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안전관리] 어린이집 교육현장에서 발생한 놀이안전사고에 대한 사례를 3가지를 찾아보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10 / 2023.01.10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아동안전관리
어린이집 교육현장에서 발생한 놀이안전사고에 대한 사례를 3가지를 찾아보고 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Ⅰ. 서론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2천여 건의 영유아 안전사고가 발생하고 있으며, 안전사고로 소중한 생명까지 잃는 사례도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동의 일상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각 종 사고의 가능성이나 위험에 대해 거의 생각하지 않는다. 발달특성 상 주변의 사물이나 환경에 대한 호기심이 높고 탐구하려는 충동이 강한 반면, 아직 신체기능의 발달이 미숙하므로 균형을 유지하는 능력이나 운동기능이 충분히 발달되어 있지 않다. 위험한 상황의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므로 항상 사고의 가능성을 안고 있다. 즉, 성장, 발달의 측면에서 볼 때 위험에 대한 인식이 적고 위험을 예측하는 능력이나 판단이 충분히 발달되어있지 않으며 자기가 흥미를 가진 것은 어떻게 해서라도 하려고 하고 주의 하려고는 하지 않는다. 감정의 통제력이 미숙하여 너무 활발하거나 성을 내어 자기중심적인 행동이나 충동적인 행동을 하며 상상의 세계에 몰두하기가 쉽고 위험한 행동을 흉내 내기 쉽다. 특히 대부분 영유아 안전사고는 보육시설이나 가정에서 발생되고 있는 바, 우리나라 보육현장에서는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안전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할 것이다.
Ⅱ. 본론
1. 영유아안전교육의 필요성
가. 호기심이 많은 아이들
아이들은 언제나 새로운 대상을 탐색하려고 시도한다. 이 때문에 아이들은 보육시설에서 예기치 못한 안전사고를 경험할 수 있아. 아울러 아이들은 모든 행동이 감각적이라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대상을 직접 만져보고 느껴보는 과정에서 안전사고를 경험할 수도 있는 것이다.
나. 자아통제
아이들은 성장하면서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는데, 영유아기 때부터 진행된 안전교육으로 아이들은 무엇이 위험한지 깨닫게 되고, 이는 아이들의 올바른 자아통제 형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아동건강교육] 만 3세를 위한 안전교육을 계획하시오(교육내용, 누리과정 내용 환경구성, 활동계획안 예시)
  • 안전교육1) 개념2) 필요성3) 목표4) 내용5) 지도방법2.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시 유의할 사항과 교사의 역할1) 발달단계별 연간계획안 구성2) 구체적인 안전교육내용3) 안전교육의 연계성4) 시설 및 교구5) 안전모델3.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내용 계획안(교육내용, 환경구성, 활동계획안)1) 소방안전2) 교통안전3) 환경안전4) 놀이안전5) 위생안전6) 시설안전7) 대인안전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안전교육은 최대의 노력을 기울여 사고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중요성, 문제점 및 발전 방향
  • 목 차Ⅰ. 서론 1Ⅱ. 본론 31. 유아교육의 중요성2. 유아기에 대한 인식3. 놀이와 유아교육4. 현대사회의 자녀교육5. 제 6차 유치원교육과정(사회생활을 중심으로)Ⅲ. 현대 사회 적용 프로그램(유아존재에 대한 인식 중심으로) 27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과 철학 2. 발드로프교육: Steiner의 사상과 아동교육관3. 레지오 에밀리아(Reggio Emilia)접근법의 기본원리와 시사점4. 생태유아교육Ⅳ. 우리 나라 유아교육의 문

  • [유아교육] 박물관교육 프로그램개발
  • 3 Ⅳ. 어린이 박물관 41. 어린이박물관의 개념 2. 어린이박물관의 역사 3. 어린이 박물관 교육의 특징 4. 어린이 박물관 교육의 방향 Ⅴ. 박물관의 아동 대상 서비스 71. 전시 활동 2. 교육 프로그램 3. 교육기관과의 연계 4. 외국의 사례 Ⅵ. 박물관 현장학습의 평가 101. 박물관을

  • [아동복지론[장애아동]] [아동복지론] 장애아동
  • 아동에 대한 장애 유형은 대개의 경우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지체부자유, 정 서장애(자폐아 포함), 언어장애, 학습장애 등으로 나뉜다. 특수교육진흥법 상 장애아동 분 류가 이를 따르고 있다.ⅱ.장애아동의 종류 -장애아동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와 서비스는 장애 부분에 따른 내용을 알지 않고서는 불가 능하다. 따라서 장애아동의 상태에 따른 장애아동의 종류를 크게 3가지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1.신체장애 아동우리나라 심신장애자복

  • 성인 기독교교육 성인교육 중장년기
  • 교육을 실시해야 할 것이다. 3.장년기 기독교 교육의 문제점오늘날에는 평신도 신학의 영향이나 제자 훈련을 통해서 성인교육에 힘쓰는 몇몇 교회가 있는 것은 사실이자만 지역 교회의 현장에서 성인교육의 문제점이 무엇인가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첫째, 목회자, 교사, 평신도 지도자, 그리고 평신도 자신들의 성인에 대한 무지이다. “늙은 개에게는 새 기술을 가르칠 수 없다.“는 허구적 신화라든가, “성인은 완성된 자요, 따라서 교육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