 현장학습의 장소로 선정할 때 2. 박물관과의 소통3. 사전학습과 교과연계활동4 . 다양한 박물관 활동을 위한 시간이 부족했다Ⅶ. 국내외 박물관 및 미술관 교육의 개선안 13▣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D형) 영유아교육기관과 지역사회 연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 영유아교육기관과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의 유형1)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젝트 접근법2) 유아의 사회적 교류 및 협력 프로그램3) 디지털 기록화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4) 지역사회 현장체험 프로그램5) 지역사회 참여 프로그램6) 지역사회 기관과의 협조체제7) 영유아와 가족을 돕기 위한 전문가와의 협조8) 자원봉사 활동6. 영유아교육기관과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 사례 소개1)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 사례 소개12)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 사

  • [사회복지] 사회복지행정의 현황, 역사 및 발전방향
  • 그램을 집행하기 위한 공공 복지조직/기관들을 조직화하기 시작 ③연방정부의 정책을 실제 서비스로 전환하여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 제공체계가 나타나고, 이들에는 수많은 인력과 비용, 자원이 투입되어 이에 대한 관리가 요구되게 되었다. ④따라서 공공복지 행정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다. ⑤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시기에는, 체계 이론의 등장, 진단주의와 기능주의의 갈등, 집단사회사업의 등장 및 전문 교육의 확대 및 정착을 위한 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